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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대한민국예술원
서비스 분야/주제 문화예술 > 시각예술 > 기타 시각예술 API 유형 REST
등록일 2015-12-28 활용도 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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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오픈API

상세 문화데이터

문화데이터 101

문화데이터
No 제목 내용
101 회귀    캔버스에 유채 형태를 부정하는 엥포르멜과 현실적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초현실주의적 탐색과정은 권옥연 회화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남기게 되었다. 결과로서 확립된 개인 스타일은 현실적 표현을 넘어서는 이미지의 화면 공간에 특유한 의미 내용을 집약시킨 모티브와 형태가 점유하는 세계에 귀결된다.... 바로가기
100 합창    김복진의 뒤를 이어 김종영, 김경승 등과 함께 동경미술학교에서 조각을 배운 윤효중은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한 <현명>과 같은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소조가 아니라 목조에 특히 뛰어난 재능을 지녔음을 알 수 있다. 해방 이후 테라코타에도 관심을 가져 소박하면서 토속적인 흙작업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 작품은 그... 바로가기
99 한정 바로가기
98 하경산수   고희동은 본래 조선시대 말엽의 화가인 조석진 안중식에게 동양화를 배우다가 1909년 일본으로 건너가 최초로 서양화를 전공하였으나 1925년부터는 다시 동양화를 중심으로 작품을 남겼다. 이 작품은 전경의 농묵으로 처리된 암석, 나무의 처리와 근, 원경으로 나뉘어지면서 근경에서는 강한 농담으로 음영처리까지... 바로가기
97 필연정량인생일락    예서체(隸書體)에 전서풍(篆書風)을 가미한 전형적인 손재형의 필치이다. 문인화에서도 격조높은 선비의 정신이 배인 수묵의 경지를 잘 나타낸 작가로서 서체에서도 회화적인 조형미를 가미하였고 서격(書格)은 굳세다. 특히 일본에 건너가서 우리나라 국보인 추사의 세한도를 찾아온 일화는 유명하다. 이 작품은 스스로... 바로가기
96 풍경  - 캔버스에 유채 작품은 무엇보다 먼저 아름다워야 하고 구조적으로 질서 잡힌 화면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화가 도상봉의 평소의 지론이다. 그러니까 그의 그림은 세부적으로 어울림의 조화를 낳으면서도 전체적으로는 무게 있는 화면을 이루게 된다. 그러한 특성은 풍경화, 인물화, 정물화에서 마찬가지로... 바로가기
95 표정    흉상의 어깨 부분을 과감하게 생략하는 대신 얼굴부분은 보다 섬세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인물의 성격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표정을 강조하고자 한 작가의 의도를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작은 규모에도 불구하고 주변의 군더더기를 덜어내었기 때문에 보는 사람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얼굴 부위로 집중되지만,... 바로가기
94 춤추는 사람들    <춤추는 사람들>은 인간을 제재로 하는, 일련의 연작 가운데 한 작품이다. 명제가 말하고 있듯이 춤추는 인간 형상을 간결한 문인화적인 필법으로 요약하고 있다. 전통미학을 견지하면서도 현대인의 미적 감수성에 상응하는 독창적인 해석을 통해 동적인 존재인 인간형상의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것이다. 그의 <인간>... 바로가기
93 춘심야정    예서대련(隸書對聯)이다. 후한(後漢)의 여러 팔분체(八分隸)를 습득한 후 나온 글씨체로서, 유려한 파세(波勢)를 보이며 비교적 큰 글씨의 예서에 속한다. 작품은 좌우측 폭의 무게가 잘 어울려 안정감이 있다. 이는 대련작품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글자마다 횡으로 흐르는 세력이 강조되어 적당한 곳에서 붓을 누르면서,... 바로가기
92 춘산백운    이유태의 전형적인 산수화스타일로 이 작품은 산세나 바위에서 준(&\\\#30388\\\;)의 처리나 필획의 사용이 없는 대신 발묵(潑墨)과 작은 텃치, 담채로 표현되고 있다. 구도로 보아서 평범한 형태로서 다소 관념적인 정형성이 엿보인다. 전통산수화라기 보다는 풍경화적인 요소를 띤 구도를 따르고 있다. 1996년... 바로가기
91 축전 '91-6     - 캔버스에 유채 자연 형상을 빌어 형태와 색채 상호간의 호응과 반응을 조형적인 아름다운 화면으로 끌어내는 작품, 가령 <폐림지의 근방>(1949)과 같은 계열의 작품이, 화가 류경채의 초기 그림세계를 이룬다. 후기에 와서 그러한 그의 그림세계는 완전히 반전, 기하학적 추상세계로 몰입하게 된다. 그것은 다름아닌,... 바로가기
90 추수의 계절    우리 민족의 서정과 향토에 적합한 화면을 창출하고자 노력하였다. 화려함과 장려함이 깃들인 풍경화를 향토적인 서정이 충만한 화면을 구축하였다. 빈번하게 등장하는 소재는 태양, 섬, 강, 돛단배, 비둘기 등의 새, 시골마을, 꽃, 기타, 무엇을 머리에 이고 가는 여인 등이다. 마음속에 내재하고 있는 관념의... 바로가기
89 추경산수    이상범은 일제강점기에도 한국의 자연을 실경으로 그려내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온 작가이다. 대체적으로 황량한 초가집이 있는 산촌이나 나지막한 산세, 언덕 등을 주로 많이 다루었으며, 이 작품은 당시 중국적인 채취가 배인 남종산수의 관념성에서 실경산수로 전환해가는 1930년(庚午年)작품으로 보인다. 그가... 바로가기
88 천척비류   허백련은 일본에서 법정학을 공부한 뒤 광주에서 정착하여 줄곧 남도산수의 새로운 화법을 쌓아가면서 독자적인 경지를 개척한 대표적인 근대 호남의 작가이다. 작품경향은 두부류로 나뉜다. 하나는 조선시대 말엽에 유행하던 중국의 관념적인 남종화산수화의 영향을 받은 일련의 전통적 화풍과 자신이 중반 이후에... 바로가기
87 천은사의 계곡    <천은사의 계곡>은 시냇물을 끼고 있는 산사풍경을 사실적으로 담아낸 풍경화이다. 산세를 잘 살린 계곡의 모습과 화면중앙에 아치형의 통로가 보이고 그 통로를 통해 시냇물이 흐르는 모습이 운치를 더한다. 이 작품은 대상을 흐트러짐 없이 또박또박 형상화하고 온화한 질감처리가 특징적이다. 녹색을 주조색으로 하여... 바로가기
86 진서대련    전서대련(篆書對聯)이다. 이 대련작품의 특징은 자체의 결구가 절제되어 있으면서 전체적으로는 단아하고 필세는 부드러우면서 굳건하다. 한 글자에서 결구(結構)의 무게중심은 위에 있으며, 글자마다 꾸밈이 없다. 필획은 중봉(中鋒)을 잃지 않았고, 특별한 기교를 구사하지 않으면서도 소전체를 많이 구사한 작가의... 바로가기
85 정물 I    - 캔버스에 유채 입체주의적인 형태의 해체와 재구성의 과정을 추구하던 화가 문학진의 작품은 한 때 화면 상에 마티엘의 변화를 강하게 보여주기도 하였다. 이 화가가 풍경이나 인물 혹은 정물의 단위들을 채택할 때에 그러한 여러 영역에서 도출한 고립된 형태들에 의한 화면 상의 구조화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잘 연결... 바로가기
84 정물 91 - A 그러므로 이 화가는 대상인 사물, 그 자체를 그린다기 보다 그 사물들이 가지고 있는 형태감이 어우러져 어떻게 화면에서 잘 엮어져서 아름답게 들어 날 수 있는가가, 작화하는 화가 자신의 마음을 통해서 전달되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정물 91-A>은 시간이 경과되면서 점차 강약의 톤이 부드럽게 연결되는 시기의... 바로가기
83 전서대련    전서대련(篆書對聯\_이다. 전서(篆書)의 특징은 획의 기필(起筆) 부분이나 획의 방향이 바뀔 때 그 모퉁이를 둥글게 하는 원필법(圓筆法)을 주로 사용하고 상형문자를 기초로 하고 있어 한 글자를 중심으로 좌우대칭으로 되어 있다. 이 작품은 전형적인 그러한 전서의 아취가 있다. 전서 중에서도 석고문(石鼓文)의... 바로가기
82 작품O.09-12-01 바로가기
81 작품 Ⅰ    -캔버스에 유채 자연에서 연유되는 빛과 색채 그리고 형태의 윤곽선이라는 조형 요소들의 관계는 화가 유영국의 작화의 단계에서 얼마든지 완전 추상화로의 전환을 가능케 한다. 다시 말하자면 자칫 추상에서 빠져 나오기 힘들 수 있을 듯이 이 화가는 그러한 자연적인, 가령 드로잉적 선의 측면을 그의 추상화 속에서... 바로가기
80 작품 X   문자도 시리즈로서 김기창은 중년시절부터 다양한 회화적 소재로서 문자를 선보였다. 본래 상형문자로서 한자가 갖는 고도의 추상성과 문자에 함축된 형상적인 의미가 응축된 조형성은 이미 많은 작가들에게 응용되어져 회화나 조각 등에 사용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남관이나 이응로 등에 의하여 동시대에 즐겨... 바로가기
79 작품 '86 바로가기
78 작품 81 -1    우리나라 추상조각의 개척자인 김종영은 금욕적이고 절제된 형태를 통해 단순하지만 자기완결성이 강한 추상조각을 추구하였다. 별세하기 전에 제작한 이 작품은 고건축을 보수하면서 나온 자재를 활용한 것으로서 나무의 성질을 존중하면서 형태의 견고성을 유지하면서도 무한한 공간을 창출하려는 의지가 깃들인 그의... 바로가기
77 작품 23    - 종이에 먹과 수채 일찍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1941)와 같이 주로 종교적인 소제의 유화작업을 해온 바 있는 화가이며 미술이론가, 미술교육자로 활약한 장발이 완전히 새로운 매체에 의한 작업을 선 보인바 있다. 1976년 개인전(신세계 화랑)이 그것이다. 그것은 종이나 먹과 같은 전통 소재에 간결한 필치의... 바로가기
76 작품 2004R - 5    유희영의 작품은 기하학적 형태에 근거한 주지적 경향과 비정형을 매개로 한 주정적 경향의 두 요소가 서로를 반향하면서 한 화면에 공존하고 있다. 그의 화면에서 추상미술의 역사 전체를 관통하는 추상의 두 의지가 만나고 있는 셈인데, 그것은 우리 현대미술사에서 이 작가가 차지하는 독특함을 드러내는 증표이기도... 바로가기
75 자연과의 조화V   민경갑의 근년작들은 화면의 분할과 색채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진다. 때로는 강렬한 원색조의 배색이 추구되면서 화려함을 구사하지만 여백의 사용이 동반된 직선적인 산세의 배열을 시도한다. 이러한 경향은 전체 화면이 기하학적으로 재구성되면서 과거 동양에서 바라본 자연에 대한 전통적인 인식과는 궤를 달리하고... 바로가기
74 자연 B    박광진 작품의 특징은 자연의 정적인 풍경을 보여준다는 데에 있다. 단색조 혹은 두세 개의 색조로 구성된 화면은 단순한 수평구도를 유지하고 있지만 바람소리, 바람에 부딪치는 억새풀 소리 등 우리의 귀를 깨우는 풍부한 시적 언어들이 담겨져 있다. 특히 <자연 B>는 자연에서 들려오는 은밀한 선율을 실어내고 있다.... 바로가기
73 이태백 시   소당 이수덕 선생은 일찍이 시암 배길기 선생과 일중 김충현 선생, 그리고 월전 장우성 선생에게서 서법과 사군자 화법을 사사하여 서예와 문인화의 전통적 세계에 깊이 다가가기 시작하였다. 그러면서 1963년 제12회 국전에 <古詩行書>가 첫 입선한 뒤 1980년까지 13회의 특선 및 문화공보부장관상 수상 기록을 거쳐... 바로가기
72    해방 이후 홍익대학교에서 윤효중 등으로부터 조각을 배운 윤영자는 인체에서 발전한 추상조각을 통해 생명의 아름다움을 율동감 넘치는 형태를 통해 표현하여 왔다. 이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부드럽고 우아한 형태는 대리석이란 재료가 지닌 품위 있는 물성과 조화를 이루며 보는 사람을 아름다움의 세계로 인도한다.... 바로가기
71 유의사부진    서체는 초서이다. 작품은 전체적으로 대소, 강약, 완급이 잘 나타났으며 노년에 이른 작가의 필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1980년대에 회소, 장욱, 동기창 등을 연구한 후 그는 초서작품을 본격적으로 구사하였다. 작품은 골기(骨氣)있는 필선을 바탕으로 앞의 글자는 뒤의 글자를 덮고 있고, 뒤의 글자는 앞의 글자를... 바로가기
70 유영    물고기의 등을 타고 바다 속을 여행하는 사람을 뒤따르고 있는 또 한 마리의 물고기는 심청전과 같은 문학작품에서 볼 수 있는 소재인데 이를 조각으로 형상화함으로써 맑고 고운 이상향으로 향한 작가의 동경을 읽을 수 있다. 물고기를 타고 떠나는 길은 일제치하에 태어나 분단과 전쟁의 궁핍한 시대를 살아왔던... 바로가기
69 월매   장우성의 화풍은 화론에서 ‘묵여석금(墨如惜金)’ 즉, 먹을 쓰기를 금같이 아껴서 사용한다는 말을 연상케 할 정도로 극도로 제한된 형상과 화필이 문인화의 격조와 어우러지면서 그만의 독자적인 경지를 구축한다. 이 작품 역시 보름달이 떠있는 달밤에 백매의 자태가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고 있는 소재로서 담색으로... 바로가기
68 원형상. 구룡폭    이종상의 작업은 본질적으로 원형상에서 비롯된다. 이 원형상에 대한 본질은 사실상 동양화론에서 기운생동(氣韻生動)의 이치와 비견된다. 모든 대상의 가장 원천적인 요소만을 담아 작품에 함축하여 표현해가는 원리를 근간으로 하는 주요 경향은 대체적으로 대자연의 골격을 주제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의 고지도... 바로가기
67 원수귀범   이 작품에서는 준법, 소나무, 배 등에서 상당부분 조선시대 말엽 전형적인 남종산수화의 관념적 화법을 따르고 있다. 특히나 소나무의 처리는 남종화의 경향이 강하게 반영되어있다. 멀리 강건너의 원경을 처리하고 근경과 거리를 두면서 공간감을 연출한 것은 원나라시대의 4대가들이 즐겨 사용하던 구성방식으로 비교적... 바로가기
66 운문산의 춘설    - 캔버스에 유채 대상 세계를 전체적으로 크게 포착 하려는 의지를 강하게 보여주는 유화가 오승우의 풍경화는 산을 위시해서 우리 나라 자연을 위에서 조금 내려다 보는 시점이 중심이 되어 주로 구성되어 있다. 말하자면 세부에대한 사실적인 표현에 마음 뺏기는 일 없이 전체적으로 대상을 크게 포착하는 한 방법은... 바로가기
65 우주여행 바로가기
64 온실    - 캔버스에 유채 자연의 한 영역인 식물 세계만을 그림 그리기의 대상으로 삼을 때에도 화가의 시점과 표현기법에 따라 천차만별의 화면이 가능하다. 화가 이병규의 경우는 그것이 온실 속의 식물이라는 주제 영역에서 일어 나고 있다. 그는 야생 상태의 식물이나 절단된 절지 그림처럼 인위적인 상태의 식물을 문제삼지... 바로가기
63 오봉산    - 캔버스에 유채 산이 많다는 것이 한국자연의 특색이다. 그 산들은 부드럽고 아름다운 것이 또한 특색이기도 하다. 웅장한 산맥이나 예리한 산세들이 없는 것은 아니지마는 거기에서도 부드럽고 아름다운 기운은 배제되지 않는다. 화가들의 풍경화가 이러한 특색을 공유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필연적이다. 작품... 바로가기
62 예술인 회관    작품 「예술인회관」은 신시가지에 계획된 문화시설계획안이다. 앞쪽 건물에는 예술원과 학술원의 사무공간과 회의실이, 뒤쪽 건물에는 공연장과 전시장이 계획되어있다. 사무동과 공연전시동을 엇물리게 배치하고, 사무동 앞에는 수목광장 공연전시장 앞에는 주차장을 배치하고 있다. 사무동은 같은 층고의 사무공간이... 바로가기
61 영도풍경    오지호는 우리나라 자연의 밝고 명랑한 풍광을 밝은 색채로 작품에 담고자 했다. 또한 인상주의만이 미술의 본질이라는 생각으로 평생 인상주의 화풍만을 고집했으며, 형태를 알아볼 수 없는 왜곡된 추상미술은 미술이 아니라는 주장을 펼치며 화단에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 한국의 선명한 사계절 자연미와 연중 거의... 바로가기
60 염원 93 - 2    - 캔버스에 유채 기하학적 기본 형태에 의한 추상적 표현방법은 인간 내면 세계를 표현 전달하는 데에 적격일 수 있다. 그것은 원천적인 차원에서 두 세계가 의미 일치를 보이기 때문이다. 만년의 화가 유경채는 그러한 표현이 함축하고 있는 조형언어의 추구에서 많은 작품을 남기고 있다. <염원 93-2>는 중앙 집중적인... 바로가기
59 역동    이 작품은 권순형이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교 교수를 정년퇴임하던 시기에 제작한 것으로, 유약의 흘러내림 효과를 부각시킨 작품이다. 항아리 형태의 전통적인 기형에 바탕 원형을 구획하고 그 외부에 코발트유를 시유하여 위에서 아래로 흘러내린 유약의 흐름을 순간적으로 정지시킨 듯한 것이 특징적이다. 가마 속의... 바로가기
58 여인상   천경자는 동양화에서 채색화를 구사하면서 아프리카와 남태평양 등 세계여행을 통해 스케치한 소재들을 즐겨 사용하는 작가로 널리 알려졌다. 특히 여인상은 문학적이고 원시적인 화면을 연출하면서 나비나 열대식물, 꽃 등을 등장시키는 등 독특한 분위기를 형성하여 주목을 받아왔다. 이 작품 역시 전형적인 그의... 바로가기
57 여인   윤영자의 조각 주제는 주로 여인상과 모자상이 주역을 이룬다. 이것은 근대 이후의 모든 조각가가 즐겨 쓰던 주제로서 애정을 표시하고자 하는 가장 적합한 주제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여인상과 모자상은 세계 조각사에서 불굴의 주제로서 거의 모든 조각가들이 다루는 것이었다. 여인상은 생활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바로가기
56 얼굴    특정한 모델 없이 줄곧 소녀의 형상을 통해 인간의 내면에 잠재한 아름다운 세계를 단순한 형태로 표현해온 최종태의 작품에서 ‘순수한 미’로 향한 열정을 파악하기란 어렵지 않다. 소녀의 옆모습을 선적으로 표현한 이 작품은 이집트 신왕조시대에 제작된 조각품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조각으로 평가받고 있는... 바로가기
55 얼굴    최종태는 부지불식간에 스스로 세우게 된 조형의 원리에 입각하여 형태의 생명을 추구하고 있지만 이에 못지않은 중요한 또 다른 모습은 이 원칙을 변용시키고 있음에 있다. 그의 작품을 보면 선, 그것도 직선의 작가이고, 디테일과 중간시각을 배제해 버리는 엄격성을 항시 유지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곡선과 적당한... 바로가기
54 십장생도 9    - 캔버스에 유채 산을 위시한 풍경화 이외에도 여러 번의 여행에서 해외 풍물을 접하면서 작가자신이 추구하는 회화문제를 다각도로 모색하는 과정을 겪은 것이 유화가 오승우의 경우이다. 여러 영역에 대한 회화적 표현의 가능성을 시도하는 가운데는 건축물에 대한 표현, 동물에 대한 표현, 나아가서 과거 문화유산에... 바로가기
53 심향 Ⅱ    이신자는 한국 현대섬유예술계의 1세대로서 평생을 염색과 직조작업에 바쳐 온 대표적 섬유예술가이다. 황무지와 같았던 현대섬유예술계에 타피스트리 작품을 현대미술의 조류 속에 진입시킨 개척자로서 이신자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 <심향>은 시리즈 작품으로 ‘마음의 고향’이라는 뜻을... 바로가기
52 심향 I    이신자는 한국 현대섬유예술계의 1세대로서 평생을 염색과 직조작업에 바쳐 온 대표적 섬유예술가이다. 황무지와 같았던 현대섬유예술계에 타피스트리 작품을 현대미술의 조류 속에 진입시킨 개척자로서 이신자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 <심향>은 시리즈 작품으로 ‘마음의 고향’이라는 뜻을...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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