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유교의례

작품/자료명
유교의례
구분
유교의례
개요
의례는 의식, 제의 또는 제례로도 불리며, 종교적인 관념과 신앙체계가 일정한 양식을 통해 표현되는 것이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종교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유교의례는 조선시대 유교를 정치이념으로 삼고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예(禮)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윤리규범을 확립하면서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게 되었다. 왕실에서는 예의 핵심인 오례(五禮)를 제정, 시행하여 국가의 안위를 보살피고 국위 선양의 발판으로 삼는 동시에 덕치주의(德治主義), 가부장적(家父長的) 사회의 모범이 되도록 하였다. 오례는 길례(吉禮), 가례(嘉禮), 빈례(賓禮), 군례(軍禮), 흉례(凶禮)의 다섯 가지를 일컫는다. 그 가운데 길례는 의례 중 가장 중요한 의식으로 사직과 종묘 및 각 전(殿)과 산천, 제단에 드리는 제사이다. 종묘의 제사는 왕실의 존엄성을 보이고 가부장적인 조상숭배의 사상을 구현하는 것을 뜻하며, 사직과 선농 및 각 제단의 제사는 농본사회의 전통적인 제사로서 왕의 책임을 뜻하는 것이다. 선잠단에 지내는 제사는 전통사회에서 의생활 해결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양잠을 장려하기 위한 왕비의 책무를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식들은 고려시대까지는 일정한 형식 없이 우리 고유의 것과 유교적인 것들이 혼합되어 왔으나 조선시대에 들어와 유교를 바탕으로 한 의식으로 정립되었다.
유교의례의 종류
종묘제례는 종묘(조선시대 역대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왕실의 사당)에서 지내는 제향 의식을 말하며, 조선시대 나라에서 지내는 여러 제사 가운에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한 제사였으므로 종묘대제(宗廟大祭)라고도 한다. 종묘에서 올리는 제향 의식은 1월, 4월, 7월, 10월과 납일(臘日, 12월에 지내는 섣달제사)에 지내는 정시제 나라에 흉한 일이나 좋을 일이 있을 때마다 지내는 임시제가 있었다. 또 계절에 따라 햇과일과 햇곡식이 나오면 간단한 방식으로 종묘에 고하는 천신제(薦新祭)가 있었다. 종묘제도는 중국의 우나라 때 시작되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신라시대는 5묘제였다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초기에는 7묘제를 채택하였다. 7묘제 또는 5묘제는 7대왕 또는 5대왕 이상의 신주를 정전(종묘의 중심 건물, 태묘(太廟)라 부르기도 함)으로부터 영녕전으로 옮긴다는 뜻이다. 석전대제는 문묘에서 공자를 비롯한 훌륭한 스승에게 드리는 제례의식을 말한다. 여기에서 문묘란 공자의 사당을 말하는데, 신라시대에는 국학, 고려시대에는 국자감, 조선시대에는 성균관 안에 세워졌고 후에 옛 스승을 섬기는 뜻에서 병설하게 되었다. 석전대제는 석전제, 상정제(上丁祭), 정제(丁祭)라고도 하며, 본래는 산천(山川), 묘사(廟祀), 선성(先聖:공자) 등 여러 제향에서 이 말이 사용되었으나, 다른 제사는 모두 사라지고 오직 문묘의 석전만 남아 있기 때문에 지금은 문묘제향을 뜻한다. 석전대제는 전통적인 제례의식과 절차, 음악과 춤이 어우러진 종합예술적 성격의 제향의식으로 성균관의 대성전(大成殿)에서 명현 16위의 위패를 모셔놓고, 매년 2월과 8월 첫번째 정일(上丁日)에 거행한다. 사직대제는 국가 차원에서 땅의 신과 곡식의 신에게 제사로, 사(社)는 땅의 신, 직(稷)은 곡식의 신을 뜻한다. 예로부터 나라를 세우면 먼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이와 함께 땅과 곡식의 신에게 백성이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풍요를 기원하는 사직제를 올렸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사직에 제사를 올렸다. 유교를 국시로 삼은 조선시대에는 왕실의 조상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종묘대제와 더불어 국태민안을 기원했던 중요한 예식이었다.
관련도서
<종묘제례, 종묘제례악>, 문화재청 무형문화재과, 2001 <한국의 중요무형문화재 17 : 석전대제>, 국립문화재연구소 예능민속연구실, 1998 <無形文化財調査報告書 제238호 석전대제>, 성경린·유승국,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제25집 : 237-254, 문화재관리국 편저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제252호 사직대제>, 조흥윤,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제25집 (237~254호), 문화재관리국
관련사이트
석전대제
관련사이트
문화재청
관련사이트
유교넷
관련멀티미디어(전체0건)
이미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