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문화영상 (한국문화100)

문화영상 (한국문화100)

[한국문화100] 사랑의 기적, 춘향전 이야기
  • 제작 관리자
  • 재생시간 8:32초
  • 등록일 2015-10-21
  • 조회수 82,826
217

[한국문화100] 사랑의 기적, 춘향전 이야기

태그 춘향전 이몽룡 남원 춘향이 미스춘향

상세내용더보기

춘향전 이야기 속에 스며있는 한국인의 정서를 소개하고 춘향전 이야기를 지켜나가고 있는 현재의 활동들을 살펴본다.

 

1) 춘향이와 이몽룡의 사랑 이야기
- 춘향전 내용의 주를 이루고 있는 춘향이와 이몽룡의 사랑 장면을 창경궁의 멋진 배경과 함께 재연을 한다. 배경음악 사랑가의 내용에 맞게 춘향이와 이묭룡의 사랑장면을 연출한다. 이중 나레이션이나 자막으로 춘향전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알려준다.
 
2) 19세기 판 한류의 중심 ‘춘향전’
- 1882년 일본 아사히 신문에 춘향전이 연재되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아시아의 유교적 양반성과 정조를 지키는 여성상에 대한 춘향이 이야기를 일본인들이 매우 흥미를 갖게 된 것인데, 이 분야를 연구한 교수님을 찾아가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3) 춘향전 다함께 즐겨요~
올해로 83회째를 맞는 남원 춘향제는 한국을 대표하는 축제중의 하나다. 전국에서 춘향제를 보기 위해 많은 인파가 모이는데 다양한 행사와 체험들을 통해 하나의 이야기가 상품으로의 가치를 톡톡히 하는 현장을 취재할 예정. 특히나 이곳에서 열리는 춘향이 선발대회는 한국의 미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행사로 알려져있다.
행사의 다양한 형태를 취재하여 춘향전의 대중화와 세계화에 대하여 알아본다.

 

내레이션

 

프롤로그

- 한국을 대표하는 러브스토리, 정절과 지조의 상징 춘향이 이야기
- 춘향전은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문학으로서 지금까지 한국인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소설이다.
- 조선시대 때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춘향전은 작가와 만들어진 시기가 불분명한데,그렇듯 지역과 계층에 따라 그 내용이 조금씩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 그러나 신분을 뛰어넘는 아름다운사랑, 특권계층에 대한 풍자, 그리고 유교적 도덕관에 의한 여인의 정조관념 등은 변하지 않는 춘향전만의 가치라 할 수 있다. 
- 이처럼 수백년이 지난 이 사랑이야기가 아직까지도 한국인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 
body1
- 양반의 자제 이몽룡은 남원 광화루원에서 기생의 딸 춘향이에게 첫눈에 반하는게 되어 그녀의 집까지 찾아온다.
- 그리고 이몽룡은 춘향이 어머니 월매에게 춘향과의 교제를 허락받고 신분을 초월한 사랑을 시작하게 된다.
- 영원할 것만 같았던 그들의 사랑은 이몽룡이 부모님을 따라 한양으로 떠나게 되면서 끝이난다.
- 그후 남원부사로 새로 부임한 변사또는 춘향이에게 수청을 들것을 제안하지만 춘향이는 이몽룡을 생각하며 거절한다.
- 춘향의 거절에 화가난 변사또는 춘향이를 옥에 가두고 벌을 내린다.
- 한편, 한양에서 장원급제에 성공한 이몽룡은 남원으로 몰래 내려와 춘향의 소식을 접하게 되고, 그녀를 구해줄 방법을 강구하기 시작한다.
- 마침내 변사또의 생일날. 암행어사가 된 이몽룡은 변사또를 비롯한 부정부패무리들을 처단하기 시작한다.
- 그리고 자신을 끝까지 기다려준 춘향이를 다시 만나 아름다운 사랑을 하는 이야기가 춘향전인 것이다.

 body2
- 봄이 되면 전라남도 남원시 전체가 춘향이로 들썩인다.
- 남원은 소설 춘향전의 배경이 되는 바로 그 장소이기 때문이다.
- 남원시민들에겐 춘향이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 우리가 만나본 남원시민들은 춘향전의 배경이 된 곳에 살고 있다는 자부심을 매우 크게 느끼고 있었다.
- 남원 춘향제는 83회를 맞으며 다양한 행사가 이어져 오고 있다.
- 전국 각지에서 모인 관광객들은 춘향전 이야기를 통해 여인의 정절과 지조를 다시한번 배우고 느끼게 된다.
- 춘향제의 대미는 단연 춘향이 선발대회다.
- 매년 한국을 대표하는 미인을 찾는 이 대회는 서구화 된 미인을 수상하는 미스코리아와 차별화 되어있다.
- 외모뿐만 아니라 정절과 지조로 대표되는 춘향이의 단아한 모습이 한국을 대표하는 미인이라는 것은 한국인들 모두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 83회 춘향이 선발대회 수상자 윤영경 양을 만나볼까요?
- 춘향이들의 모습이 너무 아름다운데요, 그중에서도 선을 차지한 윤영경양에게 한국의 미인상에 대해 들어볼까요?

body3
- 최근 전 세계적으로 불고있는 한류열풍!
- 그런데 최근에서야 일어난 줄 알았던 한류열풍의 원조가 ‘춘향전’이었다는데, 그 자세한 이야기를 알아보자.

에필로그 
 - 기생의 딸인 춘향이와 양반 자제인 이몽룡의 신분을 뛰어넘은 사랑,
- 부정부패를 일삼는 탐관오리인 변사또에 대한 암행어사의 복수 
- 목숨을 위협받으면서도 굳은 사랑과 자신의 의지를 지키는 춘향이의 지조와 절개.
- 오랜기간 동안 춘향전은 한국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 아마 지금까지 춘향전이 많은 사랑을 받게 된 이유는 변하지 않는 사랑이야기와 불의한 사회지배층에 대한 서민들의 항거정신이 밑바탕에 깔려있기 때문일 것이다.
- 사랑이야기 만큼 우리의 마음을 흔드는건 없다.
- 현대화와 산업화로 인해 사랑역시 인스턴트화 되어가는 요즘.
- 우리는 춘향전을 통해서 진정한 사랑의 기적을 다시 한번 느끼고 배워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한국문화100] 사랑의 기적, 춘향전 이야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마크 - 출처 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감댓글

댓글쓰기 (0 / 140)

전체 217

  • pd_ * * * * * * * * 2013-07-22 21:19:12

    이몽룡과 성춘향의 사랑이야기

  • pd_ * * * * * * * * 2013-07-22 21:12:02

    남원 춘향제로 인해 춘향전이 앞으로 더더욱 사랑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 pd_ * * * * * * 2013-07-22 21:00:26

    남원 춘향제가 83년째라니 정말 대단하네요~축제에 한번 가보고 싶네요~!!

  • pd_ * * * * * * * 2013-07-22 20:31:12

    춘향이와 몽룡이의 사랑이야기 너무 아름답고 이쁜 것 같아요~~그래서 다들 더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세계적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어서 뿌듯하네요!!언제 한번 남원에 꼭 가보고 싶어요!!^^

  • pd_ * * * * 2013-07-22 20:30:15

    남원가면 꼭 들려보고 싶은곳이에요. 예전에는 춘향전이 드라마에 자주 등장했는데 요즘은 뜸하네요.

  • pd_ * * * * * * * * 2013-07-22 20:23:47

    한국러브스토리 춘향전 잘봤어요 ,,,,

  • pd_ * * * * * * 2013-07-22 19:58:31

    한국을 대표하는 러브스토리 춘향전~ 아름다운 사랑이야기에 곳곳에 숨겨진 풍자까지 정말 누구나 재미있어할만한 스토리라고 생각해요.

  • pd_ * * * * * * * 2013-07-22 19:48:05

    춘향제 남원에 가면 꼭 보고 싶은

  • pd_ * * * * * * * 2013-07-22 18:56:18

    서양에는 로미오와 줄리엣이 있다면 동양에는 춘향전이 있죠^^. 아름다운 러브스토리.. 최고의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pd_ * * * * * * 2013-07-22 18:45:32

    우리나라의 춘향전은 정말 아름다운 러브스토리지요. 우리나라의 또하나의 아름다운 자랑거리입니다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