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갈탄(3001162) 크게보기 3D 뷰어
갈탄(3001162)
국적/시대
한국/미상
재질
광물/기타
용도
암석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갈탄(褐炭, brown coal)은 탈 때에 연기가 나고 긴 불꽃을 내며 타는 석탄을 말하는 유연탄(有煙炭)의 일종으로, 석탄 중에서 가장 탄화도가 낮은 석탄이다. 흑갈색을 띠며 발열량이 4,000~6,000㎉/㎏, 휘발성분이 40%정도이다. 갈탄은 탄소성분이 70%로 낮기 때문에 원목의 형상, 나이테, 줄기 등의 조직이 보이는 경우가 많다. 다른 탄에 비하여 수분, 휘발분 및 회분을 뺀 나머지를 말하는 고정탄소의 함량이 적고 물기에 젖기 쉬우며 건조하면 가루가 되기 쉽다. 코크스 제조용으로 사용하기는 어렵고 대부분 가정 연료나 기타 연료로 사용된다. 전체 석탄 매장량 중 45%정도가 갈탄이지만 아직까지 상당량이 채굴되지 않고 남아 있으며, 주로 중생대 말기 백악기와 신생대 제3기의 지층에 매장되어 있다. 미국, 독일, 러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매장량이 많으며 한반도에서는 두만강 연안과 길주, 명천 지구대의 제3기층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노천광의 형태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