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 외국인과 함께 사는 한국인

문화포털 작성일2018-11-27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 외국인과 함께 사는 한국인


1




여러분 지구촌이라는 단어 다들 들어보셨나요? 지구 전체가 하나의 마을과 같은 성격을 가진 생활 장소로서, 사람들 모두가 서로를 알게 되고 모든 정보의 혜택을 누리게 되는 사회를 일컫는 말이죠. 처음 시작될 때엔 1945년 공상 과학 소설가인 클라크가 제시한 지구의 미래상이었는데, 지금은 현실화되었죠! 교통발달이 지구를 한 마을처럼 묶는 데 큰 역할을 했죠. 지구촌이 되면서 유학생들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유학을 준비 중이거나 혹은 외국인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을 위해 준비해보았습니다! 외국에서도 살았고, 현재 한국에서 외국인과 생활하고 있는 대학생 한 분을 인터뷰 해보았습니다.





1


1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경성대학교 경제금융물류학부 물류학과 재학 중인 3학년 정준혁 입니다.






1





 

2. 지금 외국인과 함께 생활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떤 식으로 만나셨는지 많은 분이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 소개해 주세요.

 

요즘 유행하는 셰어하우스 같은 개념입니다! 같이 살다 보니 친해지기도 하고 영어를 계속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3. 외국인과 살면서 생긴 에피소드 같은 게 있나요?

 

여러 국적의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서로의 국적을 말해 주기 전까지는 모릅니다. 일본 다녀온 지 얼마 안 된 저에게 집 친구들은 새로 오는 외국인들한테 저를 일본 사람이라고 소개 시켜해서 일종의 몰래카메라같이 되었고 그때 새로 왔던 외국인 친구는 한 달 동안 저를 일본 사람이라고 믿고 있었던 웃지 못할 일도 있었습니다

 








1



4. 한국에서만 살던 게 아니라 직접 유학도 갔다 오셨다고 들었는데, 그때는 한국과 다른 점은 무엇이었나요?

 

일본으로 유학을 다녀왔는데, 그땐 가정집에서 생활하던 홈스테이를 했었어요. 유학은 환경과 생활 패턴이 전부 바뀌고 셰어하우스를 하면 환경은 그대로인데 제가 사는 생활 패턴이 바뀌기 때문에 평소에 무심코 지나쳤던 모든 것들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게 가장 다른 점 같습니다.





1



5. 홈스테이, 그리고 지금 셰어하우스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홈스테이는 한 가정집에 가서 생활하므로 그 나라의 문화와 가족 문화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고 셰어하우스는 한 집을 여러 명의 외국인과 함께 사용하므로 여러 가지 문화를 접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 같습니다.




1



6. 마지막으로 문화적 차이를 느낀 적이 있다면, 어떤 점이고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문화적 차이를 가장 많이 느낀 곳은 홈스테이 당시였습니다. (홈스테이 부모님께서는) 문화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하면 일본은 이렇게 (예를 들자면 밥 먹을 때는 무릎을 꿇고 밥그릇을 들고 먹어야 한다든지 집 주변 사람들은 모두 이웃이고 다 아는 사람이니 인사를 해야 한다.) 지금은 너도 우리 집에 일원이기 때문에 같이 해야 한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그 이후 다른 일본인을 보면 문화적 차이를 염두에 두면서 행동이나 말을 했던 입니다.

 

셰어하우스 역시 문화적 차이를 느낀 특정 국가나 사람이 있다면 다음에 비슷한 사람이 왔을 때 미리 차이점을 이야기하여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게 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셰어하우스에서는 특정 음식을 종교적 또는 자기 의지대로 안 먹는 경우 그 사람이 있을 땐 항상 생각하면서 밥 먹는 장소를 구해야 했고 나라마다 남녀 혼숙에 대한 인식이 달라서 방 배치를 새로 하는 등의 문화적 차이가 있었습니다.






1




1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