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한글날!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즐기기

문화포털 작성일2020-10-05

한글날!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즐기기

 

01 국립한글박물관 한글이 걸어온 길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세계의 언어학자들에게 독창적이고 과학적인 문자라는 평가를 받는 한글! 한국 사람이라면 당연히 우리 한글이 자랑스럽겠지만, 한글의 탄생 과정이 어땠는지를 정확히 아는 사람은 드문데요. 2014년 10월 9일 한글날을 맞아 개관했던 <국립한글박물관>에서는 ‘한글이 걸어온 길’이라는 주제로 한글 창제 원리를 설명하고 한글이 우리 국어로 정착되기까지의 과정을 다양한 자료와 전시물을 이용해 흥미롭게 꾸며놓았습니다. 이 전시는 한글의 탄생부터 원리까지 알려주는 1부 <새로 스물여덞 자를 만드니>로 시작해 한글 창제 후 달라진 조선의 삶을 엿볼 수 있는 2부 <쉽게 익혀서 편히 쓰니>, 그리고 현재까지의 변화를 알 수 있는 3부 <세상에 널리 퍼져 나아가니>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쉽고 흥미로운 구성으로 되어 있을 뿐 아니라 평소 잘 몰랐던 한글에 대해 알게 되는 귀중한 시간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한줄꿀팁! 최초의 국어 교과서부터 한글을 이용한 체험 프로그램까지! 쉽고 재밌게 우리 한글의 역사를 배워보세요!

 

INFO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9 국립한글박물관 
문의 : 02-2124-6200 
※코로나 19 확산 예방을 위한 정부방침에 따라 휴관 중 일 수 있습니다. 

▶영상 보러가기 : https://youtu.be/N9oFM95rfEI

02 온라인 화상 음악회  <2020 외솔한글한마당> ⓒ 외솔한글한마당 홈페이지

<외솔한글한마당>은 한글 연구와 보급에 한평생을 바쳤던 외솔 최현배 선생을 기념하기 위해 울산에서 개최하는 행사인데요. 그동안 울산 중구 문화의 거리를 중심으로 한글의 역사성과 정통성, 문학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각종 공연, 체험, 학술, 전시,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한글과 시민들을 이어주는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올해는 민족의 스승이자 울산의 자랑인 최현배 선생의 서거 50주년을 맞아 “한글이 목숨”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행사를 펼치게 되었는데요. 그중 한글 사랑과 외솔 최현배 선생의 이야기를 주제로 하는 한글사랑 음악회는 올해 코로나 19 감염 예방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행사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10월 9일(금)~10월 10일(토) 양일간 외솔 한글 한 마당 유튜브에서 온라인 화상 음악회를 만나보세요!

 

한줄꿀팁! 한글로 된 노래를 주제로 한 ‘한글 현장 노래방’이 라디오 프로그램 전선민의 유쾌한 데이트와 함께 진행됩니다!

 

INFO 
일정 : 2020.10.9.(금) ~ 10.10(토) 
장소 : 울산 중구 동헌 (온라인 음악회) 
문의 : 052-716-5007 

03 우리 조상들의 삶의 모습 <조선시대 한국인의 일상> ⓒ 국립중앙박물관

그 나라의 언어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문화를 함께 배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한글이 창제되었던 시기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싶다면 국립중앙박물관의 상설전시관을 통해 조선 시대의 다양한 생활상을 엿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습니다. 국립민속박물관의 영상 채널인 민속人에서는 ‘한국인의 일상’이라는 주제로 1년 주기로 반복되는 농경 생활과 사계절의 변화에 맞춰 삶을 살아온 조선 시대 사람들의 생활상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살기 좋은 터에 터를 잡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에 따라 날씨에 맞는 다양한 생활을 해온 우리 조상들의 삶의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마을과 마을, 사람과 사람, 물자와 물자를 연결해 주던 문화와 교역의 장인 시장과 사계절의 순환에 맞춰 변화하는 공예품을 보는 재미가 쏠쏠한데요. 수어가 곁들여진 전시와 함께 조선 시대의 생활상을 구석구석 확인해 보세요!

 

한줄꿀팁! 전시 말미 전통사회의 일상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근현대의 하루도 소소한 재미랍니다.

 

Info
집콕문화생활 -> 교육·체험 콘텐츠 -> 국립민속박물관 영상채널 민속+人 -> 전시 라이브러리 보러가기
https://bit.ly/2RVAqxs

04 우주의 원리를 담은 11,172글자의 신비 <우리의 문자, 한글>

한글의 창제 정신은 보통 자주, 실용, 애민.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중국과는 다른 우리만의 독자적인 글자임을 나타내는 ‘자주정신’, 그리고 쉬운 글을 만들어 널리 편안하게 쓰게 만든 것에서 보이는 ‘실용 정신’, 그리고 어리석은 백성들이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담긴 ‘애민 정신’이 바로 그것입니다. 문화포털에서는 우리 한글의 위대함을 알리기 위해 한글에 담긴 창제 정신과 원리를 설명하는 영상을 만들어 봤는데요. 글을 모르는 백성들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문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만큼 어리석은 자들도 열흘이면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진 한글! 이런 한글이 어떤 과정으로 만들어졌고 어떻게 전파되었는지, 그리고 현재 세계 속에서는 어떤 위치에 있는지가 조목조목 정리되어 있습니다. 우주의 원리를 담은 11,172글자의 신비를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한줄꿀팁! 발음기관의 모양을 본떠 외국인도 이해하기 쉬운 한글의 놀라운 문자 시스템을 확인해보세요!

 

▶영상 보러가기 : https://bit.ly/33Y6Ihb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