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역암(3001157) 크게보기 3D 뷰어
역암(3001157)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광물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역암은 자갈이 주요 구성물이며, 그 사이를 모래, 진흙, 탄산칼슘 등의 교결물질(膠結物質)이 메우는 퇴적암을 말한다. 자갈의 크기에 따라 세력암(細礫岩, 2~4㎜), 중력암(中礫岩, 4~64㎜), 대력암(大礫岩, 64~256㎜)으로 나뉜다. 운반작용에 의해 마멸되어 둥그스름해진 역을 주로 한 것을 원력암(圓礫岩), 모난 각력(角礫)을 주로 한 것을 각력암이라고 한다. 역암에는 다른 암질의 역이 여러 가지로 함유된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것을 다원(多元)역암이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역의 종류가 한 종류인 것을 단원(單元) 역암이라고 하며, 드물게 존재한다. 역암에는 유수(流水)나 빙하 등에 의해서 생성되는 것과, 화산활동과 더불어 생긴 것 등이 있다. 일련의 지층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로 보아, 해진(海進)에 따라 지층 기저(基底)에 생긴 기저역암, 해퇴(海退)에 따라 지층 최상부에 생긴 정상 역암(해퇴 역암), 지층 내부에 있는 층내(層內)역암 또는 층간(層間) 역암 등으로 구별된다. 역암은 그 분포상태, 지층 내에서의 위치, 역종(礫種) 등으로 보아, 퇴적조건을 이해하는 실마리가 된다. 역암이 변성작용을 받아도, 원래의 역암 구조가 남아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은 것을 역질편암(礫質片岩)이라고 한다. 그 구조는 잔류역암구조라고 하며, 역은 편평하게 늘어난 형태로 보존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활용설명
역암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역암의 모습과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역암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성분, 출토지, 분포에 대한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