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우리 주변에 예술가가 있다! 우리 동네 지역 예술가 소개

문화포털 작성일2020-11-20

우리 주변에 예술가가 있다! 우리 동네 지역 예술가 소개

안경으로 보는 새로운 세상! <수제안경사 김길수 작가> 발버니에서 선정한 '한국에서 만난 한국의 장인' 안경을 만드는 일에 열정을 가지고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도 나만의 레시피로 커피를 제조해 먹는 세상이지만 의외로 매일 착용하고 다니는 안경은 공장에서 찍어내는 공장형 안경테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람 골격 형태가 전부 다르고 매일 착용해야 하는 것이니 만큼 안경이야말로 나에게 꼭 맞는 수제품을 써야 합니다. 수제 안경사 김길수 작가는 부산·경상지역의 유일한 수제 안경사로 국내 공예 분야의 신진작가를 발굴하는 프로그램에서 수제 안경 작품으로 대상을 수상하면서 국제신문, 조선일보, NAVER JOB&人, 노블레스 매거진 등에 수제 안경 장인으로 소개되었는데요. 시력을 보정하는 안경의 기본 기능은 물론, 개인의 개성과 얼굴과의 조화를 고려해 안경의 모양을 조절해 직접 맞춤 제작하는 정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자인부터 마무리 공정까지 손으로 직접 만드는 작업을 거치다 보니 한 달에 만들 수 있는 작품은 최대 20개 정도가 고작이지만 그만큼 하나의 작품에 정성을 쏟아 받는 사람을 기쁘게 만드는데요. 오직 안경만을 생각한 새로운 기술, 새로운 시도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숙련해 나가는 안경 장인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볼까요?

 

한줄꿀팁!

나에게 딱 맞는 수제 안경을 찾아보세요!

 

▶자세히 보러가기 : https://bit.ly/3eiQns2

 

영상에 담긴 열정! <대학생 영상 예술인> 대학생 영상예술인을 만나다 1345 팩토

일상의 모든 것을 영상과 함께하는 MZ 세대! 요즘은 자신의 일상을 브이로그로 기록하거나 추억을 영상 포토로 남기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 그만큼 영상 제작이나 편집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일반 매체를 넘어 이제는 유튜브와 SNS, 마케팅, 공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영상! 대학생 때부터 영상에 대한 꿈을 키우고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김태민 영상 예술인은 1345팩토리 크루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1345팩토리란 영상에 관심이 많고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13~15학번 학생들을 모아 1345팩토리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함께 모여 제작하는 과정에서 서로에게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가면서 완성도를 높이고 더 많은 아이디를 낼 수 있다는 점을 협업의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1345팩토리를 통해 영상 제작에 젊음과 열정을 쏟고 있는 그들의 노력을 살펴볼까요?

 

한줄꿀팁!

영상이 갖는 의미를 생각해보세요!

 

▶자세히 보러가기 : https://bit.ly/383zYXw
 

청년, 예술을 말하다 <청년 예술가 자기소개서>

예술가들이 표현하는 작품에는 그들이 추구하는 생각과 가치관이 담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아직 어디에도 소속되지 못한 젊은 예술가들은 자신의 작품을 대중들에게 홍보하는 것은 물론이고, 제대로 설명할 기회조차 잡기 어려운데요. 문화포털에서는 작품만으로는 미처 보여주지 못했던 그들의 가치관과 생각을 인터뷰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점이 모여서 선이 되고 선이 모여서 면이 되고 면이 모여서 하나의 작품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점, 선, 면 이 세 가지 테마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청년 예술가 류영주는 이 세 가지 테마를 연결해 작품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데요. 점이 모여 선이 되고, 선이 모여 면이 되는 이 ‘연결고리’ 속에서 선과 작품의 연결고리, 작품과 관객의 연결고리, 관객과 관객의 연결고리 등의 소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작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물을 나누고 합치며, 가까이서 보기도 하고 멀리서 보기도 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시각을 발견한다고 하는데요. 그녀가 청년 예술가로서 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예술 이야기에 함께 귀 기울여 봅시다.

 

한줄꿀팁!

점, 선, 면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걸 상상해보세요!

 

▶자세히 보러가기 https://bit.ly/35SG6it

 

04 한국인 최초 뮌헨 ARD 국제 콩쿠르 1등 <피아니스트 손정범>

2015년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조성진 피아니스트가 한국인 최초로 우승을 차지하면서 많은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후 클래식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관련 공연이 늘어나고 드라마가 제작되는 등 그 인기를 실감케 하기도 했죠. 1952년에 시작된 ‘뮌헨 ARD 국제 콩쿠르’는 기악과 성악, 클래식 등 클래식 음악 분야를 총망라하는 독일 최고 권위의 음악 콩쿠르로 손정범 피아니스트는 이곳에서 한국인 최초로 1등을 거머쥐었는데요. 이후 유럽 등지를 비롯한 전 세계의 피아노 연주 투어를 통해 독창적인 해석과 다양한 색깔을 보여주면서 자신의 실력을 확실하게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파워풀하면서도 완벽한 테크닉, 내추럴한 음악으로 청중을 사로잡는 피아니스트 손정범! 그가 살아온 삶과 앞으로 살아갈 삶, 그리고 예술가로서 갖고 있는 고민들을 공유하고 그가 꿈꾸는 미래를 함께 살펴볼까요? 

 

한줄꿀팁!

손정범의 아름다운 피아노 연주를 직접 들어보세요!

 

▶자세히 보러가기 https://bit.ly/3mALkGm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