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유기적 석회암(3001065) 크게보기 3D 뷰어
유기적 석회암(3001065)
국적/시대
일본/시대미상
재질
석(石)/석회암(石灰岩)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유기적 석회암은 육지로부터 공급되는 쇄설물이 적고, 비교적 pH가 높은 곳에서 탄산석회질의 껍데기를 분비하는 생물에 의하여 유기적으로 침전 고정되어 생성된 석회암이다. 유기적 석회암에는 산호석회암(coral limestone, 화석 석회암 중에서 특히 산호류를 많이 함유한 석회암), 해백합석회암(crinoid limestone), 방추충석회암(fusulina limestone, 석회암 중에서 특히 방추충의 화석을 많이 함유한 암석), 화폐석석회암(nummulite limestone, 석회암 중에서 원생 동물문의 고등 유공충에 속하는 미 동물화석을 많이 함유한 암석), 패각 석회암(shell limestone, 패각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석회암) 등이 있다. 석회암은 대륙붕에서 대양저까지의 광범한 퇴적분지에 쌓인다. 현재 탄산염암이 퇴적되고 있는 곳은 열대 내지 아열대 지방의 바다이다. 가장 유명한 곳은 바다의 깊이가 10m 미만인 대바하마퇴와 그 주변일대이다. 대바하마퇴는 미국 플로리다 반도 남동쪽에 있는 안드로스섬을 둘러싼 얕은 바다로서 이곳에는 화학적으로 석회가 퇴적되고 있다. 담수탄산염암은 담수에서 생성된 석회암이다. 담수호에 사는 석회조가 석회분을 분비하여 석회암층을 만든다. 온천물에 녹아 있던 석회분이 침전한 것이 온천침전물이며 그 중에서 다공질인 것을 석회화라고 한다.
활용설명
유기적 석회암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유기적 석회암의 표면과 색깔,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유기적 석회암의 생성과정과 단면, 활용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