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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건조성 데이터
교육연구>국악사전 활용신청
URL http://175.125.91.94/oasis/service/rest/meta10/get20150034
설명 국립국악원의 국악사전 정보를 외부 개발자 및 사용자가 이를 활용 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API 서비스입니다. 국악명, 정의, 내용 등 국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관명 국립국악원
서비스 분야/주제 여건조성 > 우리말자료 > 용어사전 API 유형 REST
등록일 2016-01-29 활용도 363

오픈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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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오픈API

상세 문화데이터

문화데이터 667

문화데이터
No 제목 내용
667 우조초수대엽   초수대엽   【정의】  가곡의 하나. 【이칭(異稱)】 초삭대엽 【내용】 남창 가곡을 연창(連唱)할때, 제일 첫 번째로 부르는 곡이다.여창 가곡에는 없고 남창 가곡의 우조와 계면조에 각각 있다. 바로가기
666 집례 【정의】의례를 행할 때 홀기(笏記)를 읽으며 의식의 여러 절차를 집행하는 임시 관직. 【유래 및 역사】의례의 절차가 복잡해지고 치밀해짐에 따라 의례를 집행하기 위한 집례(執禮)의 중요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집례는 길례(吉禮)의 각종 제사는 물론 흉례(凶禮)에 해당하는 졸곡제의(卒哭祭儀), 연제의(練祭儀),... 바로가기
665 무동 【정의】1. 궁중음악과 궁중무용을 하던 나이 어린 악공. 2. 남사당패에서 춤추는 어린 아이. 3. 농악패에서 춤추는 어린 아이. 【이칭】남사당패에서는 ‘새미’라고 함. 【유래 및 역사】무동은 1432년(세종 14년)에 궁중의 잔치인 외연(外宴)에서 여성 무용수 대신에 춤과 노래를 담당하기 위한 사내아이를 뽑으면서... 바로가기
664 길꼬냉이 【정의】진도 지방에서 농사를 지을 때 부르는 들노래. 【이칭(異稱)】길군악, 질꼬내기, 길꼬내기, 질꾸내기, 질꾸래기, 질꼬래기, 질꼬냉이, 길노래, 제화소리, 장원질소리, 풍장소리 【유래 및 역사】진도 지방에서 오랜 세월 농사를 지으며 불러왔던 들노래는 1973년 남도들노래라는 이름으로 중요무형문화재 제51호로... 바로가기
663 죽헌 팔음   【정의】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사용된 전통적인 악기 분류법. 【내용】팔음은 악기의 제조에 사용되는 쇠(金)ㆍ돌(石)ㆍ명주실(絲)ㆍ대나무(竹)ㆍ나무(木)ㆍ가죽(革)ㆍ바가지(匏)ㆍ흙(土) 여덟 가지 재료를 말한다. 이 여덟 가지 재료 중에 주로 사용되는 것을 중심으로 아악기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쓰였으나,... 바로가기
662 종헌   종묘제례악   【정의】 조선 역대 왕과 왕비의 위패를 모신 종묘에서 제사할 때의 연주 악곡.   【유래 및 역사】 조선 왕실에서 중요한 다섯 갈래의 의례 중 길례(제사)에 속하는 의례로서 조선 역대 왕과 왕비에게 제사를지낼 때에 연주된 음악이다. 종묘에 제사할 때에 음악과 일무(춤)가 함께... 바로가기
661 제례음악   제례악   【정의】제사를 지낼 때 연주하는 음악.   【유래 및 역사】[예기]에서는 제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 세 가지 즉 ‘삼중(三重)’으로 헌(獻)과 성(聲), 무(舞)를 들었다. ‘헌’이란 땅에 붓는 향기로운 술을 말하고 ‘성’이란 당상(堂上)에서 연주하는 노래를 말하며 ‘무’란 주나라 무왕이... 바로가기
660 정읍/정읍사   수제천   【정의】  조선 시대 궁중 의식에서 연주되던 향악 곡의 하나. 【내용】  ‘정읍’ 또는 ‘빗가락 정읍’이란 다른 이름으로도 불린다. 『악학궤범』에서는 이 수제천이 궁중 무용의 하나인 무고의 반주로 사용되었다고 전하는데 이 때 노래가 함께불렸고, 그 가사는‘정읍사’였다고 한다.... 바로가기
659 정악가야금   가야금   【정의】 국악기 중 현악기의 하나. 【유래 및 역사】 『삼국사기』에 가실왕이 당나라의 악기를 보고 가야금을 만들었다고 전한다. 가실왕이 가야금을 만들고 가야국의 음악 11곡을 우륵에게 짓도록 하였다. 가야국이 어지러워지자 우륵은 신라로 망명하여 제자들에게 가야금의 악곡과 춤, 노래를... 바로가기
658 정선아라리   정선아리랑   【정의】  강원도 정선 지방에 전승되는 향토 민요를 바탕으로경기 명창들이 세련되게 다듬어 부르는 통속 민요의 하나. 【내용】  본래 정선을 비롯한 강원도 지방에는 느리게 부르는‘긴 아라리’와 조금 빠르게 사설을 엮어 부르는‘엮음 아라리’가 전승되는데, 오늘날 바로가기
657 전라도민요조   남도민요   【정의】  남도 지방 즉 전라도를 중심으로 전승되는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남도 민요는 전문가들이 부르는 통속 민요의 대부분이 육자백이토리로 구성되었으며, 향토 민 바로가기
656 전라도민요   남도민요   【정의】  남도 지방 즉 전라도를 중심으로 전승되는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남도 민요는 전문가들이 부르는 통속 민요의 대부분이 육자백이토리로 구성되었으며, 향토 민요에도 바로가기
655 적벽대전   적벽가   【정의】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하나. 중국 소설 《삼국지연의》가운데 적벽대전 부분과 그앞뒤의 이야기를 판소리로 짰기 때문에 적벽가라고도하고, 적벽싸움에서 조조가 패하여 도망가던 길의 이름을 따서‘화용도’라고 부르기도함. 【내용】  중국 위나라, 한나라, 오나라의... 바로가기
654 장생보연지무   당악정재   【정의】고려시대 송나라의 교방악에서 유래한 궁중무용. 【유래 및 역사】당악(唐樂)은 당나라의 음악을 뜻하기도 하며, 송나라의 교방악(敎坊樂) 역시 당악으로 불렀다. 당악과 마찬가지로 정재도 송나라에서 들어왔지만 ‘송나라정재’라 하지 않고 ‘당악정재(唐樂呈才)’라 하였다. 당악정재가... 바로가기
653 자진호미타령  호미타령   【정의】호미로 김을 매면서 부르는 서도민요 중의 한 곡 【내용】서도 지방에서 호미로 김을 매면서 부르는 김매기소리에 굿거리장단 빠르기로 부르는 <호미가>가 있고 중모리-자진 타령-볶는타령-당악 장단으로 점점 빠르게 이어 부르는 <호미타령>이 있다. 느린 곡 다음에 빠른 곡을... 바로가기
652 자진아라리 아리랑   【정의】   ‘아리랑’이나 ‘아라리’ 또는 이들 어휘의 변이를 노래의 후렴에 넣어 부르는 민요의 통칭. 【내용】  우리나라에는 지역에 따라 다양한 아리랑 계통 노래가 전승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아리랑’이라 하면 1926년 나운규 감독이 제작한 영화‘아리랑’의 주제 음악으로... 바로가기
651 자진삼채가락 삼채장단   【정의】농악에서 사용하는 장단의 하나. 【내용】삼채는 농악에서 사용하는 장단의 하나로 ‘삼’은 한 장단 내에서 징을 치는 점수를 말하며, ‘채’는 ‘징채’의 채로서 치는 것을 말하기 때문에 ‘삼채’는 징을 세 번 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삼채에는 속도에 따라서 긴 삼채와 자진삼채가 있다.... 바로가기
650 자진사랑가 사랑가   【정의】판소리 춘향가 중 이 도령과 춘향의 사랑 놀음을 노래한 대목. 【유래 및 역사】사랑가 중 ‘만첩청산 늙은 범이’로 시작되는 <긴사랑가>는 조선 후기 순조 때의 명창인 송광록의 더늠이고, <자진사랑가>는 순조와 철종 때의 명창인 고수관의 더늠이다. 더늠이란 특정 명창이 자신의... 바로가기
649 자진뱃노래 뱃노래   【정의】노 젓는 소리를 내용으로 부르는 경상도 민요. 【유래 및 역사】경기소리 명창 이창배에 의하면 뱃노래는 동해 바다에서 점차 남해 바다로 옮겨졌으며 원래 후렴이 ‘에야누 야누야’라고 했던 것을 이창배가 '어기야 디야차‘ 라고 고쳐놓았다고 한다. 이는 일본 사람들과 같은 동해에서 어부... 바로가기
648 자진농부가   농부가   【정의】  판소리‘춘향가’에서 암행어사가 된 이도령이 호남 지방으로 내려오는 도중에 만난농부들이 모내기하며 부른 노래. 【내용】  본래 호남 지방 모내기 소리인 ‘상사소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노래는 판소리에서 독립하여‘농부가’라는 이름으로 민요처럼 불리기도 한다.... 바로가기
647 자진강강술래 강강술래   【정의】  전라남도 남해안 일대와 도서 지방에 널리 분포 전승되고 있는 집단 놀이. 중요무형문화재 8호로 지정되었으며, 2009년 유네스코 인류의 무형 유산 목록에 등재되었음. 【내용】  강강술래는 고대의 원시적인 춤에서 비롯된 것이다. 본래 풍요 기원의 제의적 성격이 강하던 것이 점차... 바로가기
646 임종 12율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서양음악의 12반음과 비슷하므로,... 바로가기
645 일노래   노동요     【정의】일을 하면서 부르는 민요. 【이칭】일노래, 작업요 【유래 및 역사】노동요는 우리 민족이 한반도에 정착할 때부터 존재했다. 19세기 말, 조선을 방문했던 미국인 역사학자이자 선교사였던 호머 헐버트(Homer Hulbert)의 저서인 The Passing of Korea(대한제국멸망사, 1906)에는... 바로가기
644 일고수이명창 고수     【정의】음악을 연주할 때 북[鼓]이나 장구를 치는 사람. 【이칭】북잽이, 북재비 【유래 및 역사】고수가 언제부터 존재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전통음악에 북 반주가 함께 했다는 것은 옛 악보를 통해 짐작할 수 있기 때문에 고수의 역사가 매우 오래된 것을 알 수 있다. 17~18세기 무렵 판소리가... 바로가기
643 인도소리 범패     【정의】 영산재와 같은 불교 의식을 행할 때에 범패승들이 부르는 성악곡. 【이칭(異稱)】 범음·인도소리·어산   <영산재에서 범패를 부르는 모습>   【유래 및 역사】     신라 때에 원효가 불교의 포교를 위해 거사 소리를 불렀다고 전하는데 그 소리도 범패에... 바로가기
642 이칙 12율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서양음악의 12반음과 비슷하므로,... 바로가기
641 의식요   의식노래   【정의】어떤 의식을 거행하면서 부르는 민요. 【이칭(異稱)】의식요(儀式謠) 【내용】의식을 행할 때에 부르는 노래를 지시하는 측면에서 궁중에서 행한 의식에서 불린 악장(樂章), 굿을 연행할 때에 부르는 무가(巫歌), 사찰의 불교의식 때에 부르는 범패 등도 넓은 의미에서는 의식 노래에... 바로가기
640 응종 12율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서양음악의 12반음과 비슷하므로,... 바로가기
639 응안지악   문묘제례악   【정의】 제례악의 하나. 【유래 및 역사】 고려 예종 11년(1116)에 중국 송나라에서 대성 아악이 들어오면서 그 아악이 원구·사직·태묘·선잠·문묘 등의 여러 제사에 쓰였으나 오늘날에는 문묘 제례의 아악만 남았다. 【내용】 유학의 시조인 공자와 그 제자인 안자·증자·자사·맹자 그리고... 바로가기
638 육자배기토리권민요   남도민요     【정의】  남도 지방 즉 전라도를 중심으로 전승되는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남도 민요는 전문가들이 부르는 통속 민요의 대부분이 육자백이토리로 구성되었으며, 향토 민 바로가기
637 육자배기토리 육자배기조   【정의】남도민요 육자배기와 같은 선법. 【이칭(異稱)】육자배기토리, 남도민요조 【내용】‘미라도-도시라미’와 같이 상행과 하행의 구조가 다른 음계로 되어 있으며 주로 ‘라’로 종지한다. 미음을 굵고 둥글게 떨기 때문에 ‘떠는음’이라 하고, 라는 ‘평으로 내는 음’, ‘도’는 ‘시’로 꺾어... 바로가기
636 유희요 노동요   【정의】일을 하면서 부르는 민요. 【이칭】일노래, 작업요 【유래 및 역사】노동요는 우리 민족이 한반도에 정착할 때부터 존재했다. 19세기 말, 조선을 방문했던 미국인 역사학자이자 선교사였던 호머 헐버트(Homer Hulbert)의 저서인 The Passing of Korea(대한제국멸망사, 1906)에는 메기고 받는... 바로가기
635 유빈 12율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서양음악의 12반음과 비슷하므로,... 바로가기
634 웃다리농악   풍물놀이 【정의】  마을 공동체의 제사나 행진, 판놀음에서 꽹과리, 징, 장구, 북,소고 등의 악기 연주와 잡색의 연희가 어우러지는 음악. 지역이나 기능에 따라 ‘지신밟기’, ‘마당밟이’, ‘매구’, ‘굿’, ‘매굿’, ‘풍물굿’, ‘풍장굿’, ‘두레굿’, ‘걸궁’, ‘걸립’, ‘농악’ 등으로 불림.... 바로가기
633 황해도평안도민요 서도민요   【정의】  평안도와 황해도 즉 관서 지방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서도명창’이라 불리는 이 지역 음악 전문가들이 부르는 통속 민요의 대부분이 수심가토리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황해도 지방 민요 중에는 난봉가토리 또는 반수심가토리라 부르는 독특한 악조로... 바로가기
632 남도민요 【정의】   남도 지방 즉 전라도를 중심으로 전승되는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남도 민요는 전문가들이 부르는 통속 민요의 대부분이 육자백이토리로 구성되었으며, 향토 민요에도 육자백이토리로 된 노래가 많다. ‘진도 아리랑’·‘강강술래’ 등이 대표적이며, 최근에는 ‘쾌지나칭칭’이나... 바로가기
631 강강술래 【정의】 전라남도 남해안 일대와 도서 지방에 널리 분포 전승되고 있는 집단 놀이. 중요무형문화재 8호로 지정되었으며, 2009년 유네스코 인류의 무형 유산 목록에 등재되었음. 【내용】 강강술래는 고대의 원시적인 춤에서 비롯된 것이다. 본래 풍요 기원의 제의적 성격이 강하던 것이 점차 세속적인 놀이노래로 바뀐... 바로가기
630 휘모리   휘모리장단   【정의】 국악 장단 중의 하나. ⇒단모리장단 【내용】 판소리·산조에 쓰이는 장단의 하나로단모리 또는 세산조시라고도한다. 【필자】   바로가기
629 회심곡 범패     【정의】 영산재와 같은 불교 의식을 행할 때에 범패승들이 부르는 성악곡. 【이칭(異稱)】 범음·인도소리·어산   <영산재에서 범패를 부르는 모습>   【유래 및 역사】     신라 때에 원효가 불교의 포교를 위해 거사 소리를 불렀다고 전하는데 그 소리도 범패에... 바로가기
628 황해도민요 서도민요   【정의】  평안도와 황해도 즉 관서 지방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서도명창’이라 불리는 이 지역 음악 전문가들이 부르는 통속 민요의 대부분이 수심가토리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황해도 지방 민요 중에는 난봉가토리 또는 반수심가토리라 부르는 독특한 악조로... 바로가기
627 황종 12율명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서양음악의 12반음과... 바로가기
626 환입형식   환두환입형식   【정의】노래의 1절(전단)을 부른 다음 2절(후단)을 부를 때 2절 첫 구절의 가락을 1절의 첫 구절과 다르게 부르는 악곡 형식. 【이칭(異稱)】‘환두형식’ 또는 ‘환입형식’으로 줄여 부르기도 함. 【유래 및 역사】환두환입형식은 송(宋)에서 전래된 악곡에 주로 사용되었으며, 송의 음악이... 바로가기
625 환두형식 환두환입형식   【정의】노래의 1절(전단)을 부른 다음 2절(후단)을 부를 때 2절 첫 구절의 가락을 1절의 첫 구절과 다르게 부르는 악곡 형식. 【이칭(異稱)】‘환두형식’ 또는 ‘환입형식’으로 줄여 부르기도 함. 【유래 및 역사】환두환입형식은 송(宋)에서 전래된 악곡에 주로 사용되었으며, 송의 음악이 고려에... 바로가기
624 화초장 흥보가     【정의】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하나. 박타령이라고도함. 【내용】  조선 중기부터 불렸을 것으로 추정되며 송만재의 《관우희》, 이유원의《관극팔령》과 같은 문헌에 기록이 있다. 정노식의 《조선창극사》에 의하면 흥보가를 잘 불렀던 역대 명창들로 영조 때에서 헌종 때에 걸친... 바로가기
623 화청 범패   【정의】 영산재와 같은 불교 의식을 행할 때에 범패승들이 부르는 성악곡. 【이칭(異稱)】 범음·인도소리·어산   <영산재에서 범패를 부르는 모습>   【유래 및 역사】     신라 때에 원효가 불교의 포교를 위해 거사 소리를 불렀다고 전하는데 그 소리도 범패에 해당한다.... 바로가기
622 협종 12율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서양음악의 12반음과 비슷하므로,... 바로가기
621 혁부 팔음   【정의】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사용된 전통적인 악기 분류법.   【내용】팔음은 악기의 제조에 사용되는 쇠(金)ㆍ돌(石)ㆍ명주실(絲)ㆍ대나무(竹)ㆍ나무(木)ㆍ가죽(革)ㆍ바가지(匏)ㆍ흙(土) 여덟 가지 재료를 말한다. 이 여덟 가지 재료 중에 주로 사용되는 것을 중심으로 아악기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바로가기
620 허튼가락   산조 【정의】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등을연주하는 기악 독주곡. 【유래 및 역사】 독주 기악인 산조의 유래는 합주 시나위를 독주 형태로 연주하던 독주 시나위에서 비롯되었다.그 독주 시나위는 판소리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여 오늘날과 같은 형식을 이루었기에판소리에 쓰이는 장단이나선율과 유사 바로가기
619 함경도민요 동부민요 【정의】  경상도·강원도·함경도 등 한반도 동부 지역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이 지역에 전승되는 다양한 향토 민요(토속 민요)는 대부분 상행 선율은 미·라·도·레·미, 하행 선율은 미·레·도·라·솔·미로 상하행이 서로 다른 5음 음계인 메나리토리로 구성되었다. 이 지역 음악을... 바로가기
618 한배형식 한배에 따른 형식   【정의】  우리나라 전통 음악의 구조적 특징의 하나를 가리키는 말. 【내용】  ‘긴·자진형식’이라고도 한다. 우리 전통 음악에서는 여러 곡을 잇달아 연주할 때, 맨 처음에 느린 곡을 연주한 다음, 보다 빠른 곡을 이어서 연주하는데, 뒤로 갈수록 음악의 빠르기가 빨라진다. 이...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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