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제향날

작품/자료명
제향날
작/연출
채만식
장르구분
1920년-1940년대
출연/스태프
* 출연 늙은최씨/김연진 영오/최승미 상인/여운복 젊은최씨/오현실, 김수진 성배/정진권 모친/김수미, 이희준 병정/서상원 영수/안내상 서씨/서상희 순사/김중기 프로메테우스/황수남 * 스태프 드라마투르기/이수정, 김현민 무대장치/전경란, 심채선, 김건호, 김경숙, 이금주 조명/서미순 의상/정은주 분장/정은주 소품/심채선 음향효과/김영남
내용
1937년 10월 초순 70세의 최씨는 내일로 다가온 남편의 제향을 준비한다. 집안은 온갖 풍상을 겪은 듯 치패하여 황량한데 최씨의 마음 또한 옛날을 좇듯 시름에 젖는다. 이때 외손자 영오가 외할아버지의 제향을 맞아 다니러 와서 최씨에게 재미난 얘기를 해달라고 조른다. 최씨는 그런 영오에게 풍랑과 같았던 집안의 역사를 이야기해준다. 영오의 외할아버지는 1894년 동학혁명 때 접주를 지낸 사람으로 뜻을 이루지는 못했으나 의의 길에서 떳떳하게 죽어갔으며 영오의 외삼촌은 기미년 만세운동이 계기가 되어 독립운동을 하러 상해로 떠난뒤 18년이 지나도록 소식이 없다. 최씨의 이야기가 비감하게 잦아들 무렵 산소에 갔던 영오의 외사촌형 상인이 돌아와 영오를 반긴다. 상인은 영오에게 영겁토록 받을 고초를 감수하면서도 인간에게 최초로 불을 전해 준 프로메테우스에 대한 신화를 이야기해 주고 최씨 또한 예로부터 집안 대대로 간직해왔던 불씨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상인은 볼일이 있다며 일어서고 대문을 나서는 상인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최씨는 상인이 학교만 마치면 그간의 고생도 끝이 날 것이라며 흐뭇해 한다. 그런 최씨에게 영오는 학교에서 들었다며 상인이 형이 사회주의가 무엇인지 사회주의를 한다고 하지만 사회주의가 뭔지도 모르는 최씨는 그저 앞날에 대한 희망을 예기할 뿐이다. 참고 : 1993년 공연 프로그램
예술가
채만식 (1902~1950) 전북 옥구 출생의 극작가이며 소설가이다. 중앙고보를 거쳐 일본 와세다대학 영문과를 중퇴하였다. 동아일보, 조선일보, 개벽 등에서 기자생활을 하였다. 1925년 단편소설 <세길로>로 ‘조선문단’의 추천을 받고 문단에 데뷔한 후 소설과 희곡, 평론을 병행했다. 그의 희곡엔 풍자적 요소가 다분히 내포되어 있고 신랄하게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주요 희곡 작품엔 <낙일>(1930년) <미가대폭락>(1931년) <인텔리와 빈대떡>(1934년) <제향날>(1937년) <김봉사>(1947년) 등이며, 그의 대표적인 소설은 <레디메이드 인생>(1934년) <탁류>(1937년~1938년) <태평천하>(1938년) <치숙>(1938년) 등이다.
리뷰
동학금을 지원한 증조부, 동학 접주였던 조부, 3·1운동 주동자였던 부친, 주인공인 자신(상인) 등 4대에 걸친 가족사를 다룬 <제향날>은 식민지 현실을 역사인식 연속선상에서 추구하면서 민족 장래를 상징적으로 모색하는 점에서 눈에 띈다. <제향날>은 남편 제삿날에 상인의 할머니인 최씨가 외손자인 영오에게 가족사를 들려주는 형식으로 전개된다. 이야기 가운데 친손자인 상인도 가담하여 영오에게 프로메테우스 신화를 들려준다. 이야기를 들려주는 현실 장면에서 과거사나 신화가 재현되는 회상 장면이 일곱 차례나 반복된다. 과거사나 신화를 같은 방식으로 재현시킨 것은 미숙한 수법으로 여겨진다. 아울러 독백이나 설명을 곁들인 최씨 대사는 속도가 느리고, 회상 장면과 일부 중복되는 내용도 있어, 극적 행동으로는 부자연스럽고 갈등 구조를 취약하게 하는 요인도 없지 않다. 그러나 가족사적인 투쟁이 프로메테우스의 인간을 구원하려는 희생에 비유되고, 미래 독립 국가 건설을 위한 불씨로 상징돼 어린 손자에게 교훈으로 남겨지는 점은 극적 상상력이 극도로 발현된 사실주의극의 커다란 성과이다. 서사극에 관한 선구적 시도도 주목할 만하다. (<우리연극100년> 서연호·이상우, 현암사, 2000)
관련도서
<채만식 연구> 김홍기, 국학자료원, 2001. <한국 현대 희곡 작품론> 정신재, 국학자료원, 2001. <채만식과 조선적 근대문학의 구상> 방민호, 소명출판, 2001. <한국현대대표희곡선집1> 한국극예술협회, 월인, 1999. <김우진과 채만식의 희곡연구> 배봉기, 태학사, 1997. <채만식-한국현대극작가론5> 한국극예술학회 편, 태학사, 1996.
연계정보
-태평천하
관련멀티미디어(전체0건)
이미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