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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학(詩學)

장르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요약설명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로 시(詩)의 본질과 작시(作詩)의 원리를 체계화한 것을 기본으로 비극이나 희극에 대해 설명해 놓은 책.
상세설명
시학은 비극/연극과 희극/연극이 어디서 유래하였는가, 플롯/연극과 성격/연극가운데 어느 것을 더 우위에 둘 것인가. 단일한 결말과 이중결말의 플롯/연극중 어느것이 훌륭한가, 비극/연극의 결말을 어떠헤 지을 것인가 등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를 담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연극는 플라톤에게 영향을 받아서 <<시학>>을 저술했으며 좀더 구체적으로 <<시학>>을 쓴 목적은 당시의 비극경연대회/연극와 관련해서 작시술에 대한 실용적인 교시를 주려했는데 있었다. 즉, 드라마/연극의 구성에서 추구해야 할 것과 피해야할 것을 비롯하여 드라마/연극가 추구하는 효과는 무엇이며 그와 같은 목적은 어떠한 수단으로 달성될수 있는가, 극작가/연극가 무대/연극상에서 실패하는 원인 비평가/연극들이 시인에 대하여 제기하는 비난, 또한 이러한 비난에 적절한 답변이 어떤 것인가 등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시학>>에서는 모방/연극과 카타르시스/연극를 포함하여 비극/연극</용어 >의 주인공/연극, 비극적 행위/연극, 서사시와 비극/연극의 차이점과 유사점, 언어의 궁극적 구성요소, 무대/연극상의 기계장치 사용등의 내용도 들어있다. 로마시대 호러스 <<시학>>이 시이론/연극이라고도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연극의 <<시학>>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 씌여졌다.
관련서적/논문
아리스토텔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