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요즘 핫한 국악이어라, 각종 문화계에 불고 있는 국악 열풍!

문화포털 작성일2020-08-21

요즘 핫한 국악이어라, 각종 문화계에 불고 있는 국악 열풍!

 

01 360도 VR로 즐기는 국악 <씻김국 '길닦음'> 국립국악원 유튜브

대한민국을 트로트 열풍에 빠트린 주인공 송가인! 판소리로 다듬어진 특유의 구슬픈 창법은 바로 국악 명인인 어머니 ‘송수단’명인에게 물려받았다고 하는데요. 송수단 명인은 국가무형문화재 제72호 진도씻김굿 전수교육조교로 세계의 다양한 무대에 씻김굿을 알렸습니다. 씻김굿은 이승에서 풀지 못한 죽은 사람의 원한을 풀어주고, 즐겁고 편안한 세계로 갈 수 있도록 기원하는 굿을 말하는데요. 현재 국립남도국악원 유튜브에서는 이 씻김굿을 360도 VR영상으로 생생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답니다. 중앙을 중심으로 360도로 에워싼 채 진행되는 씻김굿 공연은 마치 화면을 보고 있는 사람이 씻김굿을 받는 듯한 기분을 들게 만드는데요. 망자의 원한도 풀어주는 청아하고 구슬픈 우리 가락의 소리를 생생한 VR 영상으로 체험해 보세요!

 

▶자세히 보러가기 : https://bit.ly/3ihaOGG

국악기와 서양악기의 조화 <국악창작그룹 뮤르> 국립국악원 유튜브

뮤르(MuRR)는 Music+Rest+Refresh의 단어조합으로, 우리의 가락이 일상의 휴식과 기분전환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결성된 국악창작그룹입니다. 피리, 대북과 같은 국악기와 피아노와 같은 서양악기의 아름다운 조화를 통해 ‘국악재즈’라는 뮤르만의 독보적인 음악 스타일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생황, 태평소, 노래를 맡은 ‘허새롬’과 카혼을 맡은 ‘송니은’ 대피리를 맡은 ‘차새롬’ 세 명이 뭉쳐 국악기와 서양악기의 조화를 통해 퓨전 국악의 매력을 알리고 있습니다. 현대 국립국악원 유튜브에서 뮤르의 짧은 음악 콘서트를 감상해보실 수 있는데요. 다양한 인물들이 모여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매력적인 음악으로 재해석하는 뮤르의 공연을 온라인으로 먼저 만나보세요!

 

▶자세히 보러가기 : https://bit.ly/2C4Yiui

03 국악과 한 걸음 더 가까이! <대화가 필요해 국악을 듣다>

우리나라 음악인 국악은 지루하고 올드하다는 편견이 있어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모든 예술에는 다양한 장르가 있듯 국악도 알고 보면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수많은 매력이 존재한답니다. 문화포털이 기획한 <대화가 필요해 –국악을 듣다->는 국악이 지루하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우리의 마음속 어딘가에 깊게 뿌리 내린 한국적인 정서를 자극하는 기획인데요. 현재까지도 국악의 명맥을 잇고 있는 길거리 연주자들의 연주도 들어보고, 우리나라 악기와 좀 더 친숙해질 수 있는 거리도 구석구석 돌아보며 낯설게만 느껴졌던 국악에 한 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하나의 수단인 국악의 매력을 전하는 그들의 깊은 목소리와 풍성한 사운드를 한번 들어볼까요?

 

▶자세히 보러가기 : https://bit.ly/2PygmQx

04. 한복을 입고 전국 방방곡곡 다니는 <한복여행가 권미루>

한복을 입고 떠나는 특별한 여행을 꿈꿔본 적이 있나요? 우리나라의 전통 의복인 한복을 입고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는 한복 여행가가 있습니다. 바로 한복을 입고 여행지를 누비며 한복의 다양한 기능성과 효율성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한복 여행가 ‘권미루’인데요. 처음에는 한복을 입고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 하는 호기심에 시작했다는 한복 여행이 이제는 일상으로 자리 잡아 일상복을 입는 것처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한복을 입고 우리 전통복을 알리는 한복여행가의 생활로 정착되었다는데요. 단순히 옷을 입는 행위가 아닌 가치를 입는 것이라는 권미루의 이야기를 통해 나의 정체성, 한국 전통의 것을 찾아 나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세히 보러가기 : https://bit.ly/30xQZVm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