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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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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주의

장르
무용 /무용사 /서양무용사
요약설명
낭만주의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명료성, 조화, 대칭 및 질서와 같은 형식미를 중시하고 테크닉의 완벽함을 강조함.
상세설명
르네상스/음악,미술,문학,연극시대 이후 비례/미술,무용, 조화를 중시하던 그리스 고전에 심취하여 이성을 중요시하던 당대 사람들의 경향에 의해 비롯된 예술형식으로 조화, 명료성/미술 등을 중심으로 형식미/미술를 강조하는 예술경향을 말한다. 서양무용에 있어서 고전주의는 19세기 이후 러시아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는데 이전의 유럽을 중심으로 한 낭만주의 발레/무용가 쇠퇴하면서 시작되었다. 낭만주의 발레가 창조적 자유로움과 감정적 깊이를 중요시 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고전주의 발레/무용는 형식적인 규칙과 테크닉의 완벽함을 강조한다. 대표적인 무용가로 마리우스 쁘띠빠/무용(Marius Petipa,1819-1910)를 들 수 있으며, 그의 작품 <숲속의 잠자는 미녀/무용>(1890), <백조의 호수/무용>(1895) 등은 고전발레의 정수로 꼽힌다. 쁘띠빠의 고전발레는 테크닉이 절정에 달하여 오랜기간 연마해온 숙련된 무용수들이 요구되었으며 A-B-A (빠름-느림-빠름)식의 분명한 전개를 갖는다. 또한 작품마다 뛰어난 이인무/무용(빠드 되)가 돋보이는데 <?毓?발레리나/무용와 남자 파트너의 아다지오/무용가 있은 후 각자의 솔로 바리아시옹/무용이 행하여졌고 끝으로 테크닉이 화려한 코다/무용에 가담하는 형식을 갖는다. 이것은 고전발레의 질서감각이 반영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