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공연/전시

  • 국악
  • 임경미
  • 취학아동이상

임경미 가야금 독주회

공연기간
2018-01-23~2018-01-23 (종료)
공연시간
20:00
공연가격
전석 무료
장소
서울 |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관람시간
60분
문의
010-4746-2999
공연장명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364
전화번호
02-580-3300
 
 
상세주소
국립국악원
홈페이지
http://www.gugak.go.kr/site/main/index001
전시장의 다른전시로 장소명, 기간,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장소명 기간 상세정보
2024 토요국악동화 (3~4월) 2024.03.02 ~ 2024.04.27 자세히 보기
일이관지(一以貫之) 2024.04.23 ~ 2024.04.25 자세히 보기
김윤아의 완창판소리, 정광수제 수궁가 2024.03.28 ~ 2024.03.28 자세히 보기
전은혜 해금 독주회, 두 개의 줄 2024.03.03 ~ 2024.03.03 자세히 보기
김바니 가야금 독주회: 김윤덕 전승 향제 줄풍류 2024.02.29 ~ 2024.02.29 자세히 보기
음악극 <적로-이슬의 노래> 2024.01.17 ~ 2024.01.27 자세히 보기
주변관광지
관광지 위치 연락처
청계산 서울 서초구 원지동, 성남시 수정구, 의왕시 청계동, 경기 과천시 막계동
양재천 생태공원 서울 서초구 양재동 ~강남구 대치동
헌인릉 생태경관보전지역(오리나무림)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인릉길 34
반포 서래섬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11길 40 (반포동, 반포안내센터) 02-3780-0541
서울 헌릉과 인릉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인릉길 34 (내곡동)
효령대군이보묘역 서울 서초구 효령로 135 (방배동) 02-584-3121~4
대성사(서울)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28길 49 (서초동) 02-583-1475
관문사(서울)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7길 111 (우면동)
황금온천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143 (서초동) 02-581-4888
스파레이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107길 5 (잠원동)
별곡 |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대금 유경은 장구 최영진 임경미 가야금 독주회 X 별곤 산조 2018.1.23 Tue 8pm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모시는 글 오늘의 연주회에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의 무대는 한국전통음악 중에서 별곡과 김죽과파류 가야금산조로 꾸며보았습니다. 오늘날까지 전해져 온 한국전통음악의 생명력에 감탄하게 되고, 또 면면이 흘러 드러나는 우리 전통음악의 홍취와 멋을 알아가는 것이 제게는 늘 큰 기쁨입니다. 되돌아보면 많은 선생님들께서 주신 애정 어린 가르침 덕분에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지면을 빌려 김상순, 故김정자, 문경아, 민미란, 박현숙, 안승희, 유지영, 윤혜성, 이수진, 이유나, 이지영, 저순자, 하가영, 한테라(가나다순)선생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별히 늘 사랑으로 품어주시고 음악의 깊은 멋을 일깨워주시는 이지영 선생님, 박현숙 선생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 자리가 한국전통음악의 아름다움을 함께 공유할 수 있고, 가야금 소리가 여러분들과 더욱 친근해질 수 있는 무대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2018년 1월 23일 임경미 / 임경미 가야금 독주회 / / 별곡 / 산조 / 별곡 별곡 | 산조 |별곡은 조선 후기 선비들이 즐기던 풍류음악인 영산회상을 상령산에서부터 군악까지 순서대로 연주하지 않고, 영산회상에서 도드리나 계면가락도드리 양천도드리 우조가락도드리 등을 곁들여 여러 가지 형태로 연주하는 별개의 곡이라는 뜻에서 그 이름이 붙여졌다. 영산회상은 조선 초기 영산회상불보살이라는 가사로 된 성악곡이었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 세속화되면서 기악곡으로 변천되어 오늘날에 이르렀고, 현재는 모음곡 형식이다. 약 한 세기에 걸쳐 집대성된 대곡인 영상회상은 현악영산회상, 관악영산회상, 평조회상의 세 종류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영산회상이라고 하면 원곡이라고 할 수 있는 현악영산회상을 가리킨다. 상령산.중령산.세령산. 가락덜이. 상현도드리. 하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 9곡 구성인 영산회상은 매우 느린 상령산에서 시작하여 악곡을 더해갈수록 서서히 빨라지는 구조를 지녔으며, 이 영산회상을 바탕으로 악곡의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별곡은 4가지 연주형태로 구분된다, 오늘은 도드리로부터 시작하여 그 7장 끝에서 영산회상의 다섯 째 곡인 상현도드리 4장으로 넘어간 다음 군악까지 연주하여 끝마치다. / 임경미 가야금 독주회 /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산조는 홑은 가락이라는 뜻으로 시나위나 판소리 등에서 파생된 가락을 장단 구조에 얹어 만든 기악독주곡으로, 산조가 독립된 독주곡으로 정립된 시기는 19세기 말 김창조가 가야금 산조를 완성한 때라고 한다. 김죽파류 가야금산조는 죽파 김난초(1911-1989)가 조부인 김창조와 그아ㅣ 수제자인 한성기에게서 배운 가락에 자신의 가락을 짜 넣어 이룬 것으로, 악장은 대스름-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세산조시로 구성되어 있다. 전바탕의 연주시간이 55분에 이르는 대곡이나 오늘은 30여분으로 가락을 구성하여 연주한다.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로 지정되어 있는 이 가야금산조는 한의표현에 있어서 남도음악에 나타나는 애절함보다는 꿋꿋한 선율로 담백하게 담아내는 맛이 있고, 다채롭게 짜인 조의 변화 , 섬세하고 심오한 농현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임경미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박사과정 재학 2015 제1차 The K-Culture Center 수요풍류 - 임경미의 노래하는 가야금 - 2016 임경미 가야금 독주회 -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전바탕 - 2017 임경미 가야금 독주회 - 가곡, 산조 - 제30회 난계 국악경연대회 우수상 제21회 동아국악콩쿠르 동상 현재 가야금 앙상블 케이 동인 (사)한국가야금연주가협회 회원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강사 유경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박사과정 수료 제27회 온 나라 국악경연대회 은상 제24회 동아국악콩쿠르 동상 안산시립국악단 상임단원 수원대학교 객원교수 최영진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703호 호남우도 김제농약 이수자 국가뮤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 이수자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고법 전수자 월드뮤직그룹 이스터녹스 음악감독 소리공방바라기 대표 서울예술대학교 강사 / 별곡 / 산조 / 티켓 전석초대 문의 010-4746-2999 / www.gugak.go.kr 디자인 다철이 오시는 길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364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버스 초록 5413 파랑 142 / 406 빨강 1500-1 / 1553 좌석 1500-2 지하철 2호선 방배역 마을버스 서초07 / 15 / 17 7호선 내방역 마을버스 서초07 / 15 3호선 남부터미널역 마을버스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