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스펙트럼 2001

작품/자료명
스펙트럼 2001
초연장소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작/연출
임도완
장르구분
마임
출연 / 스태프
출연 정은영, 고창석, 권재원, 이윤재, 박종태, 김철무, 김태문, 임우철, 김민정, 이은주, 이춘남, 최은아, 최재영 스태프 작·연출/임도완 영상·비디오/서양범 작곡/ Parks Kevin 조명/최명석 의상/최수연 분장/채송화 조연출/이수연,조재윤 음향/최성광 영상/김준규,오태훈,김지환,문승관,강나래아,박경렬 진행/이정훈,진영섭
내용
1. 햄릿과 오필리어 2. 왕위 대관식의 부채 조형물, 코러스의 창, 선왕의 십자가, 그 사이의 햄릿의 공간 3. 갖다한들 아주토록 멀리 갔을까 보냐, 저승인들 망망하게 멀리 있을까 보냐, 잔디 뒤덮고 누운 흙구덩이면 그렇게 멀리 있을런가. 물에 잠기는 오필리어. 4. 움직이는 구조물 연기 움직이는 구조물은 마스크 연기에 이은 또 하나의 추상이다. 구조물은 실제생활의 연장이나 도구처럼 도면과 선, 점, 질량과 같은 형태의 공간을 유영하면서 쪼개고, 돌리고, 점을 찍고, 두드려 그 공간의 형태를 완성시킨다. 5. 텍스트의 해체 희곡 <햄릿>을 프리즘을 통한 스펙트럼을 보듯, 언어를 물질과 리듬으로, 인물을 열정과 공간으로, 소리를 재료와 질감으로 분해시킨다. 6. 다이나믹 마스크 얼굴의 선과 면을 연장하여 얼굴이 갖는 고유의 입체성을 부각시키는 마스크. 극 전체를 통찰하여 읽는 광대는 음영이 두드러진 다이나믹 마스크 뒤에 숨어 세상을 관망하고 조롱한다.
임도완
배우이자 연출가인 임도완은 서울예술대학을 연극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Jacques Lecoq 국제 연극 Mime 학교, Jacques Lecoq 국제 연극 Mime 학교 Movement 연구소 무대장치과, Jacques Lecoq 국제 연극 Mime 학교 Movement 연구소 교수법 과정을 졸업했다. 현재는 서울예술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88년 극단 사다리 창립멤버이자 현재는 사다리 움직임연구소 대표이다. ‘독특한 움직임과 결합된 오브제의 활용’으로 말할 수 있는 사다리움직임연구소의 공연 특징은 그의 공연에서 가장 극명하게 드러난다. <스펙트럼>, <보이첵> 등의 작품에서는 독특한 오브제 및 소리, 색, 빛에 대한 연구를 움직임으로 결합하여 공연 언어에 대한 실험적 접근을 보여주었다. 대표작품 <마임의 움직임>(1990), <가면마임 햄릿>(1991), <흥부와 놀부>(1991), <손>(1992), <재채기>(1992), <등반>(1993), <인.동.시>(1996), <두문사이>(1997), <코미디 휴먼>(1999), <스펙트럼 2001>(1999), <Box! Box!>(2000), <보이첵>(2000), <마법의 날개>(2001), <타이피스트>(2003)
리뷰
극을 이끌어 나가는 주요 매체는 코러스와 광대들이다. 코러스들은 상황과 인물의 감정을 대변하며, 동시에 무대장치와 합성된 인물로 나타난다. 다이나믹 마스크로 표현되는 광대들의 기하학적인 움직임, 광대들은 원작과 달리 시종일관 코믹한 비웃음으로 무대 첫 장면에서 무언극, 전투장면까지 인물들과 관객을 비웃고, 그들의 행동과 감정을 소외시킨다. 또 다른 <햄릿>의 해체작업은 같은 심리적 공간에 있는 인물간의 결합을 통해 <햄릿>속 등장인물들의 심리상태를 극대·극소화 시켜나가는 것이며, 이 심리적 상태와 반응을 이끌어 가는 움직임, 영상, 소리, 빛, 음악의 만남은 대사를 통한 고전적 스타일과는 전혀 다르게 보여질 것이다. 그러나 이 시대에서 새로운 연극 양식의 도입은 필연적이며, 우리는 그 접점에서 고전물의 대표작, 인물의 심리에서 다이나믹함이 살아있는 <햄릿>을 통해, 고전 연극에서는 2차적인 요소였던 여러 매체들을 무대의 중심에 두어 새로운 햄릿 <스펙트럼 2001>을 만들어 나간다.
재공연
2000년 12월 17일~19일, 드라마센터 대극장, 극단 사다리, 임도완 연출
관련사이트
극단 사다리
관련멀티미디어(전체3건)
이미지 3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