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감마선은 달무늬 얼룩진 금잔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The Effect of Gamma Rays on Man-in-the-Moon Marigolds)

작가소개
폴 진델(Paul Zindel, 1936~ ) 뉴욕만에 위치한 스테이튼 아일랜더(Staten Islander)에서 1936년 5월 13일에 출생했다. 그곳에 있는 리치몬드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와그너대학을 수료했다. 졸업 후에 테텐빌고등학교에서 화학선생으로 있으면서 단편소설과 극작에 손을 대기 시작했다. 첫 번째 희곡은 <공작의 습성(Dimension of Peacocks)>(1959)이다. 그는 작품활동을 주로 오프 브로드웨이에서 했으며, 가끔 휴스톤이나 클리블랜드에서 성공적으로 무대공연을 이끌어왔다. 유니크한 작법과 감각적이며 실험적인 언어구사로 평자의 주목을 받아왔으며, 현대의 일군(一群)으로 평가받기에 이르렀다. <감마선은 달무늬 얼룩진 금잔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는 유일하게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한 작품으로 테네시 윌리엄스의 <유리동물원> 이래 최대의 걸작이란 평을 받았다. 이 작품으로 인해 폴 진델은 1969년에 퓰리처상과 뉴욕 극비평가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아서 밀러, 테네시 윌리엄스와 함께 사라진 듯한 미국의 가정극으로서, 가장 잘 씌어진 작품(well-made-play)의 성공작이다. 작가는 돌연변이와 같은 가족을 그리면서, 그 돌연변이 가운데서도 빼어난 양질의 돌연변이로 태어날 수 있다는 암시적인 주제를 시적인 감동으로 던져주고 있다.
내용
이 작품은 우주를 이루고 있는, 우주에서 가장 작은 입자인 ‘원자’를 처음 알고 거기에 매혹당한 소녀 틸리의 독백으로부터 시작된다. 작품의 배경은 과부 비어트리스의 어두컴컴하고 지저분한 집이다. 창문에 더덕더덕 신문지를 붙인 채 세상에서 소외되어 살아가는 그녀는 두 딸을 기르기 위해 죽어가는 노인을 하숙하며 살아간다. 큰딸 루스는 죽음에 대한 공포에 시달려 정신질환을 앓은 적이 있으며 지금도 이따금씩 발작과 악몽에 시달리곤 한다. 말이 없고 소극적인 작은딸 틸리는 과학 실험을 통해 자아와 자신 안의 세상을 발견해간다. 그녀는 감마선을 쬔 씨앗에서 피어난 금잔화 돌연변이 실험을 통해 학교 대표로 뽑혀 과학전람회 결승에 나가게 되지만, 비어트리스는 과거에 학교에서 자신이 받았던 상처가 생각나 출전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러나 정말 딸에게 상처인 것은 그런 상처에 사로잡혀 있는 자신임을 깨닫고 그녀를 따뜻이 안아주며 그녀 자신도 새로운 자신감을 갖게 된다. 두 주일 뒤, 틸리의 과학전람회 출전 날, 한껏 멋을 부리고 나타난 비어트리스는 들떠 있는 루스에게 노인을 돌보라고 집에 남아 있으라 한다. 루스는 소외감과 서러움에, 나가는 비어트리스 뒤에 대고 고교시절의 별명 ‘미치광이 베티’를 소리친다. 충격을 받은 비어트리스는 혼자 남아 절망감에 휩싸인다.
국내공연연보
1973년 극단 실험극장 / 실험극장전용극장 / 김영렬 연출 1974년 극단 실험극장 / 김영렬 연출 1976년 10월 6일~11일 그룹10 / 쎄실극장 / 김도훈 연출 1977년 극단 뿌리 / 김도훈 연출 1981년 11월 4일~16일 극단 뿌리 / 문예회관대극장 / 김도훈 연출 2003년 6월 20일~29일 극단 오리사냥 / 작은극장 2004년 8월 6일~22일 극단 여행과 꿈 / 대학로 단막극장 / 김지연 연출
예술가
김도훈(金道勳, 1942~ ) 부산 출생. 1966년 서라벌예술대학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한 후 1968년 극단 산울림에서 창단멤버로 활동하였다. 1972년 실험극장에 입단하여 여러 작품을 연출하였고, 1976년 극단 뿌리를 창단하였다. 1982년 뉴욕 라마마 극단에서 연수를 하고 돌아왔으며, 1986년 ITI 대표로 미국 볼티모어에서 열린 제3세계 연극제에 참가하였다. 1996년 아비뇽 세계연극제에 참가하였으며, 현재 극단 뿌리의 대표와 예술감독으로 활동 중이다. 안양예술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하였으며, 뮤지컬 <가스펠>, <넌센스2>, <유랑극단> 등을 연출하였다. 저서로 <나의 연출론>이 있다. 1986년 한국연극예술상, 1992년 서울연극제 대상·연출상, 1997년 서울연극제 대상·연출상 등을 수상했다. 대표작품으로는 <이성계의 부동산>, <누군들 광대가 아니랴>, <달집>, <크리스토퍼의 죽음>, <누구세요>, <동물원이야기> 등이 있다.
리뷰
(……) 수요 레퍼토리인 <감마선은 달무늬 얼룩진 금잔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는 미국 현대작가 폴 진델의 작품으로 브로드웨이 무대에서도 성공했고 영화로도 폴 뉴먼 감독, 조안 우드워드 주연으로 칸느 영화제에서 상을 받아 성공한 작품이다. 얼마 전 윤화로 숨진 여류 연극인 박영희의 마지막 번역 작품으로 번역 어휘의 산뜻한 선택을 대할 때마다 그의 죽음을 다시 생각하게 해준다. 김영렬의 찬찬히 전개되는 안정감 있는 연출과 곽정희, 박찬응의 좋은 연기가 작품을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연극읽기1>, 구히서, 메타, 1999년
연계정보
-실험극장
관련사이트
극단 실험극장
관련멀티미디어(전체0건)
이미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