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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셀로(Othello)

작가소개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1564~1616)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 극작가로서, 희·비극을 포함한 37편의 희곡과 여러 권의 시집 및 소네트집이 있다. 1564년 잉글랜드 중부의 스트래트포드 어폰 에이번(Stratford-upon-Avon)에서 출생하였다. 그가 태어난 마을은 아름다운 자연에 둘러싸인 영국의 전형적인 소읍이었고,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는 비교적 부유한 상인으로 피혁가공업과 중농(中農)을 겸하고 있었다. 아버지가 읍장까지 지낸 유지였으므로, 당시의 사회적 신분으로서는 중산계급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셰익스피어는 풍족한 소년시절을 보낸 것으로 짐작된다. 당시 스트래트포드 어폰 에이번에는 훌륭한 초·중급학교가 있어서 라틴어를 중심으로 한 기본적 고전교육을 받았으며, 뒤에 그에게 필요했던 고전 소양도 이때 얻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1577년경부터 가운(家運)이 기울어져 학업을 중단했고 집안일을 도울 수밖에 없었다. 학업을 중단하고 런던으로 나온 시기는 확실치가 않다. 다만 1580년대 후반일 것으로 생각되며, 상경의 동기가 극단과 어떤 관계였는지의 여부도 알 수 없으나, 1592년에는 이미 그가 유수한 극작가의 한 사람이었다는 사실을 선배 극작가인 R.그린의 글을 통하여 알 수 있다. 1590년을 전후한 시대는 엘리자베스 1세 여왕 치하에서 국운이 융성한 때였으므로 문화면에서도 고도의 창조적 잠재력이 요구되었던 시기였다. 이러한 배경을 얻어 그의 천분은 더욱 빛날 수 있었다. 당시의 연극은 중세 이래의 민중적·토착적 전통이 고도로 세련되었으며, 특히 그리스·로마의 고전(古典)을 소생시킨 르네상스 문화의 유입(流入)을 맞아 새로운 민족적 형식과 내용의 드라마를 창출해 내려는 때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1592∼1594년 2년간에 걸친 페스트 창궐로 인하여 극장 등이 폐쇄되었고, 때를 같이하여 런던 극단도 전면적으로 개편되었다. 이때부터 신진극작가인 셰익스피어에게 본격적인 활동의 기회가 주어졌다. 그는 당시의 극계를 양분하는 세력의 하나였던 궁내부장관(宮內府長官) 극단(당시는 유력자를 명목상의 후원자로 하여 그 명칭을 극단에 붙이는 것이 관례였다)의 간부 단원이 되었고, 그 극단을 위해 작품을 쓰는 전속 극작가가 되었다. 그는 이 극단에서 조연급(助演級) 배우로서도 활동했으나 극작에 더 주력하였다. 그리고 이 기간을 전후해서 시인으로서의 재능도 과시하여 <비너스와 아도니스(Venus and Adonis)>(1593)와 <루크리스(Lucrece)>(1594) 등 두 편의 장시(長詩)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극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의 활동기는 1590∼1613년까지의 대략 24년간으로 볼 수 있다. 이 기간에 그는 모두 37편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작품을 시기별로 구분해 보면, 초기에는 습작적 경향이 보였으며, 영국사기(英國史記)를 중심으로 한 역사극에 집중하던 시기, 그것과 중복되지만 낭만희극을 쓰던 시기, 그리고 일부의 대표작들이 발표된 비극의 시기, 만년에 가서는 화해(和解)의 경지를 보여주는 이른바 로맨스극 시기로 나눌 수 있다. 그에게 있어서 이러한 시기적 구획(區劃)이 다른 어느 작가보다도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그는 평생을 연극인으로서 충실하게 보냈으며, 자신이 속해 있던 극단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했다. 1599년 템스강(江) 남쪽에 글로브극장(The Globe)을 신축하고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뒤를 이은 제임스 1세의 허락을 받아 극단명을 ‘왕의 극단(King’s Men)’이라 개칭하는 행운도 얻었다. 그러나 이런 명칭은 당시의 관례였을 뿐 상업적인 성격을 띤 일반 극단과 차이가 없었다. 1613년 그의 마지막 작품인 <헨리 8세>를 상연하는 도중 글로브극장이 화재로 소실되었다. 1616년 4월 23일 52세의 나이로 고향에서 사망하였다.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 생전에 출판된 것은 19편 정도이고, 1623년 이후 동료들에 의하여 전집이 간행되었다. 이 전집은 이절판(folio)의 대형판으로 전작품 37편이 모두 들어 있다. 당시의 극본은 관례상 출판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작품의 정확한 창작 연대는 알 수가 없다. 지금까지 밝혀진 셰익스피어의 작품명 및 창작 연대는 다음과 같다. 1590년∼1591년 <헨리 6세 2부·3부>, 1591년∼1592년 <헨리 6세 1부>, 1592년∼1593년 <리처드 3세>, <실수의 희극>, 1593년∼1594년 <타이터스 앤드로니커스>, <말괄량이 길들이기>, 1594년∼1595년 <베로나의 두 신사>, <사랑의 헛수고>, <로미오와 줄리엣>, 1595년∼1596년 <리처드 2세>, <한여름밤의 꿈>, 1596년∼1597년 <존왕>, <베니스의 상인>, 1597년∼1598년 <헨리 4세 1부·2부>, 1598년∼1599년 <헛소동>, <헨리 5세>, 1599년∼1600년 <줄리어스 시저>, <뜻대로 하세요>, <십이야(夜)>, 1600년∼1601년 <햄릿>, <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 1601년∼1602년 <토로일러스와 크레시다>, 1602년∼1603년 <끝이 좋으면 다 좋아>, 1604년∼1605년 <자에는 자로>, <오셀로>, 1605년∼1606년 <리어왕>, <맥베스>, 1606년∼1607년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1607년∼1608년 <코리오레이너스> <아테네의 타이먼>, 1608년∼1609년 <페리클리즈>, 1609년∼1610년 <심벨린>, 1610년∼1611년 <겨울 이야기>, 1611년∼1612년 <폭풍우>, 1612년∼1613년 <헨리 8세> 등이다.
내용
베니스 공국의 원로 브라반쇼의 딸 데스데모나는 흑인 장군 오셀로를 사랑하게 되어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한다. 때마침 투르크 함대가 사이프러스섬으로 향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자, 오셀로는 이 섬의 수비를 위하여 처와 함께 사이프러스로 떠난다. 오셀로의 기수(旗手) 이아고는 갈망하던 부관의 자리를 캐시오에게 빼앗긴 데에 앙심을 품고 두 사람에게 복수할 것을 계획한다. 사이프러스에 도착한 날 밤 이아고는 주벽이 있는 캐시오에게 일부러 술을 먹여 소동을 일으키게 하고, 오셀로에게 부관의 자리를 파면당하자 이번에는 데스데모나를 통하여 복직운동을 하도록 권장한다. 그렇게 해놓고 오셀로에게는 캐시오와 데스데모나가 밀통하고 있다고 넌지시 비추고, 오셀로가 그녀에게 주었던 귀중한 손수건을 자기 처인 에밀리아에게 명하여 훔쳐내서 캐시오의 방에 떨어뜨려 놓아 가짜 증거를 만든다. 경솔하게도 그를 믿었던 오셀로는 데스데모나를 침대 위에서 목졸라 죽인다. 그런데 모든 것이 폭로되자 오셀로는 슬픔과 회한으로 자살하고 이아고는 가장 잔혹한 처형을 받는다.
국내공연연보
1950년 여인소극장 / 박노경 연출 1950년 극단 신협 / 유치진 연출 1951년 10월 극단 신협 / 이해랑 연출 1953년 11월 22일 극단 신협 / 유치진 연출 1961년 청주동인예술연구회 1964년 극단 신협 / 한노단 연출 1964년 극단 드라마센터 / 드라마센터 / 이원경 연출 1964년 1월 1일~7일 극단 신협 / 이해랑 연출 1968년 극단 배우 / 이해랑 연출 1972년 3월 15일~21일 극단 실험극장 / 명동국립극장 / 김동훈 연출 1976년 극단 넝쿨 / 김일부 연출 1977년 10월 7일~30일 삼일로창고극장 / 삼일로창고극장 / 이원경 연출 1980년 극단 시민극장 / 김영문 연출 / 공연제목: 오셀로 1980 1983년 11월 30일~12월 15일 극단 시민극장 / 문예회관대극장 / 김영환 연출 1983년 광주시립극단 / 이상용 연출 1985년 중앙일보사 / 박용기 연출 1991년 12월 12일~18일 극단 실험극장 / 문예회관 / 김동훈 연출 2003년 11월 6일~21일 서울시극단 / 세종문화회관소극장 / 권오일 연출 2004년 7월 9일~8월 8일 극단 동숭무대 / 동숭무대소극장 / 임정혁 연출 / 공연제목: 오셀로-피는 나지만 죽지 않는다 2004년 11월 3일~12월 12일 극단 가변 / 혜화동1번지 / 송형종 연출 / 공연제목: 오델로 니그래도
예술가
유치진(柳致眞, 1905~1974) 우리 근대연극사에서 동랑 유치진만큼 희곡창작, 연출, 연극교육, 극장운영 등에서 광범위하게 활동한 연극인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무엇보다 그는 극작가가 부족했던 우리 연극계 현실에서 일찍부터 창작극을 써서 무대에 올림으로써 근대적 희곡과 연극을 이 땅에 정착시킨 선구자이다. 1931년 발표한 <토막(土幕)>에서 1958년의 <한강은 흐른다>에 이르기까지 30여 년에 걸쳐 그가 발표한 희곡은 무려 40편에 가깝다. 특히 1933년 2월, 그의 처녀작 <토막>이 극예술연구회에 의해 무대에 올려지면서 삽시간에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는데, 이 시기 창작된 작품들은 일제의 토지 수탈과 착취에 따른 이농 문제 등 당시 조선의 침통함을 정공법으로 묘사한 초창기 리얼리즘극의 최고봉으로 평가받는다. 일제가 소위 국민문예라는 국책문화운동을 전개한 1940년대에 접어들었을 때, 유치진은 총독부의 지시로 극단 현대극장을 만들어 극단 활동을 전개한다. 이 시기에 그는 <흑룡강>, <북진대> 등 친일어용희곡을 발표함으로써 평생의 오점을 남긴다. 그래서인지 그는 <대추나무>를 발표한 이후 해방될 때까지 희곡 창작에서 손을 뗀다. 해방 이후 우익 민족진영의 막후 리더로서 활동하던 유치진은 <조국>, <며느리> 등을 발표했으며, 이후 <자명고>를 위시한 <별>, <원술랑> 등의 계몽사극을 창작한다. 이데올로기 대립과 외세, 반탁 자주독립으로 점철되었던 해방 직후의 국가 상황을 고대사와 근세사를 빌어 우회적으로 풍자 비판한 일종의 목적성을 띤 작품들이었다. 1931년 극예술연구회를 창립한 이후 극연좌(1938), 현대극장(1941), 극예술협회(1947), 신협(1950) 등으로 이어지는 극단 활동을 전개했으며, 1950년대 초 우리 역사상 처음으로 국립극장이 문을 열었을 때 초대 극장장으로 취임했고, 1960년대에는 연극 전용극장인 드라마센터를 세우고 연극아카데미와 극단 동랑레퍼토리를 설립하는 등 일생을 연극운동가로 활약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연극인 양성에도 힘을 쏟았다. 1960년대 초 동국대학에 연극과를 만들었으며, 서울대학에 연극과를 설치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한 적도 있었고 숙명여자대학에 최초로 희곡론을 개설하여 강의도 했다. 이 모든 것은 드라마센터 부설 연극아카데미와 연극학교, 그리고 서울예술대학으로 이어지는 본격적인 연극인재 양성과 함께 한국문화를 풍요롭게 하는 기반이 된 것이다. 대구 피난 시절, 유치진은 <오셀로>를 공연하는데, 이 작품은 1951년 김동원 주연의 <햄릿>과 더불어 열광적인 반응을 얻으면서 신협 재건에 전기를 마련해주었다.
리뷰
문화부가 선정한 ‘12월의 문화인물 이해랑’을 기념하여, 제1회 ‘이해랑연극상’을 수상한 실험극장이 셰익스피어의 유명한 비극 <오셀로> 공연을 가졌다. 실험극장이 <오셀로>를 굳이 선정하여 공연을 한 것은 배우이자 명 연출가로 한국연극사에 자리잡은 거목 이해랑이 <오셀로>의 이아고 역(1952년, 유치진 연출)으로 뛰어난 연기를 보여주었던 것을 기리는 뜻이 담겨 있다. 이번 실험극장의 <오셀로>(이태주 번역, 김동훈 연출)는 호화 캐스팅이라는 점 외에도 기왕에 공연되었던 여러 <오셀로>와 다른 연극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다. 우선 연출은 관객에게 잘 알려져 있는 원작을 해석함에 있어 줄거리를 차분하게 전달하면서 동시에 현대의 관객이 평이하게 이해할 수 있는 쪽으로, 즉 사실주의적 연출을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무대장치는 현대의 셰익스피어극 공연에서 흔히 취하는 상징적이고 기능주의적인 무대장치를 택하지 않고, 장소나 배경을 충실히 나타내며 전환이 용이한 사실주의적 무대장치를 취했다. 베니스를 나타내기 위한 ‘바다’의 배경막이라든지 내실을 알리는 커튼, 사이프러스섬을 표현하는 계단이나 기둥 등이 장면전환에 따라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복잡한 무대장치는 오히려 <오셀로>의 전체 극의 흐름에 역동적인 리듬과 상상력을 부여했다고 보기 어렵다. 인간의 제어할 수 없는 정념, 질투, 증오 등의 뜨거운 파토스를 극적으로 표현해내는 데 있어 복잡한 무대장치나 의상들의 시각적 기호는 오히려 관객의 상상력을 제한시키는 결과로 나타난 듯하다. 등장인물의 급격한 심리적 변화나 갈등, 위계질서를 상징적으로 강렬하게 표현하기 위해선 계단과 기둥만으로 압축된 간결하고 기능적인 무대장치가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극의 연출과 연기 패턴을 스토리텔링 위주의 사실주의적 방식으로 접근한 것도 ‘연극적인’ 힘과 정열을 다소 결여하게 만든 주 원인으로 작용했다. (……) 이 극에서 독창적인 성격표현을 해낸 배우는 이아고 역의 송영창이었다. 그는 전형적인 악인, ‘동기 없는 악’의 대명사로 불려왔던 이아고의 이미지를 인간적이면서도 차갑고 이지적으로 해냈다. 대사 전달이 시적 울림과 빠른 템포의 리드미컬함을 가지지 못한 것이 유감이었지만, 그는 날렵한 동작과 대사로 승진의 기회를 뺏긴 데서 연유한 질투와 증오와 파괴적 정열로 가득 찬 모사가의 이미지를 인상적으로 표현해냈다. (……) ‘시적 운율과 정념이 결여된 비극’, 김성희, <연극의 사회학, 희곡의 해석학>, 문예마당, 1995
관련도서
<오셀로>,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김남 역, 홍신문화사, 2003 <『오셀로』의 연구: 연구와 원문주해>, 하해성, 푸른사상사, 2002 <오셀로>,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최종철 역, 민음사, 2001 <오셀로>,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김우탁 역,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5 <셰익스피어: 「햄릿」·「오셀로」·「리어왕」·「맥베스」>, 이경식 저, 서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3 <오셀로: 颱風>,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오화섭 역, 삼중당, 1975 <오셀로>,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이문주 역, 흥문도서, 1972 <(신역)셰익스피어전집1~5>, 셰익스피어 저, 한용환 역, 정통출판사, 1980 <무대에서 만나는 셰익스피어1>, 셰익스피어 저, 김희선 외 역, 파란자전거, 2003 <셰익스피어 공연읽기>, 지구연극연구소 외, 동인, 2003 <셰익스피어 극의 이해(비극) >, 이대석, 한양대학교출판부, 2002 <셰익스피어 비평사>, 이경식,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셰익스피어 작품 해설1·2>, 한국셰익스어학회 편저, 범한서적, 2002 <셰익스피어 평전>, 파크 호넌 저, 김정환 역, 북폴리오, 2003 <셰익스피어와 글로브 극장>, 알리키 저, 마은영 역, 미래엠앤비, 2003 <윌리엄 셰익스피어>, 앤터니 홀든 저, 장경렬 역, 푸른숲, 2005
연계정보
-햄릿
-실험극장
-유치진(柳致眞)
-이해랑(李海浪)
-동랑레퍼토리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
-리어왕(King Lear)
-맥베스(Macbeth)
-베니스의 상인(The Merchant of Venice)
관련사이트
극단 가변
관련사이트
서울시립극단
관련사이트
한국셰익스피어학회
관련사이트
한국영어영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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