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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박물관

  • 등록일 2020-06-22
  • 조회수 1,510
퀴즈박물관  이미지
  • 명칭

    퀴즈박물관

    활용데이터

    문화유산, 지역관광, 박물관 자료 등

  • 제공기관

    국립중앙박물관 등

    기업명

    주식회사 와이드브레인

  • 홈페이지

    이메일

  • 소개

    박물관 퀴즈 게임을 활용한 문화 교양 콘텐츠 구독서비스

    퀴즈 박물관

     

     

    '퀴즈 박물관'은 국민 누구나 찾고, 양질의 문화 기반 시설의 서비스를 받기 위한

    서비스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아이템을 구상하게 되었다.

     

    박물관의 데이터와 콘텐츠를 국민 누구나 이용이 쉽도록 하기 위해서는

    홍보의 강화와 관람객의 자발적 동기를 위한 게임 요소를 제공하고

     

    문화+관광+교육 데이터 가공을 통해 고객의 전/중/후 경험을

     연결하는 지속 가능한 모델이 필요하였다.

     

    또한 기관, 지자체 등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박물관 경험을 연결하는 서비스 모델>

     

     

    문화유산, 지역관광, 박물관 등의 문화데이터를 수집·분류하여

    자사의 퀴즈 플랫폼을 통해 퀴즈 데이터를 재생산하고

     

    박물관의 주제, 지역, 방문대상 등에 따라 분류하고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와

    선호도에 따라 데이터 매칭을 통해 개인화 맞춤 퀴즈 게임이 제공되도록 하였다.

     

    <모바일 서비스 UI>

     

    현재('19. 7월 기준) 1,200건의 퀴즈 데이터를 자체 보유하고 있고

    데이터 서비스 품질의 안정성을 위해 자체 검수 풀 확보 및 데이터 필터링 기술을 개발하였다.

     

    '퀴즈박물관'은 박물관 기반의 오디오북, AR등 기술 융합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적용 가능한 모델이며

    퀴즈 게임과 박물관 서비스를 결합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문화 산업으로의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트랜드, 실시간 이슈, 기사, 기념일, 사용자의 콘텍스트(context) 퀴즈를 제공하고

    사용자 맞춤 박물관 콘텐츠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콘텍스트 : 사용자의 주변 상황, 시간, 시대, 문화, 사회, 환경, 배경 등이 되는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