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유산
  • 서울

[한국문화100] 도마 안중근, 동양의 평화를 바라던 사나이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5:24
등록일
2015-10-23

최근의 일본과의 역사적 분쟁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일제강점기에 진정한 나라사랑의 표본이 되었던 도마 안중근의사의 정신을 현시대의 국민들에게 바르게 전달한다.          
*소재선정이유 : 20세기초반 ‘제국과 식민의 시대’의 동양평화의 상징적 인물

 

*내레이션
-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서울의 한 공연장.
- 이곳은 한국뮤지컬대상에서 최우수작품상을 비롯해 6개 부문을 수상한 뮤지컬‘영웅’의 공연장이다.
- 뮤지컬 ‘영웅’은 안중근 의사의 일대기를 그린 창작 뮤지컬로 2009년 초연이후 관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뮤지컬이다.
- 안중근 의사가 활동했던 시대로부터 100여년이 지난 지금 많은 사람들은 왜 안중근의사에게 주목을 하는 걸까?
- 1909년 10월26일 오전, 중국 하얼빈역에서 3발의 총성이 울린다.
- 바로 우리민족의 자유를 빼앗은 장본인 대일제국의 총수 이토히로부미를 겨냥한 안중근의 방아쇠 소리였다.
- 이토히로부미는 러시아의 재무장관이었던 코코프체프와 회담을 위해서 하얼빈역에 도착을 했는데요, 열차에서 내려서 군인들에게 사열을 하는 동안 안중근의사가 저격을 하게됩니다.
- 안중근의사는 총 6발을 발사를 하게되는데 그중에 3발이 이토히로부미의 오른쪽 옆구리에 맞아서 바로 절명을 하게됩니다.
- 그 이후에 3발은 이토히로부미의 수행원이 맞아서 부상을 당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 어릴 적부터 총명하고 정의로운 사내였던 안중근은 부친의 개화적인 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근대적사고를 하며 성장하기 시작했다.
- 그는 부친의 권유로 프랑스인 빌렘신부를 만나 천주교에 입교하게 되었는데, 훗날 우리가 잘 알고있는 안중근의사의 호 ‘도마’는 그의 천주교식 세레명 ‘토마스’에서 비롯된 것이다.
- 1907년 일본이 정미조약을 맺고 군대를 해산시키고 고종을 퇴위시키자 안중근의사는 연해주로 망명을 해서 의병활동을 시작합니다.
- 그곳에서 독립을 위해 동의단지회를 결성을 해서 독립의 뜻을 다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1909년 10월26일에 이토히로부미를 저격하는 의거를 단행하게 됩니다.
- 안중근의사는 이토히로부미 사살로 중국 여순에 있는 일본 관동도독부 지방법원에 송치된다.
- 그는 옥중에서 사사로운 삶을 구걸하기 보단 정의롭게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동양평화론’과 ‘안흥칠역사’를 저술하였다.
- 그리고 ‘일일부독서 구중생형극’과 같은 멋진 말과 서체를 남기기도 하였다.
- 국제사회의 통념을 무시한 일본의 불법재판으로 안중근의사는 결국 1910년 여순의 감옥에서 쓸쓸한 생을 마감한다.
- 훗날 그의 시신을 찾기 위한 후세의 많은 노력들이 있었으나 자료의 유실과 일본측의 비협조로 쉽지 많은 않을 전망이다.
- 안중근의사는 매우 선비적인 기질이 높으신 분이예요. 충효의 의리가 강하시고, 또 우국에 충정해서 모든 것을 희생하여 나라를 구하는데, 그리고 우리의 가치를 세우는데 모든 열정을 다하신 분입니다.
- 또 하나는 인류의 미래지향적인 가치에 참다운 회안을 가지고 동양평화를 위해서 정의와 열정과 책임을 다하신분이예요. 그런분이 우리역사에 있었다는 것은 한국인의 한사람으로서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용산구 효창공원에는 안중근의사의 가묘가 안장되어 있다.
- 훗날 그의 진짜 시신을 찾는 날이 온다면 바로 이곳에 동양평화의 상징인 그의 영혼이 묻힐 예정이다.
- 그렇다면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이곳을 찾아와 그의 나라사랑 정신을 배울 것이다.
- 잃어버린 시신을 찾는 일이야말로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쳤던 안중근의사의 넋을 달래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이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한국문화100] 도마 안중근, 동양의 평화를 바라던 사나이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1
코멘트 입력
0/140
  • 2013-10-07

    이토히로부미를 사살한 안중근의사. 아직까지도 후손에게 그분의 나라사랑이 계속 전달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위대한 위인인 안중근의사의 삼가 고인 명복을 빕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