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차복(3001199) 크게보기 3D 뷰어
차복(3001199)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금속/철제, 동합금제
용도
군사, 지휘봉
소장처
해군사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차복은 고대에 군사지휘관이 군대를 지휘할 때 사용하던 쇠몽둥이를 말한다.『병기 도설(兵器圖說)』의 차복조에 의하면 ?차복은 몽둥이(棒)이다. 한(漢) 나라 때 집금오(執金吾)도 또한 몽둥이다. 구리(銅)로 만들고 황금으로 양쪽 머리에 발랐으므로 이를 금오라 하였다. 일설에는 형상이 차복(車輻, 수레의 바큇살)과 같으며, 시골에서는 패랄올(孛剌兀)이라고 불렀다. 황동을 사용하여 여덟 모서리를 새겨서 머리를 만들고, 나무로 자루를 사용하는데 아래 끝에는 쇠로 덮어씌웠다?라고 했다. 이로 볼 때 차복은 고대 중국에서 등장하였고, 우리나라에도 전해져서 조선시대에는 널리 사용된 지휘봉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차복은 황동으로 된 둥근 머리를 8각으로 모서리를 내었는데, 그 모양이 오이와 비슷하다. 황동 머리 중앙을 철봉 막대로 관통시켜 머리 꼭대기에서 두들겨 고정시켰다. 철봉의 손잡이 끝은 뭉툭하게 되어 있다.
활용설명
어린아이들이 좋아하는 전쟁놀이에 사용하는 장난감 중의 하나로 지휘봉을 들 수 있다. 차복을 표본으로 문구나 완구를 제작해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역사에 대한 관심을 이끌 수 있다. 또한 차복의 형태를 그대로 살리고 세심하게 표현하여 일상생활소품으로 활용한다면 색다른 즐거움을 줄 수도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