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자연은(3001166) 크게보기 3D 뷰어
자연은(3001166)
국적/시대
캐나다/미상
재질
광물/은제
용도
생업, 광업, 암석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자연은은 원소광물로 원소기호는 Ag이다. 금보다 가볍고 백색이며, 미려한 광택이 나는 귀금속으로 유황이나 유화물에는 흑색으로 변한다. 전기의 전도가 가장 크다. 등축정계에 속하나 결정은 드물고 침상, 수지상, 인편상, 모발상, 때로는 조립상으로 산출된다. 등축정계는 결정의 중심을 지나는 3개의 가상적인 축이 서로 직교하며, 길이도 같은 결정체를 말한다. 금속이 넓게 펴지는 성질인 전성과 금속이 길게 늘어나는 성질인 연성이 풍부하고, 전기와 열의 양도체이다. 금속광택이 세고, 색과 조흔색은 은백색이며 불투명한 광물이다. 자연은은 약간의 금, 구리를 품고 있다. 은의 용융점은 960도이다. 질산에 쉽게 녹으나 염산, 묽은 황산, 알칼리에는 잘 녹지 않고 공기 중에 오래 두거나 황화 가스와 접하면 검게 변한다. 자연은은 편마암(片麻岩), 편암(片岩) 등을 맥상으로 관입하여 광범위하게 분포되고, 큰 광상은 열수 침전 작용에 의하여 일차적으로 생성되고, 함은 광맥(含銀鑛脈)에서 이차적으로 생성된다. 광상은 황화물 및 다른 은광물을 수반하는 자연은, 니켈 및 코발트 석을 수반하는 자연은, 우라니나이트를 수반하는 자연은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은의 주요 산지는 체코의 보헤미아, 프랑스의 알사스, 소련, 멕시코, 미국 등이고, 우리나라는 경기도의 직산 광산, 전북의 무주, 경북의 고청, 황해도 웅진 등에서 산출된다. 주로 금, 구리광이나 수은과 함께 산출되면 은 황화물의 풍화 지대에서 산출한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