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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주의

장르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요약설명
18세기 조화적 인간주의를 내세운 독일 드라마 이론.
상세설명
질풍노도에서 보여준 무정부주의적이고 시민적인 테마를 벗어나, 인간에게 주어진 한계성을 인정하면서 인간을 둘러싼 질서 원리를 존중했다. 또한 이상적인 인간성과 인간주의로 이끄는 교육을 중요하게 간주한다.드라마 양식은 단순하면서 균형을 이루어 조화적이다.고전주의는 명확성과 질서, 균형과 조화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그리스와 프랑스 드라마를 그 전형으로 하고 있고 그 전형을 고전주의 미학의 완전성으로 이끌기 위해 완결된 건축 구조물과 같은 드라마 구조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 비극과 희극의 장르 구분도 엄격하게 한다. 언어적인 면에서도 독백이나 대화를 시 형식으로 운문화함으로써 언어를 사상의 의상으로 간주하여 그 품격을 격상시켰다. 대표적인 고전주의 작가로는 괴테(J. W. Goethe)와 프리드리히 쉴러(Friedrich Schiller)이다. 쉴러는 프랑스 혁명 이후 질풍노도에서 그리스 고전 비극이론에 근본적으로 복귀하려는 고전주의적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는 동정, 공감, 연민의 감정을 칸트 미학의 중심 개념인 고귀한 엄격성과 연결, 종합시킴으로써 비극의 개념을 정립하려 했다. 그에게 비극 예술의 과제는 관중으로 하여금 가상적 고통을 체험하게 하여 도?痔?식을 더욱 심화시키는 것이었다. 괴테도 쉴러처럼 질풍노도 사상을 숭앙하다 고전주의 작가로 전환했다. 괴테는『타우리스의 이피게니아』혹은『괴쯔』에서 자유분방함을 지양하고, 그리스나 프랑스 고전이 보여주는 약강운율에 얽매인 고전극의 형식을 보여주고 있고, 시간과 장소의 일치를 비롯해 사건진행을 엄격하게 하는 등 삼일치 법칙을 지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