문화공감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문화이슈

단풍 찾아 떠나는 색·色여행

월별 문화이슈 선택

바로가기

2015 09.24.

자연만큼 위대한 화가가 있을까? 특히 사계절이 뚜렷한 한국은 핏빛 같은 붉은색으로, 고흐의 해바라기 같은 노란색으로, 석양의 주홍빛으로.. 그리고 이 모든 색이 물과 하늘, 땅과 조화를 이루며 위대한 작품을 빚어낸다. 자연이 하는 일이니 지역마다 시기마다 제각각 다른 아름다운 색이다. 자 올해는 어디로 떠날까? 자연에 나를 물들이는 색色 여행을 떠나보자.

(부제) 가을에 물들고,단풍에 취하다
(제목) 단풍 찾아 떠나는 색?色여행
자연만큼 위대한 화가가 있을까? 특히 사계절이 뚜렷한 한국은 핏빛 같은 붉은색으로, 고흐의 해바라기 같은 노란색으로, 석양의 주홍빛으로.. 그리고 이 모든 색이 물과 하늘, 땅과 조화를 이루며 위대한 작품을 빚어낸다. 자연이 하는 일이니 지역마다 시기마다 제각각 다른 아름다운 색이다. 자 올해는 어디로 떠날까? 자연에 나를 물들이는 색色 여행을 떠나보자.

내장산 국립공원
산 안에 숨겨진 것이 무궁무진합니다. 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 내장산(內藏山). 가을이면 온통 선홍빛 단풍으로 지천을 물들이는 내장산은 찾는 이의 가슴에 진한 추억을 남기는 호남의 금강이다. 불타는 단풍터널과 도덕폭포, 금선폭포가 이루어내는 황홀경은 단풍 비경의 대명사로 손색이 없다. 해마다 단풍 천지를 이루는 가을뿐만 아니라 봄에는 철쭉과 벚꽃, 여름에는 짙고 무성한 녹음으로, 겨울에는 바위 절벽의 멋진 비경과 아름다운 설경, 그리고 사계절 내내 갖가지 야생화가 흐드러지게 만개하여 오가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다. 
- 절정시기 : 10월 중순
- 장소 : 전북 정읍시 내장동, 전남 장성군 북하면백양로
- 공식 홈페이지 : http://naejang.knps.or.kr 
- 문의 : 063-538-7875~6

지리산 피아골
노고단과 반야봉 사이에 자리 잡은 피아골은 핏빛 단풍으로 지리산 10경의 반열에 드는 곳이다. 가을의 단풍은 두말할 나위 없고, 겨울엔 인적 드문 호젓한 설국의 산길을 선사한다. 계곡초입에 지리산 제일의 거찰이었다는 연곡사와 국보급 문화재가 있어 찾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막상 피아골은 가을을 제외하곤 찾는 이들이 많지 않아 지리산 등산로 중 호젓한 곳. 여름에는 물놀이 하기에 좋은 연곡사에서 직전마을까지, 직전마을에서 피아골 산장까지 사람들이 머문다. 단풍은 계곡입구부터 삼홍소 까지가 특히 아름다운데, 가을이면 삼홍소란 이름에 걸맞게 온 골짜기를 붉게 물들인 단풍과 붉은 빛에 젖은 계곡물과 삼홍소 바닥의 바위까지 붉어 장관을 이룬다.
- 절정시기 : 10월 중순
- 장소 : 전남 구례군 토지면 내동리
- 공식 홈페이지 : http://jiri.knps.or.kr 
- 문의 : 061-780-7700

지리산 뱀사골
지리산 북쪽 기슭에 위치한 뱀사골계곡은 토끼봉과 삼도봉 사이의 화개재에서 남원시 산내면 반선리 집단시설지구까지 12km, 장장 39여리의 물줄기의 웅장한 계곡이다. 옛날 송림사라는 절의 전설 때문에 뱀사골이라고 불렸다고 한다. 계곡은 언제 찾아도 수량이 풍부하고, 수림이 울창하여 여름피서지로도 유명하다. 가을철에 이곳을 찾으면, 불붙는 단풍과 암반 위로 흐르는 계류, 그 아래로 형성된 담소들이 한데 어우러져 일대 장관을 이루어 발길을 붙잡는다.
- 절정시기 : 10월 중순
- 장소 : 전북 남원시 산내면 반선마을
- 공식 홈페이지 : http://jiri.knps.or.kr 
- 문의 : 063-630-8900

장태산 자연휴양림
1970년대부터 조성된 국내 유일의 메타세쿼이아 숲이 울창하게 형성되어 있어 이국적인 경관과 더불어 가족단위 산림욕을 즐기는 이용객이 즐겨 찾는 휴양림으로 유명하다. 장태산 자연휴양림은 전국 최초로 민간인이 조성·운영하여 왔으나, 2002년 2월 대전광역시에서 인수한 후 새롭게 개축하여 2006년 4월 25일부터 개방하게 되었다. 장태산 일대의 울창한 침엽수와 활엽수림 17만여 평은 바쁜 도시생활로 심신이 피로해진 우리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줄 뿐만 아니라 인공으로 조성된 일만여 주가 넘는 메타세쿼이아나무는 이국적인 풍치를 보여줌과 동시에 자못 올곧은 자태가 우리의 마음을 바로잡아주는 느낌이 들 정도다.
- 절정시기 : 10월 중순
- 장소 : 대전 서구 장안로 461 (장안동)
- 공식 홈페이지 : http://www.jangtaesan.or.kr/ 
- 문의 : 042-270-7883

홍천 은행나무숲
해마다 10월이면 한 달 동안 일반인에게 개방되는 홍천 은행나무 숲은 한 개인이 30년 동안 가꾼 숲이다. 1985년 농장주인은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리던 아내를 위해 이곳에 내려와 정착하였다. 오대산 자락 광물을 품은 광천수인 삼봉약수의 효험을 듣고 아내의 쾌유를 비는 마음으로 광활한 대지에 은행나무 묘목을 한그루씩 심기 시작하였다. 1985년부터 25년 동안 단 한 번도 개방하지 않다가 2010년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관광객들을 위해 1년 중 10월에만 무료로 개방을 하고 있다.
- 절정시기 : 10월 중순
- 장소 : 강원도 홍천군 내면 내린천로 686-4
- 공식 홈페이지 : http://www.hongcheon.gangwon.kr/
- 문의 : 033-430-4501

철암 단풍군락지
태백시 철암초등학교 맞은편에 위치한 철암단풍군락지는 매년, 가장 먼저 단풍이 든다는 철암단풍군락지는 다른 단풍 명소와 비교하여 조금도 축제를 빨리 개최한다. 축제 기간 동안, 아름다운 철암단풍을 만끽하며 뱃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철암천 위에 배를 띄우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단풍군락지 뒤로는 산책코스 조성이 좋아 단풍놀이를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정선의 대표적인 단풍명소인 만큼, 주변에 상권이 잘 발달되어 음식점이나 슈퍼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철암 단풍군락지 곳곳에 편하게 쉬었다 갈수 있는 정자가 조성되어 있어 단풍여행을 다녀오기 최적의 장소이다.
- 절정시기 : 10월 중순
- 장소 :태백시 철암초등학교 맞은편
- 공식 홈페이지 :http://tour.taebaek.go.kr
- 문의 :033-550-2608

북한산 국립공원
북한산국립공원은 세계적으로 드문 도심 속의 자연 공원으로, 수려한 자연경관과 문화자원을 온전히 보전하고 쾌적한 탐방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우리나라의 15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공원 전체가 도시 지역으로 둘러싸여 생태적으로는 고립된섬 이지만, 도시지역에 대한녹색허파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으며, 수도권 이천만 주민들의 자연휴식처로 애용되고 있다. 수도권 어디에서도 접근이 용이한 교통 체계와 거대한 배후도시로 연평균 탐방객이 8백65만명(2009년 기준)에 이르고 있어단위 면적당 가장 많은 탐방객이 찾는 국립공원으로 기네스북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 절정시기 : 10월 중순
- 장소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서문길 375
- 공식 홈페이지 :bukhan.knps.or.kr
- 문의 : 북한산국립공원사무소 02-909-0497
내장산국립공원 지리산피아골 지리산뱀사골 장태산자연휴양림 홍천은행나무숲 철암단풍군락지 북한산국립공원 한국관광공사 내장산국립공원 대전광역시청 장태산휴양림 지리산국립공원 국립공원관리공단 강원도홍천군청 북한산국립공원 태백관광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단풍 찾아 떠나는 색·色여행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