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여름은 무슨 색으로 표현될까? 신기술이 접목된 현대미술의 '여름' 테마 모음집

편집팀 2023-06-05
 여름은 무슨 색으로 표현될까? 신기술이 접목된 현대미술의 '여름' 테마 모음집

여름은 무슨 색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여름은 어떤 느낌인가요?

다채로운 상상력을 자극하게 만드는 여름을 두고, 많은 아티스트는 자신만의 작품으로 승화하는데요.

오늘은 문화포털에서 ‘여름’이라는 계절을 두고 현대미술 작품으로 신선한 재미를 주는 전시를 소개해드릴게요.

색다른 자극과 상상력이 필요하다면 지금 당장 방문해보세요. 

 

 

1. 대구미술관

- 전선택 '삶을 그리다, 놀이를 그리다'

 

푸른 여름의 산과 들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 대구미술관으로 놀러와보세요.

디지털 가상체험관 <몰입>의 테마 중 하나인 전선택 작가의 <삶을 그리다, 놀이를 그리다>에서는

3D 홀로그램, 인공지능 등 기술을 활용해 작가의 생애와 예술세계를 생동감 있게 전달하는데요.

특히 산과 들이라는 테마에 맞춰 초록색들으로 가득 채워진 이번 전시는 보는 재미는 물론, 상쾌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2. 제주도립미술관 

- 리듬 속으로

 

봄의 기운을 지나, 생명체가 새롭게 태어나 성장하는 계절, 여름입니다.

여름에만 느낄 수 있는 생명체들의 ‘푸른’ 생명감을 3D 스캐닝과 모델링 기술로 구현된 가상 전시 공간으로 만나보는 건 어떨까요?

제주도립미술관이 제공하는 온라인 전시 <리듬 속으로>는 다양한 시각적 형태의 리듬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이번 전시는 '반복의 리듬'과 '동세의 리듬' 두 개 섹션으로 구분되어, 생명으로서의 자연을 다양하게 조망합니다.

또한 여러 시각적 요소들이 어우러진 것이 가장 도드라지는 특징인데요. 음악적 감흥을 살려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전하는 집중했기에

다채로운 생명이 태어나는 ‘여름’의 느낌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영상미를 관람할 수 있답니다.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3.  오죽헌 시립미술관 VR 둘러보기

날은 덥지만 숲에서 부는 바람이 좋은 계절 여름! 이런 때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데요.

가까운 강릉 나들이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것도 VR로 말이에요!

VR로 만나볼 수 있는 오죽헌 시립미술관은 전시관의 내외부를 다 둘러볼 수 있는 것은 물론 푸른 자연 환경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보는 눈을 편안하게 한답니다.

특히 강릉은 고대부터 백두대간과 동해가 빚어낸 관동지방의 아름다운 풍감을 보기위한 발길이 이어졌던 곳으로 유명하답니다.

이에 어울리는 오죽헌 시립미술관을 VR로 본다면 자연과 함께 즐겁게 놀면서 자연스럽게 선비문화도 접할 수 있으니 그 재미가 배가 되겠지요. 


문화포털 > 문화체험 > 실감형 콘텐츠 > 

 
 
 
4. 문화PD 
- 요즘 전시, 어떻게 봐?(feat. 국립현대미술관)
 
현대미술은 이해하기 난해하고, 어렵다는 생각이 많이 들곤합니다.
특히 소재를 통해서 작가마다 바라보는 해석과 시각은 다르기에 전시를 바라보고 이해하는데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또 새롭게 바라보는 노력도 함께 할 때 나만의 전시를 즐길 수 있는 노하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문화PD <요즘 전시, 어떻게 봐?>에선 현대미술을 가벼운 마음으로 다가가는 방법과 다양한 현대미술 작품을 구독형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즐기는 방법을 알려준답니다.
올 여름, 나만의 작품 해석을 하는 눈을 길러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