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나막신(3000086) 크게보기 3D 뷰어
나막신(3000086)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신발
용도
신발
소장처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나막신(木靴)은 비 오는 날 진땅에서 신기 위해서 한 덩어리의 나무를 깎아 만든 굽이 높은 신발을 일컫는다. 나무의 특성상 두껍고 클 수밖에 없어 가볍고도 터지지 않으며 제작이 쉬운 은행나무, 오동나무, 피나무, 소나무, 오리나무를 주로 사용하였다. 겉이 마르지 않도록 꿀을 짜낸 후 찌꺼기를 끓여 만든 기름을 칠하기도 한다. 굽이 높고 두껍고 투박하며 또 걸을 때 신축성이 없어 불편하게 느껴지나 실제 두꺼운 버선을 신고 조심해서 걸으면 그리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예부터 꽉 조이는 아름다운 버선발을 초승달에 비유했는데 그처럼 가냘프고 부드러운 곡선을 갖고 있는 이 여성용 나막신은 소나무로 제작하였다. 통으로 깎아 코 부분이 예쁘고 앞볼 부분에 두 줄의 선을 모양있게 조각하였다. 굽 모양이 안정감이 있어 보인다.
활용설명
나무로 만든 나막신의 형태를 그대로 재현해서 패션소품으로 활용하였다. 여성용 신발로 높은 굽과 뾰족한 앞코를 그대로 살려서 정확하게 표현한 모습이다. 나무의 질감도 그대로 반영하였으며 오늘날의 패션 아이템으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