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자화상(3000836) 크게보기 3D 뷰어
자화상(3000836)
국적/시대
한국/미상
재질
석제/변성암
용도
문화예술, 기타
소장처
목포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수석이란 자연의 아름다움과 자연경관을 본떠 정원 안에 꾸민 풍경을 말하는 축경(縮景)의 오묘함을 야외에 나가지 않고 실내에서 일목요연하게 감상할 수 있는 작은 돌을 말한다. 수석은 중국의 최고 지리서인『서경』우공 편에 괴석(怪石)에 대한 기록이 나오며, 우리나라도 신라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한다. 수석의 종류는 크게 산수경석, 형상석, 문양석, 색채석, 추상석, 전래석, 괴석, 무늬석, 물형석 등으로 분류되며, 그 돌이 나오는 지방의 이름을 붙여 산지(産地)를 밝히는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 충주 지방에서 나오는 돌이면 충주산, 점촌 지방에서 나오는 돌이면 점촌산 등으로 산지(産地) 이름을 따르게 된다. 그러나 요즘은 돌이 나오는 강 이름을 붙여 남한강산이니 농암천산 또는 태화강산 등으로 강 이름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그 장소와 지형에 따라 강돌(江石), 산돌(山石), 바닷돌(海石)로 나뉜다. 바닷돌은 해안이나 모래자갈밭 또는 바닷속에서 탐석된 돌로서 오랜 세월 파도와 모래에 씻겨 유리알처럼 매끄럽게 마모된 돌을 말한다. 이 수석은 형상석이며, 형상석은 천연적으로 온갖 모양을 나타내는 돌을 말하며 ‘물형석(物形石)’이라고도 한다. 수집된 곳은 전라남도 흑산도이다. 암석의 분류로는 변성암에 속하고, 모양은 자화상이라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물석이다.
활용설명
수석은 그 자체로 잘 잡힌 균형과 색의 조화, 선의 흐름, 굴곡의 변화 등으로 우리에게 미감(美感)을 주며, 반드시 무엇을 닮지 않았다고 해도 추상미를 맛볼 수 있다. 수석을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 적절한 소품으로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현대의 미술작품과 같은 예술적인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