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문화이슈

연휴 피로, 좋은 길 걸으면서 충전하세요

월별 문화이슈 선택

바로가기

2015 09.24.

즐거운 명절 한가위가 되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돌아가지 못하거나 북적대기만 하는 명절에 피곤해진 당신을 위해 ‘걷기 좋은 길’로 안내한다.요즘은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한숨 놓을수 있는 장소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연휴기간 동안의 스트레스와 피로에서 벗어나 재충전을 위해, 그리고 사색을 더해 깨달음까지 줄 휴식을 위해 천천히 혼자 걸을 수 있는 길을 찾아가보자.

(부제) 사색 따라 휴식 찾는 ‘길’
(제목)연휴 피로, 좋은 길 걸으면서 충전하세요 

즐거운 명절 한가위가 되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돌아가지 못하거나 북적대기만 하는 명절에 피곤해진 당신을 위해 걷기 좋은 길로 안내한다.요즘은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한숨 놓을수 있는 장소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연휴기간 동안의 스트레스와 피로에서 벗어나 재충전을 위해, 그리고 사색을 더해 깨달음까지 줄 휴식을 위해 천천히 혼자 걸을 수 있는 길을 찾아가보자. 

광교호수공원 -수원
경기도 수원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수원 화성의 고장이다. 수원 하면 늘 떠오르는 곳이고, 수원 하면 꼭 가봐야 할 곳이다. 최근 광교신도시가 조성되면서 옛 원천유원지와 신대호수 일원이 광교호수공원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가족이나 연인들의 도심 휴식공간으로 제격이다. 광교호수공원은 원천유원지를 자연에 가깝게 복원하고, 기존의 숲에 더해 교목과 관목 등 수십만 그루를 식재해 자연친화적 수변 공간이자 친환경 공원으로 거듭났다.
광교호수공원에서 가장 핵심적인 공간은 어반레비(urban levee)다. 어반레비는 휴식, 모임의 장소인 저수지 제방에서 비롯된 공원 산책로로 도시의 일상과 축제를 모두 수용하는 새로운 도시 제방을 뜻한다. 어반레비와 함께 신비한 물너미, 재미난 밭, 신대호수먼섬 숲, 커뮤니티숲(다목적체험장, 캠핑장), 행복한 들, 조용한 물숲, 향긋한 꽃섬 등 6개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호수를 따라 산책로와 자전거도로가 조성되어 있는데, 원천호수는 3km, 신대호수는 3.5km로 어디로 가든지 원점으로 되돌아온다.
- 위치: 경기 수원시 영통구월드컵로42번길 52
- 문의 : 070-8800-2460

남산공원 - 서울
남산은 중구와 용산구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조선시대의 모습을 담은 한경식략이라는 책에는 남산이 안장을 벗어 버리고 훌훌 달리는 말의 형상이라고 표현되어 있다. 남산은 조선의 개국 이후 역사의 무대에 등장한다. 조선왕조는 지금의 서울인 한양에 도읍을 정하고 남산을 비롯해 북악산, 인왕산, 낙산을 외부 방패로 삼았다. 이 산들을 잇는 곳에는 18km 가량의 성곽이 축조됐다. 또, 남산 위에는 봉화 다섯개를 만들어 8도 지방에서 올라오는 소식을 중앙 관서에 보고하게 했다. 조선시대 때 남산 위에는 국사당이라는 것도 있었다. 남산은 면적 2.9㎢(약 90만 평), 해발 265m로 서울 도심 한가운데에 있으며 오늘날 정상에는 서울타워(높이 236.7m)와 팔각정, 봉수대, 케이블카 등이 있다. 또한, 191종의 수목과 361종의 풀이 자생하고 있으며 꿩, 다람쥐 등 61종의 날짐승과 들짐승이 서식하고 있다.
-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231 (예장동)
- 문의 : 중부공원녹지사업소 02-3783-5900

보정동 카페거리- 용인시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보정동에 자리 잡은 보정동 카페거리(또는 죽전 카페거리)는 사각형 형태의 주택가 골목을 따라 예쁜 카페들이 생겨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보정동 카페거리는 자연과 어우러진 골목에 외국의 자그마한 어느 마을에 온 듯 매우 독특하고 이국적인 모습이 인상적이다. 특색 있는 인테리어에 밝고 선명한 색의 벽과 창문에 귀여운 일러스트를 그려놓는 등 장식도 다양하다. 이 거리에서 오래된 북 카페 에코의 서재를 비롯해 새로운 예쁜 카페와 레스토랑, 옷가게 등 작지만 독창적인 분위기의 카페들이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다. 거리에는 차도 다니지 않고 나무도 많아 아늑한 분위기의 카페에서 와플(Waffle)이나 크레페(Crepe) 등 브런치를 즐기면서 여유를 만끽할 수 있어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산책이나 데이트를 즐기기에 좋다. 특히, 용인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인근에 위치한 죽전 카페거리는 문화의 거리축제와 같은 대학축제를 비롯해 졸업전시회와 각종 문화 행사 등 문화예술 특화거리로도 조성하고 있다.
- 위치 : 경기 용인시 기흥구보정동
- 문의 : 031-1330

율동공원?성남시 
성남의 율동공원은 분당 신시가지에 조성된 대형 근린공원으로 성남시민들뿐 아니라 서울에서까지 사람들이 나들이를 가는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성남시가 80만 평의 부지에 340억을 들여 1999년 9월에 개장했다. 율동공원에는 우선 4만여 평의 시원한 율동저수지가 있다. 이 저수지를 한 바귀 도는 2.5km의 산책로와 자전거도로가 개설되어 있고, 저수지 안에는 높이 45m의 번지점프대가 설치되어 있어, 번지점프의 스릴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율동저수지의 분수, 높이 13m 인공암벽, 배드민턴장, 어린이 놀이터, 발 지압장, 잔디광장, 사계절 꽃동산, 갈대밭, 궁궁장 등의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계절에 관계없이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또, 호수 주변으로 아늑한 카페들이 자리하고 있어 밤이면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들의 데이트코스로도 인기가 높다. 지하철 분당선 서현역에서 도보로 15분 거리에 있으며, 인근에 중앙공원·토지박물관 등이 있다.
-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문정로 145 (율동), 분당동 일원
- 문의 :푸른도시사업소 031-729-4387, 4388

대구올레팔공산 1코스? 대구
대구올레팔공산 1코스북지장사 가는 길은 2009년 6월 개장했다. 올레길 진입로에 들어서면 오른편에 시인 특유의 육필로 아로새겨진 한국현대시 육필공원을 만날 수 있다. 조금 지나면 왼쪽에 유기장 이봉주 선생의 작품 등을 볼 수 있는 방짜유기박물관이 나온다. (관람료 무료) 
북지장사 3.2㎞ 표석을 지나 걷다보면 키가 껑충한 소나무들이 무리지어 반긴다. 솔숲 구간은 한참동안 이어지는 데 이곳이 팔공산 1코스의 백미이다. 이 길의 끝, 북지장사는 한때 동화사까지말사로 거느렸을 정도로 큰 절이었지만 지금은 소박한 모습이다. 선방 바로 위로 솟아난 감나무도 볼거리인데, 감나무를 살리는 방향으로 건물을 지은 것이다. 개미 한 마라리도 함부로 죽이지 않는 불교의 가르침을 그대로 보여주는 듯하다. 
- 위치 :대구광역시 동구 공산동
- 문의 :팔공산 녹색여가문화센터 053-985-8030

북악스카이웨이 ? 서울
41년 만에 개방된 산책로, 북악하늘길
1968년 1.21사태(북한의 청와대 습격 시도사건) 때 김신조 등 북한 공작원 31명이 청와대를 습격할 때 이용한 뒤 폐쇄된 길로 일명 북악산 `김신조 루트로 불리며 41년간 군사통제구역이었다. 
그동안 걸을 수 없는 길로 봉인됐던 이 길에 걷기 편한 산책로가 만들어지고 북악산 일대가 2010년 2월 27일, 41년 만에 개방되었다. 이곳은 40여 년간 사람들의 발길이 닫지 않아 생태적 가치가 높고 자연경관이 우수해 일명 서울 속의 비무장지대(DMZ)라고 불릴 정도로 천혜의 자연이 그대로 살아 숨쉬고 있다. 
북악스카이웨이 산책로는 하늘길(Sky way)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산 허리를 시원하게 감고 돌고 있어 서울 시내와 북한산, 북악산, 인왕산을 바라보며 걸을 수 있다. 북악하늘길 스카이웨이는 하늘한마당에서 하늘마루로 3.2km에 이른다.
- 위치 : 서울시 성북구 정릉동
- 문의 :02-731-0673

파주출판단지? 파주
파주 출판도시는 출판사와 인쇄사, 디자인사와 저작권중개사 등 250여 개의 관련기업이 입주하여 더 좋은 책을 만들고 빠른 공급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청소년의 책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책방, 갤러리, 공연장 등의 40여 곳의 문화공간에서 다양한 책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파주출판도시의 견학프로그램은 책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편집, 인쇄, 제책과정을 거친 후 출판물 종합유통센터를 통해 전국의 독자들에게 공급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모두 체험할 수 있다. 전문 해설사가 동행하여 출판도시의 역사와 문화는 물론, 생태와 건축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한다.
산책코스는 출판도시 소개 후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관람 및 주변 책방거리 자유 투어를 안내하는 기본해설코스로 1시간 30분 소요된다. 테마여행코스는 소풍코스와 같은 일정에 방문객의 특성에 맞는 출판사와 문화공간을 체험하는 코스로 심화된 해설과 견학과정으로 운영되며 4시간 소요된다.
- 위치 : 경기도 파주시 
- 문의 : Book City 사무국 031-955-5959 한국관광공사 경기관광포털 서울특별시시청 처인구청 성남시청 대구도시경관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연휴 피로, 좋은 길 걸으면서 충전하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