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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 데이터
민속대백과사전 활용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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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국립민속박물관의 민속대백과사전 정보를 외부 개발자 및 사용자가 이를 활용 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API 서비스입니다. 제목, 집필자, 갱신일, 이미지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관명 국립민속박물관
서비스 분야/주제 문화유산 > 민속자료 > 풍습/관습 API 유형 REST
등록일 2012-05-02 활용도 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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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문화데이터

문화데이터 6,063

문화데이터
No 제목 내용
6063 휘모리장단 정의:[산조](/topic/산조)·[민요](/topic/민요)·[무악](/topic/무악) 등 [민속음악](/topic/민속음악)에 사용되는 매우 빠른 [장단](/topic/장단).||악보:![휘모리장단 악보](http://210.204.213.134/upload/img/20170703/20170703095012_t_.jpg)||내용:휘모리장단은 [자진모리장단](/topic/자진모리장단)보다 더 빠른,... 바로가기
6062 섣달그믐 날은 부지깽이도 꿈틀거린다 정의:섣달그믐 날은 설맞이 준비를 하느라 일손이 모자라서 몹시 바쁘다는 의미의 속담.||내용:부지깽이는 재래식 집에 꼭 필요한 취사도구라고 할 수 있다. 검정 가마솥이 아궁이에 걸려 있고 불을 때는 아낙의 오른손에는 부지깽이가 들려 있는 것이 과거의 일반적인 부엌 풍경이었다. 부지깽이는 쉴 틈 없이 불꽃을 일게... 바로가기
6061 소박맞은 세 자매 정의:시집간 세 딸이 어리석은 짓을 해서 소박맞고 쫓겨 온 사연을 이야기하는 여성 바보민담.||줄거리:시집가서 쫓겨 온 세 딸의 이야기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인 (소박맞은 세 딸의 사연)은 세 딸이 모두 첫날밤 잠자리 때문에 쫓겨났다는 이야기이다. 한 집에 딸 셋을 두었는데 모두... 바로가기
6060 쌀 나오는 바위 정의:절 근처의 바위나 동굴에 있는 쌀이 나오는 구멍을 욕심 많은 중이 망쳤다는 지명유래담에 속하는 설화.||줄거리:옛날 산속에 있는 어떤 절에 수도승이 상좌와 함께 기거하였다. 절 근처에 있는 바위의 작은 구멍에서 끼니때마다 쌀이 흘러나왔다. 그 양은 언제나 절에 머무는 사람의 수만큼이어서 스님들은 양식을... 바로가기
6059 청개구리가 우는 이유 정의:청개구리가 비 올 때 우는 이유를 설명하는 설화.||역사:중국 당나라 이석(李石)의 『속박물지(續博物志)』 권9, 은성식(殷成式)의 『유양잡조속집(酉陽雜俎續集)』 권4, 10세기 말 송나라 『태평광기(太平廣記)』 권39에 실려 있다. 주로 중국·일본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중국 설화는 불효자가 등장하는... 바로가기
6058 노랭 정의:이 시기가 되면 이슬이 차갑게 느껴지기 시작한다는 뜻으로 음력 [8월](/topic/8월)을 달리 부르는 말. 노한랭(露寒冷)이라고도 한다.||내용:『집천가주두공부시집(集千家註杜工部詩集)』 권15에 수록된 중국 당(唐)나라의 시인인 두보(杜甫)의 ‘추흥 8수(秋興八首)’ 중 일곱 번째 시에 “물결 위에 떠 있는 줄풀... 바로가기
6057 부여 내지리단잡기 정의:충청남도 부여군 은산면 내지리에서 피부 질환의 일종인 ‘단(丹)’을 잡을 때 부르는 소리.||개관:‘단’이란 피부에 나타나는 급성열독병증(急性熱毒病症)의 하나로 환부(患部)가 홍단(紅丹)을 칠한 것처럼 붉은색을 띠는 까닭에 유래된 명칭이다. 민간에서는 흔히 두드러기로 불리기도 하는데, 현대 의학에서는... 바로가기
6056 식물 달걀모양이며 종자는 검다. 꽃과 종자를 계관화라 하여 치질출혈, 대변출혈, 소변출혈, 자궁출혈, 토혈, 이질, 부인 대하증에 약용한다. 옛 동치미에 붉은 색을 내기 위해 맨드라미꽃을 섞어 염료용으로 이용하였다.||참고문헌:모든 들풀은 꽃을 피운다 (이남숙, 중앙M&B, 1998) 原色韓國本草圖鑑 (안덕균, 교학사, 1998) 바로가기
6055 섣달그믐날 시루 얻으러 가다니 정의:되지도 않을 일을 가지고 안타깝게 애쓰니 미련하다는 의미의 속담. 섣달그믐은 어느 가정이나 설날에 먹을 떡을 만드는 날이므로 떡시루를 빌릴 수는 없는 일이다. 잘 되지 않을 일을 가지고 안타깝게 애쓰는 것은 미련한 짓이란 뜻에서 유래된 말로 이와 같이 농사일도 미리미리 준비해 허둥지둥하지 않도록 하라는... 바로가기
6054 섣달그믐날 개밥 퍼주듯 정의:무엇을 너무 많이 헤프게 퍼주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의미의 속담.||내용:섣달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달이다. 그래서 묵은 바느질을 하거나 또는 그해 일의 끝단속을 하기도 하고 묵은 빚을 남김없이 청산하기도 한다. 섣달이 한 해의 끝인 데서 이 속담이 생겨났다. 이 말은 시집을 못 가고 해를 넘기게 된... 바로가기
6053 생업 내용:가을은 곡식, 채소, 과일 같은 농작물들이 익는 풍요와 결실의 계절이다. 봄철의 파종기(播種期)와 여름철의 배육기(培育期), 생장기(生長期)를 거쳐서 한 해의 농사를 마무리 짓는 수확의 계절이다. 인간이 사용하고 있는 역법(曆法)은 태양과 지구, 달의 변화에 따라 만들어진 것으로 관측의 대상에 따라... 바로가기
6052 생업 내용:입춘(立春) 즈음에 농민들은 한 해의 농사 준비를 시작한다. 농기구를 손질하고, 겨우내 묵은 똥오줌을 밖으로 내는 등 한 해 농사 채비를 하였다. 과수 농사 준비도 이때에 이루어진다. 과수의 나뭇가지들을 벌리고 그 사이에 돌을 끼워넣는 풍속이 있는데 이를 ‘과일나무 시집보내기[嫁樹]’라고 한다. 본격적인... 바로가기
6051 생업 내용:여름은 연중 여러 농작물이 가장 왕성하게 성장하는 계절로,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농작물을 관리한다. 그런 다음 가을철 수확을 기다리게 되는데, 그런 점에서 여름철은 봄철의 파종기와 가을철의 수확기를 연결하는 배육기(培育期)라는 특징을 보인다. 반면 어촌의 여름철 어로활동은 농사일이 비교적 한가할 때... 바로가기
6050 온조비류신화 비류에 관한 건국신화.||역사:백제는 B.C. 18년에 국가를 건설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건국 장소도 대방현, 하남위례성으로 다양하고, 시조 혹은 건국주에 관한 기록에도 온조(溫祚), 비류(沸流)가 등장한다. 백제의 건국주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김부식(金富軾)의 『삼국사기(三國史記)』이다. 『삼국사기』 「백제본기」와... 바로가기
6049 식물 내용:하늘이 푸르러져 쪽빛으로 바뀌고 아침저녁으로 서늘해질 즈음이면 가을이 왔음을 실감한다. 절기(節氣)상으로 입추(立秋)부터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霜降)까지가 가을에 해당한다. 가을은 초목들이 대부분 열매를 맺어서 한 해의 삶을 마무리하는 계절이요, 화려한 단풍으로 치장하면서 지난 여름의 치열했던 삶에서... 바로가기
6048 식물 약용한다. 그 외에 꽃다지, 봄맞이꽃, 벼룩나물, 별꽃, 점나도나물, 꽃마리, 산자고 같은 여러 종류의 작은 꽃들이 봄의 산야를 수놓는다.||참고문헌:東醫寶鑑, 樂學軌範, 鄕藥集成方 원색식물도감 (이영노, 교학사, 1996) 모든 들풀은 꽃을 피운다 (이남숙, 중앙M&B, 1998) 原色韓國本草圖鑑 (안덕균, 교학사, 1998) 바로가기
6047 식물 내용:겨울은 음력 [10월](/topic/10월)부터 [12월](/topic/12월)까지로 절기로는 10월의 입동(立冬)과 소설(小雪), [11월](/topic/11월) 동짓달의 대설(大雪)과 동지(冬至) 그리고 12월 섣달의 소한(小寒)과 대한(大寒)이 이 시기에 해당된다. 삼천리 강산, 남북으로 길게 자리 잡은 우리나라는 연평균 기온이 남쪽... 바로가기
6046 생업 내용:서리가 내리면 곡식은 더 자라지 못한다. 서리가 내린다는 것은 기온이 영하를 오르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노지(露地)의 농사는 더 이상 불가능하다. 그래서 첫서리가 내리는 상강(霜降) 이후부터 입동(立冬)까지는 대개 한 해의 농사를 마무리 짓는 기간이 된다. 그리고 겨우살이를 준비하며 다가오는 한 해를 다시... 바로가기
6045 영웅•장수전설 정의:지적이고 육체적인 비범성을 중시한 인물에 관한 전설.||내용:영웅•장수전설의 주인공들은 시대의 개혁을 주도하며, 기존의 질서와 사유에 반항하다가 좌절하기도 한다. 민중들은 이런 인물들을 영웅전설로 전승하고 있다. 자신이 시도한 일에 성공한 사람은 영웅이 되고, 실패하여 좌절하는 면모를 보이는 사람은... 바로가기
6044 세시풍속 내용:태음태양력을 일상력으로 사용하던 전통 사회에서 사계절은 정월부터 시작된다. 첫 번째 계절인 봄은 정월부터 삼월까지를 일컫는다. 그 중 정월은 봄의 첫 달일 뿐만 아니라 한 해의 첫 달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농경의례가 중요한 부분이었던 [세시풍속](/topic/세시풍속)은 봄, 그 중에서도 정월에... 바로가기
6043 세시풍속 내용:[세시풍속](/topic/세시풍속)은 사람들이 제때 철을 인식하는 철갈이 민속이다. 여름철이 오면 여름에 맞게 철의 바뀜에 따라 주기적으로 때맞춰 살아가려는 삶의 다양한 적응이다. 때에 어둡지 않고 철에 맞게 살아가려면 우주의 변화인 천상(天象)과 [기후](/topic/기후)의 변화인 기상(氣象), 계절적 변화를... 바로가기
6042 세시풍속 내용:태음력(태음태양력)을 일상력으로 사용하던 전통사회에서 겨울은 음력 [10월](/topic/10월)부터 [12월](/topic/12월)까지이다. 겨울의 첫 달인 10월은 맹동(孟冬)이라 한다. 초겨울이라는 뜻인데 이 밖에도 초동(初冬)이라고도 하며 상달[上月]이라고도 한다. 상달은 으뜸의 달이라는 뜻으로 이는 하늘에 제사지내는... 바로가기
6041 세시풍속 내용:가을은 음력으로 7, 8, [9월](/topic/9월)에 해당하며, 이 기간 중 음력에 따른 명절과 양력의 24절기에 따른 절일(節日)과 관련된 [세시풍속](/topic/세시풍속)이 많다. 가을은 오곡백과가 익어가고 추수를 하는 수확의 계절이다. 그래서 다른 계절보다 풍성하고 다채로운 느낌이 들지만, 또한 본격적인 추수기에... 바로가기
6040 산·봉·영전설 정의:산이나 산봉우리, 그리고 산에 있는 고갯길에 얽힌 전설.||역사:우리나라는 산지가 발달해 있기 때문에 산, 산봉우리, 그리고 산에 난 고갯길 등은 삶에 매우 익숙한 자연환경이다. 산은 우리에게 무한한 자원을 줄뿐만 아니라, 산신이 머무는 신령스러운 곳으로 믿어지기도 했고, 또한 피난을 하는 은신처이기도... 바로가기
6039 보름에 풑밥할 놈이 나왔다 정의:일반 농가에서 추수할 때 팥의 수확이 여의치 못할 때 불만스럽다는 뜻의 속담.||내용:우리나라 남부지방에서는 팥을 풑, 퐅, 폿(발음은 폳)이라고도 한다. 그러므로 이 속담은 ‘대보름에 팥밥을 할 놈이 나왔다’는 뜻이다. 전남지방에서는 대보름이 오면 찹쌀에 팥과 광저기와 콩과 차조를 넣어서 밥을 찐다. 이 밥을... 바로가기
6038 장군수 정의:물을 마시면 사람의 힘이 세어지고 능력이 커진다는 샘물이나 우물물에 관한 설화.||줄거리:(장군수(將軍水))에 관한 이야기는 세 가지 유형이 전해 온다. 첫째, 수수께끼를 풀어 장군수를 마시고 아내를 찾은 사람의 유형이다. 도둑이 아내를 빼앗아 가며 수수께끼를 내자, 남편은 아내를 찾기 위해 전국에... 바로가기
6037 이완 정의:북벌정책을 보필하여 국방체계•군비•병력을 정비한 이완에 관한 설화.||역사:이완 장군은 인조반정의 공신 계림부원군 이수일(李守一)의 아들로 태어났다. 설화에는 가난한 집의 자제로 태어나 지혜로 묏자리를 지키거나, 성장기에 사냥을 나가 도둑의 집에 들어가 도둑의 아내를 얻어서 나오는 것이 있다. 이완은... 바로가기
6036 이몽학 정의:임진왜란 때에 충청남도 홍산 지역에서 반란을 일으킨 이몽학에 관한 설화.||역사:문헌에는 이몽학이 서울에서 천민의 서자로 태어나 아비에게 쫓겨난 성질이 흉악하고 교활한 인물로 나타나는데, 설화에는 홍산 인근에서 태어나 성실하게 성장한 인물로 설정되어 있으며, 성장기의 활동도 이곳과 관련되어 있다.... 바로가기
6035 윤달 정의:태음력(太陰曆)에서 일년 열두 달 외에 불어난 어느 한 달을 말하며, 태음력에서 날짜가 계절과 한 달의 차이가 생기는 것을 조절하기 위해 두 번 거듭되는 달. 윤달[閏月]은 가외로 더 있는 달이기 때문에 공달[空月], 덤달, 여벌달, 남은달이라고 부른다. 윤달을 썩은달이라고도 하는데, 그것은 윤달이 사람의 피부,... 바로가기
6034 장수바위 정의:옛날 살았던 장수가 남겨 놓은 흔적이 전하는 바위에 관한 설화.||줄거리:옛날 어떤 고장에 힘센 장수가 살았는데, 장수의 발자국이나 손자국, 타던 말발굽 자국이 바위에 남아 있다고 한다. 또 장수가 큰 바위를 옮겼거나 무거운 돌을 던지고 놀았다는 단편적 이야기도 있다. 한편 장수바위는 옛날 평민의 집에 힘센... 바로가기
6033 임지한 정의:고려 때 경상북도 경주에서 일어난 반란을 평정한 아전(衙前) 임지한에 관한 설화.||역사:임지한은 고려 원종 때 충신으로 본관이 예천이다. 『양양기구록(襄陽耆舊錄)』에는 양양 사람이라고 나오지만, 전체적인 내용으로 보았을 때 예천 사람으로 추정된다. 임지한은 아전으로서 경주에서 일어난 도적 무리 최종,... 바로가기
6032 지하국대적퇴치 정의:지하국의 괴물을 퇴치하고 납치된 여자를 구해 내어 혼인한다는 내용의 설화.||역사:이 설화는 (금원전)·(금령전)·(최치원전)과 같은 고전소설뿐만 아니라, 『전등신화』의 <신양동기>·(홍길동전>·<설인귀전>에도 반영되었으므로,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금원전)이나 (최치원전) 또한... 바로가기
6031 금산 농바우끄시기 정의:충청남도 금산군 부리면 어재리 일대에서 여성들이 기우제(무제)를 지내면서 농바우를 끌어당길 때 부르는 소리.||개관:어재리 금강 변에는 장수의 갑옷이 들어 있다고 구전되는, 농(籠)처럼 생긴 바위가 있다. 인근 마을에서는 날이 가물 때 부녀자들이 이 바위에 동아줄을 걸고 끌어당기면 비가 온다고 한다.... 바로가기
6030 공양미 삼백 석 정의:(심청가(沈淸歌)) 중 심청이 동냥 나간 사이 개천에 빠진 심봉사가 자신을 구한 화주승에게 시주를 약속 후 자탄하자 심청이 부친을 위로하는 대목.||개관:심봉사가 공양미 삼백 석 시주를 약속하게 되는 과정과 공양미 삼백 석을 심청이 구하는 계기가 되는 (공양미삼백석(供養米三百石)) 대목은, 심청가에서 심청이... 바로가기
6029 기후 내용:봄은 사계절 가운데 첫 번째 계절로 겨울과 여름 사이를 말한다. 봄은 초목이 싹트는 따뜻한 계절이지만, 날씨 변화가 심해 따뜻하다가 다시 추워지기도 하며 기상이 상당히 복잡한 양상을 보인다. 기상학적으로는 양력 3, 4, [5월](/topic/5월)을 봄으로 분류하지만, 천문학적으로는 춘분(春分, [3월](/topic/3월)... 바로가기
6028 기후 내용:여름은 사계절 가운데 두 번째 계절로 봄 다음이고 가을 전으로 가장 무더운 시기를 말한다. 절기로는 입하(立夏)부터 입추(立秋)까지이다. 천문학적으로는 하지(夏至)부터 추분(秋分)까지, 기상학적으로는 양력 6, 7, [8월](/topic/8월)을 북반구의 여름으로 본다. 음력으로는 5, 6, [7월](/topic/7월)이 되는데,... 바로가기
6027 기후 내용:가을은 일년 사계절 가운데 세 번째 계절로, 여름과 겨울 사이의 시기이다. 북반구 중위도(中緯度) 지역에 위치하는 우리나라의 지리적인 여건상, 기온 변화로 보자면 일 최고 기온이 25도 이상인 여름과 최저 기온이 0도 이하인 겨울 사이에 위치한다. 계절의 변화는 지구 자전축이 공전 궤도면에 대하여 직각이... 바로가기
6026 구운 게도 다리를 떼고 먹어라의 유래 정의:어떤 사람이 시묘살이를 끝낼 무렵에 구운 게를 먹다가 다른 사람에게 발각되어 망신을 당했다는 내용의 설화.||줄거리:옛날에 어떤 효자가 삼 년째 시묘살이를 하고 있었다. 시묘살이가 끝나갈 무렵, 소문이 퍼져서 나라에서 큰 상을 내리기 위해 조사차 시묘살이하는 곳으로 관리를 보냈다. 때마침 효자가 밥을... 바로가기
6025 기후 내용:천문학적인 정의로 겨울은 양력 [12월](/topic/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이다. 음력으로는 [10월](/topic/10월), [11월](/topic/11월)(동짓달), 12월(섣달)의 석 달 동안으로서 윤월(閏月)의 시기에 따라 다소 유동적이나, 한 해의 마지막 석 달이 겨울에 해당한다. 생물학적인 계절을 가지고 해석하자면 한 해는... 바로가기
6024 동물 내용:우리나라에 서식하는 80여 종의 포유동물 중에서 봄과 관련된 [동물](/topic/동물)은 멧토끼를 비롯한 4~5종이다. 봄이 시작되는 음력 정월은 아직 눈이 많은 계절이다. 마을 청년들은 인근 야산에서 일명 산토끼라고도 부르는 멧토끼(Lepus sinensis) 사냥을 하였다. 멧토끼는 눈이 많으면 움직이지 못하고 덤불 밑에... 바로가기
6023 동물 내용:여름 [동물](/topic/동물)들은 겨울 추위를 피해 따뜻한 남쪽지방으로 갔다가 봄이 되면 우리나라로 돌아와 여름 동안 번식을 하고, 다시 가을에 따뜻한 남쪽지방으로 이동을 한다. 우리나라에서 여름 동물이란 주로 여름 철새를 일컫는 용어로 쓰이지만, 겨울에 동면에 들었다가 봄에 짝짓기를 하고 여름에 새끼를... 바로가기
6022 동물 내용:절기상 입추(立秋)에서 상강(霜降)까지 왕성하게 활동하는 가을동물들이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가을동물로는 잠자리와 귀뚜라미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잠자리와 실잠자리류는 잠자리목(目)에 속하는 곤충으로 다른 곤충에 비해 아주 큰 날개를 가지고 1초에 100번 이상 날개짓을 하며 빠르게... 바로가기
6021 동물 내용:겨울동물이란 절기상 입동(立冬)에서 대한(大寒)까지 왕성하게 활동하는 [동물](/topic/동물)들을 일컫는다. 겨울은 동물들에게는 시련의 계절이다. 대부분의 곤충은 겨울에 죽고, 곰과 박쥐같은 일부 포유동물들의 일부는 추위를 피해 땅속이나 동굴에서 겨울잠을 잔다. 동면(冬眠)을 하지 않는 동물들도 활동량을... 바로가기
6020 가을 식은 밥이 봄 양식이다 정의:가을에는 먹을 것이 풍족하나 봄에는 궁하므로 풍족할 때 낭비 말고 절약하라는 의미의 속담.||내용:곡식이 흔한 가을에 곡식을 절약해야 이것이 봄양식이 된다는 뜻으로, 넉넉하다고 함부로 낭비하지 말고 절약하면 뒤에 궁함을 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가을에는 배부르다고 먹지 않고 내놓은 식은 밥이 봄에... 바로가기
6019 가을 곡식은 찬이슬에 영근다 정의:가을에 이슬이 내리면 곡식이 딴딴하게 잘 여문다는 의미의 속담.||내용:음력 [9월](/topic/9월)의 한로(寒露)에 접어들면 찬 이슬이 내리게 되는데, 이슬이 내리면 날씨가 쾌청하여 곡식들이 잘 무르익게 되므로 가을곡식은 찬 이슬에 무르익는다고 한다.||유사속담:비슷한 뜻의 속담으로는 “가을바람이 불면 곡식은... 바로가기
6018 가짜 지관의 성공 정의:가짜풍수 또는 가짜지관이 진짜 노릇을 하여 우연히 성공을 거두게 된다는 민담.||줄거리:형은 지관으로 풍족하게 살고 동생은 멍텅구리로 못 살았다. 하루는 동생 부인이 형의 쇠[佩鐵, 지관이 가지고 다니는 자침]를 훔쳐 남편에게 주고 지관질을 하라고 떠나보냈다. 어느 부잣집 상가(喪家)에 가서 주인의 맘에... 바로가기
6017 3월 이칭:음력 3월은 봄의 생명과 아름다움을 대표하며, 또 봄에서 여름으로 가는 마지막 달이다. 춘창(春暢), 춘천(春川), 잔춘(殘春), 계춘(季春), 모춘(暮春), 만춘(晩春)이란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꽃 피는 계절이란 의미로 화우(花雨), 화신(花信), 방신(芳辰)으로 부르기도 한다. 또 월건(月建)이 진(辰)으로 된... 바로가기
6016 9월 이칭:음력 9월은 한해의 아홉째 달로, 가을의 마지막 달이다. 9월의 이칭으로는 현월(玄月), 국월(菊月), 영월(詠月), 박월(剝月), 술월(戌月), 계추(季秋), 모추(暮秋), 잔추(殘秋), 만추(晩秋), 고추(高秋), 상신(霜晨), 수의(授衣), 무역(無射), 상후(霜候)가 있다. 9월에는 찬이슬과 서리가 내리며, 제비는 강남으로... 바로가기
6015 8월 이칭:8월(八月)은 가을의 한가운데에 위치한 달이라고 하여 중추(仲秋), 달빛이 고울 때라고 하여 가월(佳月), 십이지로 따져서 유월(酉月), 추천(秋天) 또는 장월(壯月)이라 일컬어진다. 이칭에서도 나타나듯이 8월은 달빛이 곱고 놀기도 좋은 때이다.||내용:8월은 논밭의 작물들을 수확하는 때이다. 한편으로 보면 작물의... 바로가기
6014 7월 이칭:음력 7월은 맹추(孟秋), 만염(晩炎)이라고 부르듯이, 가을의 시작이자 늦더위가 남아 있는 시기이다. 또한 과월(瓜月), 교월(巧月)이라 하듯이 여성들과 관련된 민속이 많은 달이기도 하다.||내용:가을철의 시작인 음력 7월의 [세시풍속](/topic/세시풍속)으로는 칠석(七夕)의 걸교(乞巧), 칠석고사(七夕告祀)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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