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우리가 즐기는 문화, 누가 만들까? 새해 각광받는 문화직업

문화포털 작성일2021-01-08

우리가 즐기는 문화, 누가 만들까? 새해 각광받는 문화직업

일상을 기록하는 것 중 가장 생생한 것이 있다면 바로 사진이 아닐까 싶은데요. 작가의 개성이나 그림체, 색감 등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그림과 달리 사진은 있는 풍경과 인물을 그대로 담아내어 더욱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관찰이 가능하죠. 하지만 이런 사진도 찍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같은 시각, 같은 장소를 찍더라도 전혀 다른 느낌을 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길거리를 지나가면서 보는 광고 사진들, 휴대폰 배경화면, 컴퓨터 속 사진들까지 우리의 삶 가까이에는 언제나 다양한 사진들이 함께해 왔는데요. 그중에서도 자신의 세계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있는 이형준 사진작가를 만나봅니다. 이형준 작가님은 자신이 찍고 싶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사전에 충분한 연구를 하고 사전답사를 한 후 촬영에 임하신다는데요. 우리의 일상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진들! 문화영상을 통해 사진작가의 매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한줄꿀팁!

사진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지 궁금하다면 이번 영상을 주목해 주세요!

 

자세히 보기 : https://bit.ly/2Lrhqae

 

산업의 발달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손으로 직접 글씨를 쓰기 봐는 문서로 타이핑하거나 문자로 보내는 일들이 많아졌는데요. 이렇게 기계를 이용한 문서 작성은 깔끔하고 정리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어딘가 차갑고 몰개성해 보이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혹시 인터넷이나 TV 광고, 잡지책이나 일상생활에서 한 번쯤 눈길을 사로잡는 글자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의 눈에 익숙한 독특한 글씨체들 중 대부분은 손으로 직접 쓴 캘리그라피인 경우가 많은데요. 글자 하나하나에 혼과 감정을 담아 멋진 분위기를 연출하는 예술 캘리그라퍼 조용연 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간판이나 로고, 영화 제목, 카드의 인사말 등 다양한 곳에서 쓰이고 있는 캘리그라피와, 이 캘리그라피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멋진 글씨를 쓸 수 있는지 등을 영상으로 알아보세요!

 

한줄꿀팁!

서예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 캘리그라피의 특징을 알 수 있어요.

 

자세히 보기 : https://bit.ly/2JSzIAG

 

관객과 배우들이 함께 호흡하며 좀 더 생생하게 작품을 느끼고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문화생활 연극’! 우리가 공연을 볼 때는 대부분 전체적인 연극의 내용과 배우들의 열연만을 보게 되지만, 무대를 준비하기까지 참 많은 사람들의 힘이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실 텐데요. 특히 배우들과 함께 호흡하며 무엇보다 작품의 중심이 되어주고 있는 무대배경은 누가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같은 극이라도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답니다. 특히 요즘처럼 회전무대나 컨베이어 벨트, 이동무대 등이 많은 대극장 극에서는 무대감독님의 역할이 정말 큰 역할을 하는데요. 무대 위의 모든 사람들과 모든 장치들이 조화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무대감독 김다옴 님을 통해 그동안 뒤에만 숨어있었던 무대감독들의 활약을 한번 알아봅니다. 연출자가 의도하는 그림을 무대에 그리고 현실화 시켜주는 조력자 역할이 바로 무대감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멋진 무대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무대감독의 이야기 함께 보실까요?

 

한줄꿀팁!

무대감독이 되기 위한 노하우도 함께 알려드려요!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oqOzBA

 

아직 인간의 문명이 발달하기 전부터 시작되었던 가장 오래된 예술이자 원초적 예술인 춤! 춤은 직접 대사를 내뱉거나 작품의 하나로 남겨 놓을 수 없을 뿐 아니라 한정된 공간 안에서 한정된 시간 안에 표현해야 한다는 이유 때문에 더욱 이해하기도, 표현하기도 어려운 장르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몸짓이 만들어내는 이야기를 통해 세상을 표현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춤이라는 장르로 자신들이 생각하는 바를 이야기하는 현대무용가들은 예술가 본인의 정신이나 고민들을 창작물로 표현해내는 것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공감을 이끌어내는데요.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가장 인간 본연에 가까운 움직임을 통해 오감의 모든 것을 총동원하여 관람하는 무용의 아름다운을 이인수 현대무용가의 이야기를 통해 만나봅니다. 과연 이인수 현대무용가가 생각하는 현대무용은 어떤 모습일까요?

 

한줄꿀팁!

현대 무용가들이 춤으로 나타내고자 하는 심오한 이야기에 주목해 주세요!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s6G1lF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