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이트맵

공감 리포트

문화포털 기자단이 공연, 축제, 여행, 문화공간 등 다채로운 문화생활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추천] 지하철 타고 떠나는 도심 속 문화여행지

편집팀
문화포털
작성일
2017-11-22

[문화추천] 지하철 타고 떠나는 도심 속 문화여행지

오늘은 “서울에는 볼 게 없다!”는 편견을 깨줄 서울 문화여행지를 소개합니다. 우리가 익숙히 알고 있었던 지하철역들이지만 알고 보면 재미있는 문화요소들이 곳곳에 숨어 있답니다. 지하철로 쉽고 편하게 다닐 수 있는 문화여행지, 외국인 친구들에게도 자신 있게 추천해주세요!


문화비축기지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 2,3번 출구로 나오면 보도 8분 거리에 문화비축기지가 위치해있습니다. 문화비축기지는 석유파동을 대비하기 위해 조성되었던 마포석유비축기지가 공연장, 전시장 등 문화공간으로 변신한 것인데요.


문화비축기지


문화비축기지는 2013년 시민의 참여를 통해 석유비축탱크 활용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2014년 국제현상설계공모 당선작 ‘땅으로 부터 읽어낸 시간’을 바탕으로 산업유산 재생과 석유비축탱크의 공간적 특성을 살려 친환경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문화비축기지 전경


기존의 5개의 탱크는 공연장, 전시장, 다목적 파빌리온으로 재생하고 새롭게 신축하는 1개의 탱크는 정보교류센터, 임시 주차장이었던 넓은 야외공간은 문화마당으로 재탄생하여 시민들의 휴식과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문화비축기지
[문의] 02-376-8410
[이용시간] 공원은 연중무휴, 전시관은 10:00~18:00(월요일 휴관)


월드컵경기장역 문화여행 코스


하늘공원


문화비축기지에서 약 5분 거리에 위치한 하늘공원과 평화의 공원은 난지천공원, 난지한간공원, 노을공원과 함께 월드컵경기장 주변의 5대 공원을 이루고 있습니다.


월드컵공원


이 공원들은 모두 생태환경을 복원할 목적으로 조성되어 인공적인 편의시설이 없어, 도심 속에서도 쉽게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문화비축기지에서 다양한 문화체험을 한 뒤, 하늘공원과 평화의 공원에 들려 자연을 오롯이 느끼며 힐링 산책을 해보세요!


북촌한옥마을


3호선 안국역 2번 출구로 나와서 쭉 걷다보면 북촌한옥마을을 만날 수 있습니다. 북촌한옥마을은 옛 선조의 생활모습을 구경할 수 있는 전통축제 및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등의 관광지가 있어 외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한국인들도 즐겨 찾는 곳입니다.


북촌한옥마을 전경


북촌한옥마을의 오랜 시간 잘 보전되어온 한옥과 예스러움이 묻어나는 골목길은 한옥의 아름다움을 흠뻑 즐길 수 있는데요. 고운 한복을 입고 북촌의 골목을 거닐며 한옥의 정취를 만끽해보시길 바랍니다.


안국역 문화여행 코스



창덕궁


북촌한옥마을 가까이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과 종묘가 위치해있습니다. 다양한 정자, 연못, 수목, 괴석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창덕궁을 거닌 뒤 고요함이 느껴지는 종묘를 방문해보세요.


창덕궁.종묘


현대 도시문명이 자리 잡은 서울에서 조선 왕조의 뿌리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전통 문화체험을 하실 수 있답니다.


여의도지하벙커


5호선·9호선 여의도역에도 숨은 문화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여의도 버스환승센터 아래에 숨어 있던 지하벙커입니다. 1970년 당시 대통령 경호용 비밀시설로 추정되고 있는 여의도 지하벙커는 새로운 모습으로 시민들에게 개방되었습니다. 현재 서울시립미술관이 운영관리를 맡은 여의도 지하벙커에서는 SeMa 벙커 개관기획전 <여의도 모더니티>이 열리고 있습니다.


여의도 모더니티 포스터


11명의 작가가 참여한 이 전시는 서울의 근현대화 과정을 재조명하고, 아시아 모더니티의 대표적 사례인 서울을 기반으로 시간, 장소, 성장, 기술, 과학 등에 대한 탐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여의도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한국의 근현대화 과정을 만나볼 수 있어 뜻깊은 전시로 여의도를 찾는 이들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여의도 지하벙커 내부모습


전시장과 역사 갤러리로 구성된 여의도 지하벙커는 앞으로도 문화예술 공간으로서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으로 방문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니, 직접 방문하여 공간이 가진 과거와 미래를 전시를 통해 만나보세요.


여의도 지하벙커
: SeMA 벙커 개관기획전 <여의도 모더니티>
[기간] 2017-10-19 ~ 2017-11-26
[시간] 화~일 10:00~18:00,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료] 무료
[문의] 02-2124-8946


여의도역 문화여행코스


여의도 한강공원


여의도 지하벙커 바로 앞에는 여의도 한강공원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접근성이 좋은 여의도 한강공원은 봄꽃축제, 세계불꽃축제 등 다양한 공연과 행사가 개최되어 많은 방문객들이 찾는 곳입니다.


국회의사당


자연친화형 공원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했다면, 다음으로는 근처에 위치한 국회의사당에 방문해보세요. ‘대한민국 정치의 산실’ 국회의사당은 누구나 관람하기 쉬워 아이와 어른, 외국인에게도 좋은 경험이 될 만한 장소랍니다.


4호선명동역


4호선 명동역 3번 출구 앞에서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까지 이어지는 만화의 거리 ‘재미로’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재미로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다채로운 볼거리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재미랑


각양각색의 조형물과 벽화, 문화공간은 방문객들에게 상상력과 재미를 더해주는데요. 재미로 곳곳에는 복합 문화 콘텐츠 공간 ‘재미랑’이 1호에서 6호까지 조성되어 있습니다.


재미로.재미랑


각 재미랑마다 다양한 콘텐츠와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풍성한 문화체험을 즐기실 수 있답니다. 한국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의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명동 만화의 거리 재미로&재미랑에 방문하셔서 매력 넘치는 문화체험을 즐겨보세요!


재미로&재미랑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20길 42
[문의] 02-779-6107, 6108
[시간] 화~목요일 09:00~18:00 (공휴일, 월요일 휴무)



명동역 문화여행 코스


한양도성


서울 한양도성은 조선시대의 한양을 둘러싼 도성으로, 남산 정상에 오르는 계단 옆으로 한양도성 성곽길이 펼쳐져 있습니다. 성 안쪽 길을 따라 걸으면 도성 안팎의 풍광과 서울 도심의 풍경을 함께 즐길 수 있답니다.


남산타워


한양도성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남산N서울타워는 서울 제1의 관광명소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남산N서울타워는 밤이 되면 아름다운 서울야경을 자랑하는데요. 만화, 콘텐츠, 역사 등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명동역으로 문화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문화포털 편집팀

출처 문화포털 편집팀 http://www.culture.go.kr
문화포털 기자의 문화공감
[문화추천] 당일치기 여행코스 : 인천 편
탑으로 이동
컨텐츠 상단으로 이동

이벤트에 참여하시려면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이동하시겠습니까?

이벤트 페이지 이동