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그릇받침(3001082) 크게보기 3D 뷰어
그릇받침(3001082)
국적/시대
한국/삼국
재질
토제/경질
용도
부장품, 제기, 음식기
소장처
전주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그릇받침은 원삼국시대 초기부터 제작이 성행했을 가능성이 크나 실물로 확인되는 것은 드물다. 원삼국시대 말기에 단단한 경질의 도질토기가 발생하는 무렵부터 가야, 신라 지역의 전 지역에 걸쳐 대량으로 출토되고 있으나 백제지역에서는 공주, 부여지방에 한정되어 소수의 그릇받침이 발견되었다. 고구려 지역에서는 아직 발견된 예가 없는 것으로 보아 낙동강유역을 중심으로 발달했던 토기였음을 알 수 있다. 그릇받침 가운데 화로 모양과 바리 모양의 경우 접시 부분이 넓고 깊어서 일반 용기로도 사용될 수 있으나 원통 모양과 고리 모양은 그릇을 받치는 용도 이외에는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 없다. 그릇받침은 분묘 유구 등의 의례유구나 무덤주위에 돌린 도랑, 무덤내부에서 많이 출토되고 있다. 특히 대형의 원통 모양그릇받침은 무덤의 특정지점이나 돋보이는 곳에서 출토되고 있는 점들로 미루어 의례용으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본 그릇받침은 회청색 경질의 굽다리형 그릇받침이다. 굽다리에는 3단으로 삼각형의 투창(透窓)이 뚫려 있으며, 특별한 문양은 시문되어 있지 않다.
활용설명
그릇받침은 둥근 형태의 그릇을 안전하게 받쳐 음식을 잘 담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굽다리 부분에 작은 투창을 뚫은 것은 성형할 때 터짐을 방지하는 동시에 당대의 조형적 관점을 보여주는 단서가 되고 있다. 높은 굽다리와 투창의 모습을 살려서 지금의 주방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편리함을 전달하고자 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