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무연탄(3001164) 크게보기 3D 뷰어
무연탄(3001164)
국적/시대
한국/미상
재질
광물/기타
용도
암석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무연탄(無煙炭, anthracite)은 탄화가 가장 잘 되어 연기를 내지 않고 연소하는 석탄을 말한다. 휘발 분이 3~7%로 적고, 고정탄소의 함량이 85~95%로 높으므로 연소 시 불꽃이 짧고 연기가 나지 않는다. 점화점이 490℃이므로 불이 잘 붙지는 않지만 화력이 강하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면서 연소된다. 주로 고생대의 오랜 지층에서 산출되며 간혹 신생대 석탄으로도 지각변동의 동력 작용이나 화산암의 열작용으로 무연탄화되는 경우도 있다. 한국의 석탄은 대부분 무연탄으로 주로 고생대 평안계 지층에서 산출되는데 삼척 탄전, 강릉 탄전, 정선탄전, 영월 탄전, 화순 탄전 등이 여기에 속한다. 또한 중생대 대동계 지층에서 산출되는 것으로는 충남 탄전과 문경탄전의 일부가 여기에 속한다. 세계적으로는 유연탄의 생산이 많으나 한국은 무연탄의 산출이 많으며, 세계 주요 산출국에 속한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