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이트맵

국내외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해외문화PD 기획영상] 평창, 어디까지 아니?

제작
한주희,이민지
재생시간
3분 40초
등록일
2017-09-22
조회수
2740
자막보기

기록에서 찾아볼 수 있는 평창의 역사는 140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민담, 지리서, 영화 등 텍스트 속에 묻어있는 평창의 역사를 훑으며, 평창이 겪어온 질곡을 알아본다.

----------------------------- 대본 -------------------------------------

야, 너 평창 알아? 올림픽 개최지? 근데 평창에 대한 얘기가 언제 부터 있게??

너 세조는 알아? 그 사람 되게 유명한 600년 전 왕인데. 그럼 그 사람부터 설명해줄게.?

세조는 조카 살해범으로 유명한데, 또 엄청 능력 짱짱인 왕이었기도 해.?

자기 어린 조카가 왕이 되니까 처음에는 지지하는 척 하다가, 조카를 폐위시키고 자기가 왕이 되버려.

이 때 조카가 유배간 곳이 영월인데, 이 옆에 있는 도시가 평창이야.

그래도 자기 혈육을 멀리 보낸게 죄책감이 들었는지 맨날 스트레스에 시달리다가 피부병에 걸려. 사람이 나쁜짓하고는 편하게 못산다니까?

그래서 약수가 용하다고 소문난 평창 오대산으로 간거지.

여기서 목욕을 하다가 동자승을 만나는데, 등을 밀어달라고 했대.

목욕이 끝나고 세조는 동자승한데 ‘임금의 몸을 씻어주었다는 하지 말라’고 했는데,

동자승도 ‘문수보살을 친견하였다는 말을 하지 말라’고 했대. 오 소름. 세조가 잘못했네..! 누구한테 목욕시킨건지도 모르고.

뭐 그 뒤로 피부병도 고치고 그러니까 그때 만났던게 아 보살이구나 해서 상원사라는 절에 ‘문수동자좌상’을 세워. 지금 국보인데, 이런 얘기가 있는지는 몰랐지?

뭐 여튼 이런 얘기 말고도 평창이 되게 영험한 곳이었다는 이야기는 많아. 율곡 이이 알지?? 신사임당은? 모두 지폐에 있는 분들이잖아.

이 신사임당 남편이 이원수라는 사람인데, 봉평으로 가던길에 온갖 동네사람들이 추파를 던졌나봐!

그랬는데도 아내였던 신사임당을 만나 율곡 이이선생을 봉평에서 낳았대.

이 율곡 선생이란 분이 성리학에서 어어어엄청난 업적을 남겨서, 여기가 선생님이 태어난곳이다- 기리기 위해서 봉산서재도 짓고, 판관대로라고 이름도 붙였어.

뭔가 터가 좋은 곳이었나봐..!

지금까지는 엄청 신비롭고 사극에 나올 것같은 얘기만 했잖아? 근데 사실 그 뒤로 평창은 순탄한 길만 겪진 않아. 일단 외진 곳이다 보니까, 발전의 그늘에 있었던 건 사실이거든.

1700년대에 온 나라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 속속들이 기록한 덕후가 있었어. 대단한 덕후.

바로 이중환이라는 사람인데, 이 사람이 이런 덕력을 담은 곳이 ‘택리지’라는 지리서거든?

여기서 전쟁이 일어났을 때 “난리를 피하기에 좋은곳”이라고 했어. ㅋㅋㅋ 칭찬같지? 사실 돌려까기야.

땅이 척박해서 “오랜 세월 대를 이어 살기에는 적합하지 못한 곳”이라는 뜻이거든. 산이 험하고, 기후가 차서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땅이었지.

근데 어떻게 평창이 지금처럼 유명해졌나구? 모두 평창 군민들의 노력 덕분이야!

강원도하면 감자 유명하지? 감자를 처음 재배성공한 곳도 평창이래. 안좋은 기후를 극복하기 위한 거지!

일본 학자에 의하면 세계 스키의 발상지가 평창일 수도 있다는데, 평창에 있는 스키장만 몇 개야!

게다가 평창의 많은 지역이 해발 700m 안팎의 고지대에 위치해 있는데,

그 해발 700m가 인간과 동식물에 가장 행복한 고도래. 평창의 HAPPY 700 슬로건이 바로 거기서 따온거야.

앞에서 얘기한 자연환경이나 유적지를 잘 살려서 관광도시로도 거듭났지.

2015년, 평창이 네티즌 사이에 가장 가보고 싶은 여행지 베스트 1위로 뽑혔고

뉴욕타임즈에서는 평창을 2016년도 세계에서 가봐야 할 여행지로 소개했어

어..다들 봤지? 도깨비. 공유랑 김고은이 빽허그 했던 바로 그 산! 그거 찍은 곳이 평창에 있는 오대산 전나무길인거 알고 있었어?

국가대표도, 여친소도, 태극기 휘날리며도,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도 다 여기서 찍은거야!

그리고… 마침내 무려 3수 끝에!!

평창이 2018년 동계 올림픽 유치에 성공했어.

정말 꿋꿋이 도전해서 해낸거지.

평창! 참 우여곡절 많은 도시지? 우리가 해준 이야기따라 여행해보는 거 어때?

이제 세계인의 주목 속에서 올림픽을 무사히 잘 마치는 중요한 관문을 앞두고 있으니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잘 해냈으면 좋겠어~

그럼 안녕~

-------------------------------------------------

사용음원

Youtube Audio Library

Greenery - Silent Partner

Dog and Pony Show - Silent Partner

Summer Smile - Silent Partner

댓글쓰기
댓글쓰기

0/1500

탑으로 이동
컨텐츠 상단으로 이동

이벤트에 참여하시려면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이동하시겠습니까?

이벤트 페이지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