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자연과 예술의 모든 것! 디지털과 예술로 만들어진 우리의 자연환경

편집팀 2023-03-27
자연환경과 예술의 모든 것! 디지털과 예술로 만들어진 우리의 자연환경 환경을 칠하다 광주시립미술관 ‘메타가든’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심각한 상황 속 자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연 환경을 소재로 디지털 예술활동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과연 디지털 예술 활동만으로도 기후 변화를 막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을까요? 신기술 문화 예술을 통해  다양한 자연과 환경 이야기를 꾸준하게 펼쳐가는 아티스트들의 향연을 지금 만나보세요!

 

 

광주시립미술관 ‘메타가든’ - 우리가 지켜야 하는 자연 예술 정원

 

 

1. 광주시립미술관 ‘메타가든’
- 우리가 지켜야 하는 자연 예술 정원

 

광주시립미술관에서 광주디자인비엔날레기념 특별기획으로 ‘메타가든’전을 개최했는데요. <메타가든>은 ‘메타버스’의 ‘메타’ 의미를 차용해 11명의 작가들이 오늘날 기술 문명이 품은 미적 상상력을 시각화한 모습을 담았습니다. 특히 현대 미술에 첨단과학기술을 응용, 접목하여 ‘가상’의 예술 정원을 구현해 AI,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금민정, 노상희, 박고은, 소수빈 작가 등 11명의 작가가 참여한 이번 전시에서는 테크놀로지 예술 정원으로써, 자연의 위대함과 초연결, 초지능화로 특징되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현대미술의 영역에 어떻게 응용되어 융복합예술을 탄생시키고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힐링을 느낄 수 있는 ‘메타가든’을 VR로 생생하게 관람해볼까요?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메타가든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메타가든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쿠아 천국’ - 바다가 들려주는 이야기

 

 

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쿠아 천국’
- 바다가 들려주는 이야기

 

최근 대한민국도 물 부족 국가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물의 귀중함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주최하는 2022 ACC FOCUS <아쿠아 천국>은 수생생태계와 인간의 대안적인 관계를 모색하는 융·복합 전시입니다. 인류의 신화와 역사 속에 깃든 물의 서사와 자연생태를 순환시키고 치유하는 다양한 물의 서사를 소개함으로써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기회를 마련했는데요. 본 전시에서는 ‘물’이라는 생명의 원천을 현대 시각예술을 통하여 다각도로 조명함으로써 자연이 가진 잠재력과 ‘숭고함’을 상기시키고자 합니다. VR 전시를 통해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아쿠아 천국! 본 전시장에 방문하여 인간, 자연, 우주의 생존과 균형을 위해 ‘물’이 얼마나 귀중한 존재인지 재인식하고 마음에 담는 기회를 얻어 보면 어떨까요?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아쿠아 천국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아쿠아 천국

 

 

 

포항시립미술관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온 몸으로 느껴요!

 


3. 포항시립미술관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온 몸으로 느껴요!

 

최근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를 위한 텀블러를 사용하자는 독려의 메시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친환경 제품을 이용하거나, 일회용품 용기 대신 도시락에 포장하는 등 유쾌한 환경 운동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처럼 지구와 환경을 깊게 생각하는 관심이 늘어나면서 문화생활에도 이를 활용한 전시가 늘어 났습니다. 포항시립미술관이 주최하는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에서는 생태, 환경, 사회 등으로 퍼진 지구의 다양한 위기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담았습니다. 특히 인간과 비인간, 자연과 인공으로 이분화될 수 없는, 지구라는 공동체를 삶과 죽음의 공존을 미디어아트로 표현하여 영상 속 움직임에 몰입할 수 있는 공간으로 넓혔으며, 전시 공간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연결망을 통해 수많은 지구의 위기 속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할지 고찰하게 합니다. VR전시로도 만나볼 수 있는 본 전시를 통해 지구와 환경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문화포털 > 문화체험 > 한눈에 보는 문화정보 >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문화포털 > 문화체험 > 한눈에 보는 문화정보 >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광주에너지파크전시관 ‘해담마루’ - 탄소 중립을 위한 우리의 노력 [문화PD] 전깃세에 관심이 많은 사람을 위한 전시관

 

 

4. 광주에너지파크전시관 ‘해담마루’
- 탄소 중립을 위한 우리의 노력

 

‘탄소 중립 선언’ 다들 한번쯤 들어보셨을겁니다. 우리나라는 2050년까지 탄소의 배출량은 최대한 감소시키고, 흡수량을 증대시켜 실질적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목표를 세웠는데요. '2045년 탄소 중립 에너지 자립 도시'를 발표한 광주광역시에서는 지난 2021년 <광주에너지파크전시관>을 개관해 그 의미를 더합니다. 본 전시관에서는 탄소 중립을 위한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을 미디어아트를 통해 선사하는데요. 총 6관으로 나뉜 전시관에서는 디지털 액자와 영상, 프로젝터, 영상 연출, AR, LED 등 신기술을 통해 다양한 에너지 정책의 홍보와 정보 제공은 물론 관람을 평소에 어렵게 생각했던 에너지와 기후 위기에 대해 쉽게 알려준답니다. 또한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현재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법도 배울 수 있답니다. 문화예술 관람도 하고, 탄소 중립 실천까지 할 수 있는 ‘광주에너지파크전시관’에 방문해보세요!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 [문화PD] 전깃세에 관심이 많은 사람을 위한 전시관 (광주에너지파크전시관)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 [문화PD] 전깃세에 관심이 많은 사람을 위한 전시관 (광주에너지파크전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