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응회암(3001160) 크게보기 3D 뷰어
응회암(3001160)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광물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응회암은 화산재가 퇴적, 고결하여 형성된 화산쇄설암(火山碎屑岩)을 말한다. C.K.웬트워스의 분류에서는 지름 4㎜이하, R.V.피셔의 분류에서는 지름 2㎜이하의 화산방출물을 정의한다. 함유물의 암질(岩質)에 따라 여러 가지 명칭이 있다. 암석 전체의 75% 이상이 유리 파편으로 된 응회암을 유리질응회암이라 한다. 응회암이 주로 마그마에 연유한 결정(結晶)으로 되어 있는 것은 결정응회암, 기존 암석의 파편이 위주가 되어 있는 것은 석질(石質)응회암이라 한다. 구성 물질의 50∼75%가 유리이고 나머지가 결정이면 유리질 결정응회암이라 한다. 화산탄을 함유한 응회암은 응회집괴암이라 하고, 부석(浮石)이나 암재(岩滓)가 굳어서 된 암석은 각각 부석응회암, 암재응회암이라 한다. 응회암의 일종인 용결(溶結)응회암은 화산재, 부석, 암재가 고온인 채로 두껍게 퇴적하여, 하중(荷重)으로 인한 압축으로 암편이 서로 용결하여 생긴 것이며, 용암과 오인되는 경우가 있다.
활용설명
응회암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응회암의 모습과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응회암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성분, 출토지, 분포에 대한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