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맥베스(Macbeth)

작가소개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1564~1616)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 극작가로서, 희·비극을 포함한 37편의 희곡과 여러 권의 시집 및 소네트집이 있다. 1564년 잉글랜드 중부의 스트래트포드 어폰 에이번(Stratford-upon-Avon)에서 출생하였다. 그가 태어난 마을은 아름다운 자연에 둘러싸인 영국의 전형적인 소읍이었고,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는 비교적 부유한 상인으로 피혁가공업과 중농(中農)을 겸하고 있었다. 아버지가 읍장까지 지낸 유지였으므로, 당시의 사회적 신분으로서는 중산계급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셰익스피어는 풍족한 소년시절을 보낸 것으로 짐작된다. 당시 스트래트포드 어폰 에이번에는 훌륭한 초·중급학교가 있어서 라틴어를 중심으로 한 기본적 고전교육을 받았으며, 뒤에 그에게 필요했던 고전 소양도 이때 얻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1577년경부터 가운(家運)이 기울어져 학업을 중단했고 집안일을 도울 수밖에 없었다. 학업을 중단하고 런던으로 나온 시기는 확실치가 않다. 다만 1580년대 후반일 것으로 생각되며, 상경의 동기가 극단과 어떤 관계였는지의 여부도 알 수 없으나, 1592년에는 이미 그가 유수한 극작가의 한 사람이었다는 사실을 선배 극작가인 R.그린의 글을 통하여 알 수 있다. 1590년을 전후한 시대는 엘리자베스 1세 여왕 치하에서 국운이 융성한 때였으므로 문화면에서도 고도의 창조적 잠재력이 요구되었던 시기였다. 이러한 배경을 얻어 그의 천분은 더욱 빛날 수 있었다. 당시의 연극은 중세 이래의 민중적·토착적 전통이 고도로 세련되었으며, 특히 그리스·로마의 고전(古典)을 소생시킨 르네상스 문화의 유입(流入)을 맞아 새로운 민족적 형식과 내용의 드라마를 창출해 내려는 때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1592∼1594년 2년간에 걸친 페스트 창궐로 인하여 극장 등이 폐쇄되었고, 때를 같이하여 런던 극단도 전면적으로 개편되었다. 이때부터 신진극작가인 셰익스피어에게 본격적인 활동의 기회가 주어졌다. 그는 당시의 극계를 양분하는 세력의 하나였던 궁내부장관(宮內府長官) 극단(당시는 유력자를 명목상의 후원자로 하여 그 명칭을 극단에 붙이는 것이 관례였다)의 간부 단원이 되었고, 그 극단을 위해 작품을 쓰는 전속 극작가가 되었다. 그는 이 극단에서 조연급(助演級) 배우로서도 활동했으나 극작에 더 주력하였다. 그리고 이 기간을 전후해서 시인으로서의 재능도 과시하여 <비너스와 아도니스(Venus and Adonis)>(1593)와 <루크리스(Lucrece)>(1594) 등 두 편의 장시(長詩)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극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의 활동기는 1590∼1613년까지의 대략 24년간으로 볼 수 있다. 이 기간에 그는 모두 37편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작품을 시기별로 구분해 보면, 초기에는 습작적 경향이 보였으며, 영국사기(英國史記)를 중심으로 한 역사극에 집중하던 시기, 그것과 중복되지만 낭만희극을 쓰던 시기, 그리고 일부의 대표작들이 발표된 비극의 시기, 만년에 가서는 화해(和解)의 경지를 보여주는 이른바 로맨스극 시기로 나눌 수 있다. 그에게 있어서 이러한 시기적 구획(區劃)이 다른 어느 작가보다도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그는 평생을 연극인으로서 충실하게 보냈으며, 자신이 속해 있던 극단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했다. 1599년 템스강(江) 남쪽에 글로브극장(The Globe)을 신축하고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뒤를 이은 제임스 1세의 허락을 받아 극단명을 ‘왕의 극단(King’s Men)’이라 개칭하는 행운도 얻었다. 그러나 이런 명칭은 당시의 관례였을 뿐 상업적인 성격을 띤 일반 극단과 차이가 없었다. 1613년 그의 마지막 작품인 <헨리 8세>를 상연하는 도중 글로브극장이 화재로 소실되었다. 1616년 4월 23일 52세의 나이로 고향에서 사망하였다.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 생전에 출판된 것은 19편 정도이고, 1623년 이후 동료들에 의하여 전집이 간행되었다. 이 전집은 이절판(folio)의 대형판으로 전작품 37편이 모두 들어 있다. 당시의 극본은 관례상 출판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작품의 정확한 창작 연대는 알 수가 없다. 지금까지 밝혀진 셰익스피어의 작품명 및 창작 연대는 다음과 같다. 1590년∼1591년 <헨리 6세 2부·3부>, 1591년∼1592년 <헨리 6세 1부>, 1592년∼1593년 <리처드 3세>, <실수의 희극>, 1593년∼1594년 <타이터스 앤드로니커스>, <말괄량이 길들이기>, 1594년∼1595년 <베로나의 두 신사>, <사랑의 헛수고>, <로미오와 줄리엣>, 1595년∼1596년 <리처드 2세>, <한여름밤의 꿈>, 1596년∼1597년 <존왕>, <베니스의 상인>, 1597년∼1598년 <헨리 4세 1부·2부>, 1598년∼1599년 <헛소동>, <헨리 5세>, 1599년∼1600년 <줄리어스 시저>, <뜻대로 하세요>, <십이야(夜)>, 1600년∼1601년 <햄릿>, <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 1601년∼1602년 <토로일러스와 크레시다>, 1602년∼1603년 <끝이 좋으면 다 좋아>, 1604년∼1605년 <자에는 자로>, <오셀로>, 1605년∼1606년 <리어왕>, <맥베스>, 1606년∼1607년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1607년∼1608년 <코리오레이너스> <아테네의 타이먼>, 1608년∼1609년 <페리클리즈>, 1609년∼1610년 <심벨린>, 1610년∼1611년 <겨울 이야기>, 1611년∼1612년 <폭풍우>, 1612년∼1613년 <헨리 8세> 등이다. <맥베스〉는 4대 비극 가운데 가장 짧은 작품이다. 군더더기 없는 탄탄한 짜임새와 전편에 일관되게 흐르는 긴장은 다른 어느 작품에서도 볼 수 없는 특색이다. 용맹한 장군이자 야심가인 주인공이 아내의 사주를 받아 자기가 섬기는 왕을 살해하고 왕위를 찬탈한다는 이야기는 정치극·역사극의 틀에도 합당한 것이다. 초점을 주인공의 성격과 행동에 맞추어 내면화시켜 놓은 점이 매우 다르다. 이 극에서 언제나 제기되는 문제는 맥베스와 같은 극악무도한 인간을 어떻게 비극의 주인공으로 삼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그 문제를 푸는 데 작가는 다음과 같은 배려를 해놓고 있다. 첫째, 주인공 맥베스를 인간화시켰다는 점이다. 그래서 작가는 주인공을 야심과 욕망을 실천에 옮기는 능력에 못지않게 그것을 훨씬 능가하는 치열한 상상력의 소유자로 만들어놓았다. 이 공포와 파멸의 상상력은 그를 끔찍한 살인자(가해자)이자 동시에 자신에 의한 ‘피해자’이게 한다. 역설적으로 그는 왕을 시해하고자 했을 때 이미 운명의 피해자가 된 것이다. 둘째, 이 극이 지닌 시의 특질이다. 간결하기 이를 데 없으나 고도로 응축된 시적 표현은 일체의 수사를 거부하면서 이 끔찍한 영혼의 내면을 비춰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내용
스코틀랜드의 장군 맥베스와 뱅코는 개선 도중 3명의 마녀를 만나게 되는데, 그녀들은 맥베스에게 “코다의 영주, 미래의 왕”, 뱅코우에게 “자손이 왕이 되실 분”이라고 부른다. 맥베스는 첫 번째 예언이 쉽게 들어맞자 그 다음 예언도 하루빨리 이루고 싶다는 야망을 품게 되어 마침내 남편만큼이나 욕심이 많은 아내와 손을 잡고 일을 도모한다. 국왕 던컨 부자가 손님으로 자신의 성에 방문한 것을 호기로 삼아 마침내 그는 잠들어 있던 던컨을 살해한다. 그리고 도망친 왕자들에게 그 혐의가 돌아가게 흉계를 꾸며 맥베스는 왕위에 오른다. 그는 자신의 비밀을 알고 있기에 눈엣가시로 여겨지는 뱅코 부자를 없애기 위해 자객을 보낸다. 그렇지만 뱅코만 살해되고 그의 아들은 도망친다. 그 후 뱅코의 망령에 시달리고 귀족들에게도 의심을 사게 된 맥베스는 다시 마녀들을 찾아가 자신에게 예언을 내려줄 것을 청한다. 그리고 그녀들은 맥베스에게 조심하라고 이르며, 여자에게서 태어난 자는 맥베스를 쓰러뜨리지 못할 것이며 버넘 숲이 던시네인 언덕을 향해 움직이기까지는 괜찮다고 말해준다. 맥더프가 잉글랜드에 있는 왕자 맬컴 곁으로 도망쳤다는 소식을 들은 맥베스는 그의 처자들을 모두 살해한다. 이로 인해 귀족들의 반감을 사게 되고 맥베스의 부인은 죄책감으로 인해 스스로 목숨을 끊고 만다. 맬컴을 옹립한 잉글랜드 군이 진격해 들어오고 거기에 스코틀랜드의 귀족들까지 합세한다. 그들이 버넘 숲에 있는 나뭇가지들을 꺾어 몸을 숨기며 성으로 접근하기 시작했을 때 맥베스는 버넘 숲이 이동하기 시작했다는 보고를 받는다. 그리고 그는 전장에 나가 맥더프와 만나게 되는데, 맥더프는 여자에게서 태어난 것이 아니라 찢어진 어머니 태내에서 꺼내진 자라는 말을 듣게 되다. 절망에 빠진 맥베스는 결국 맥더프의 손에 의해 처치되고 맬컴이 왕좌에 오른다.
국내공연연보
1952년 5월 극단 신협 / 이해랑 연출 1969년 12월 24일~29일 극단 실험극장 / 명동국립극장 / 나영세 연출 1976년 10월 14일~18일 극단 현대극장 / 시민회관별관 / 표재순 연출 / 공연제목: 막베뜨 1981년 11월 26일~12월 2일 극단 우리극장 / 문예회관대극장 / 김승수 연출 1986년 무세중전위예술단 / 무세중 연출 1987년 부산레퍼토리시스템 / 이기원 연출 1991년 2월 27일~3월 5일 극단 여인극장 / 문예회관대극장 / 강유정 연출 1992년 극단 연희단거리패 / 이윤택 연출 1992년 10월 20일~11월 29일 연극집단 뮈토스 / 동숭아트센터소극장 / 오경숙 연출 1994년 5월 24일~30일 극단 미추 / 문예회관대극장 / K. 바비츠키 연출 2000년 12월 5일~10일 연극배우협회 / 호암아트홀 / 기국서 연출 / 공연제목: 2001맥베드 2000년 11월 16일~12월 3일 극단 작은신화 / 학전그린소극장 / 김동현 연출 / 공연제목: 맥베드 The Show
예술가
이해랑(李海浪, 1916~1989) 이해랑은 본명 해량(海良)으로 1916년 7월 서울 와룡동에서 의사 이근용의 외동아들로 태어났다. 경성의전과 경도제국대학 의학부에서 공부했던 그의 부친은 세브란스의전 외과부장과 4·19혁명 직후 부산시장을 지냈다. 이런 명문가에서 태어난 이해랑은 초등학교 졸업 후 휘문, 배제고보 등 여러 학교를 다녔으며, 일본으로 건너가서 두 곳의 중학교를 거쳐 니혼(日本)대학에 입학하여 연극을 공부할 수 있었다. 대학 재학 중 유학생들과 함께 동경학생예술좌를 조직하여 <춘향전>의 단역으로 무대에 서 보기도 했다. 1938년 대학졸업과 동시에 귀국하여 극예술연구회 신입회원으로 가입했다. 극예술연구회 후신 극연좌에서 몇 작품에 단역으로 출연했지만 별다른 주목을 끌지 못했다. 이듬해 대중극단 고협에 가입하여 몇 작품 출연했으며, 1941년 유치진이 현대극장을 창단함으로써 유치진과 필생의 인연을 맺게 된다. 한편 친구였던 함세덕과 고협에서 잠시 인연을 맺었던 황철 등과 낙랑극회를 출범시켰으나 그리 오래가지는 못했다. 이어 김동원 등과 극단 전선도 만들었으나 역시 좌익연극의 기세로 인해 오래가지 못했다. 이러한 좌익연극에 대응하기 위해 김동원, 박상익, 김선영 등과 함께 극예술협회(약칭 극협)를 창립했으며, 1950년 4월 국립극장이 문을 열면서 극협회원들을 이끌고 들어가 신협을 탄생시켰다. 국립극장 신협시절까지만 해도 배우로서만 활동했던 그가 부산 피난시절부터는 연기와 연출을 겸한 것은 물론, 제작까지도 책임지는 거의 전천후 연극인으로 변신해갔다. 1962년 드라마센터가 개관하면서 극장장으로 참여했지만 1년여 만에 문을 닫음으로써 연극인으로서 최대의 좌절을 겪기도 했다. 이때부터 얼마동안 예총 등과 같은 문화단체 활동에 힘을 쏟았고 출연과 연출은 뜸했다. 이 시기 민주공화당 창당발기인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이후 이동극장을 만들면서부터 다시 연극에 대한 집념을 불태우기 시작한다. 약 7년 동안 전국을 다니면서 연극활동을 벌인 그는 1970년대 중반부터는 연출에만 신경을 쓰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배우보다는 연출가로서 큰 성공을 거둔 셈이다. 이러한 성공요인을 유민영은 크게 세 가지로 꼽는다. 첫째, 연극이론에 대단히 밝았다는 점. 즉 서양연극이론을 섭렵하는 과정에서 스타니슬라브스키에 심취했고, 그것을 자기화하는 데 성공했다는 것이다. 둘째, 그가 배우로서 무대에 십 수년간 섰기 때문에 작품해석과 성격창조에 뛰어났고 무대를 잘 알고 있었다는 점, 그리고 세 번째, 인간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추리소설 중심으로 꾸준한 독서를 했기 때문에 삶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과 풍부한 상상력을 지니고 있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그가 한국연극사에 남긴 것은 무엇일까? 해방직후와 6·25전쟁 중에도 연극의 정통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 그리고 1970년대 이후 연극계가 새로운 모색을 위해 혼란을 겪을 때 오로지 리얼리즘 연극의 맥을 굳건하게 지켰다는 것, 여러 극단과 대학(가령, 드라마센터와 동국대학 연극과)에서 후진을 많이 길러낸 연극계의 큰 스승으로서의 역할을 했다는 것이 그의 공로로 인정받는다. 마지막으로 이동극장운동을 통해 대중으로부터 멀리 있던 연극을 다시 대중에 밀착시키고 동시에 지방문화를 활성화시킨 공로도 빼놓을 수 없다.
리뷰
(……) 나는 금번 <맥베드> 연출에 있어 신협 연기부 회원에서 세 가지 조건을 제시하였다. 1. 우선 무내용적 연기를 철저히 배격하자. 2. 우주와 같이 광대하게 생각하고 별과 같이 적게 표현하자. 3. 현실적인 조건 혹은 앙양하는 극적 정서보다 예술적인 분위기조성에 힘쓰자. 그리하여 나는 외부로 뻗치려는 연기자들의 정열을 억압하여 되도록 내면적인 깊이를 갖게 하는 동시에 사상이 가능한 한, 연기자들이 자기가 맡은 인물에 대하여 원작 이상의 것을 머리에 그리고 연기할 것을 요구하였다. 연기자들은 나의 요구를 쾌히 묻고 즐거이 협력해주었다. 그러나 그들 중 몇몇 젊은 친구들은 현실적인 연기스타일을 거부하고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구성하는 데 주력을 하겠다는 나의 말뜻을 이해하기가 곤란한 모양이었다. “마녀들과 헛것이 구성하는 초현실적인 분위기와 맥베드 공포의 분위기가 주제적인 정서를 이루어야 한다. 그 외에, 인물의 성격이라든가 심리라든가, 현실적인 정서라든가 하는 문제는 그 다음이다.”라고 한 나의 말을 어떠한 방법으로 실연해야 하는 것이며 또 그것을 실천에 옮기면 어떻게 되는 것인가를 상상할 수가 없는 모양이었다. V군은 나에게 이런 질문을 하였다. “나는 자객1인데 같이 등장하는 자객1과는 성격이 달라야 하지 않겠습니까.” 현실주의적인 방법에 있어서는 물론 두 사람의 성격이 엄연히 달라야 한다. 별로 특징이 없는 인물에게서도 성격을 찾아내야 하고 독자적으로 성격적인 특징을 연기자가 제조해내야 하는 것이 현실주의 연극이다. 그러나 나는 “그와 성격을 달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서는 그와의 성격차이가 문제가 아닙니다. 살벌한 분위기! 그것이 문제입니다. 두 분의 목소리가 같아도 좋고 동작이 많아도 좋습니다. 오직 분위기를 내는 데만 힘써 주십시오” 이렇게 말해주었을 때 V군은 어렴풋이 해결하지 못하던 것을 머리에 그릴 수 있는 것 같았다. V군뿐만이 아니다. 나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던 다른 사람들도 내가 금번 <맥베드>에 있어서 창조하려는 연기스타일이 무엇인가를 이해해주었다. (……) <맥베드>에는 직선으로 그려진 정지한 물체가 존재할 수 없다. 모든 것은 맥베드의 공포에 질리어 곡선적으로 떨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그 밖의 효과에 있어서도 공포의 심상을 같이 호흡하여 천지를 진동하는 우뢰! 하늘이 깨지는 듯한 번갯불, 까마귀의 목쉰 소리와 떡부엉이의 음산한 울음소리로 불길한 밤의 공포가 더욱 짙어가게 해야 한다. 이리하여 나는 맥베드를 창조하는 연극의 일절 구성요소가 마치 한 사람이 숨을 쉬듯 한 호흡으로 공포의 심상을 표현하고 이 연극의 핵심적인 공포의 숨소리로 예술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주기를 요구하였다. 그리하여 맥베드 “저것이 단도지! 칼자루가 나를 향해서…… 안 잡히는구나. 그러나 연연히 보인다. 불길한 환영아! 너는 눈에는 보이나 만져볼 수 없는 것이냐. 그렇지 않으면 열에 뜬 머리 속에서 뛰어나오는 단도냐.” 맥베드와 같이 열에 뜬 머리로써만 볼 수 있는 것-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공포의 환영을 관객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맥베드>의 연출수기’, 이해랑, <허상의 진실>, 새문사, 1991
관련도서
<맥베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김남 역, 홍신문화사, 2003 <맥베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이경식 역, 하우, 1994 <맥베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이종수 역, 민중서관, 1955 <셰익스피어: 「햄릿」·「오셀로」·「리어왕」·「맥베스」>, 이경식 저, 서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3 <(신역)셰익스피어전집1~5>, 셰익스피어 저, 한용환 역, 정통출판사, 1980 <무대에서 만나는 셰익스피어1>, 셰익스피어 저, 김희선 외 역, 파란자전거, 2003 <셰익스피어 공연읽기>, 지구연극연구소 외, 동인, 2003 <셰익스피어 극의 이해(비극) >, 이대석, 한양대학교출판부, 2002 <셰익스피어 비평사>, 이경식,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셰익스피어 작품 해설1·2>, 한국셰익스어학회 편저, 범한서적, 2002 <셰익스피어 평전>, 파크 호넌 저, 김정환 역, 북폴리오, 2003 <셰익스피어와 글로브 극장>, 알리키 저, 마은영 역, 미래엠앤비, 2003 <윌리엄 셰익스피어>, 앤터니 홀든 저, 장경렬 역, 푸른숲, 2005
연계정보
-실험극장
-여인극장
-이해랑(李海浪)
-극단 미추
-연희단거리패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
-리어왕(King Lear)
-베니스의 상인(The Merchant of Venice)
-오셀로(Othello)
관련사이트
극단 뮈토스
관련사이트
극단 미추
관련사이트
밀양연극촌
관련사이트
극단 현대극장
관련사이트
한국영어영문학회
관련멀티미디어(전체11건)
이미지 11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